소프트웨어 개발 요소를 코드로 관리하는 아키텍처 및 개발자 중심의 확장형 개발 인프라 제공
벡터코리아(지사장 장지환)는 엔드투엔드 데브옵스(DevOps, 개발과 운영을 결합한 자동화와 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 기반의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테스트 자동화 플랫폼인 ‘애자일 차량 개발(Agile Methods)’ 프레임워크를 발표했다.
데브옵스 기반 CI/CD(지속적 통합/배포)와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를 중심으로 기존 V-모델 중심 개발 프로세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빠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요구되는 차세대 차량 개발에 최적화된 접근을 제시한다.
기존 하드웨어 중심 개발 방식은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In-Vehicle Infotainment) 등 다양한 도메인에서 늘어나는 시스템 복잡도와 기술 이질성, 수많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조합을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다. 여기에 조직의 사일로(Silo), 짧아진 개발 주기, 비용 압박, 그리고 기능 안전, 사이버보안, 차량 진단 등 규제 요구는 개발 부담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SDV 전환을 위해서는 차량을 ‘업데이트 가능한 디지털 플랫폼(Updateable Digital Platform)’으로 재정의하는 패러다임 전환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한 기술적 토대는 차량 기능을 하드웨어가 아닌 ‘서비스’ 단위로 제공하도록 설계한 차세대 전기·전자 구조로, SDV 시대의 OTA 업데이트·기능 확장·개발 유연성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인 ‘서비스 지향 E/E 아키텍처(Service-Oriented E/E Architecture)’이며, “Shift-North(차량 기능을 개별 ECU에서 고성능 컴퓨터(HPC)와 클라우드로 이동시키는 SDV 시대의 핵심 전략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생명주기를 분리하고 OTA 기반의 지속적 기능 개발 지원)” 패러다임을 따라 소프트웨어 기능이 고성능 컴퓨터(HPC)와 클라우드로 집약되면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생명주기 분리가 가능해졌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분리가 실질적인 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는 DevOps(데브옵스) 기반의 ‘애자일 차량 개발’이 핵심이 된다. 데브옵스는 CI/CD를 중심으로 개발과 운영을 통합하여, 코드 작성 초기 단계에서부터 차량 전체의 OTA(Over-the-Air,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까지 일관된 개발 플로우를 제공한다.
벡터코리아의 ‘애자일 차량 개발’ 프레임워크는 개발자의 경험(DevEx)을 중심에 두고 설계되어 있으며, 인프라·AI 기반 엔드투엔드 툴체인(E2E AI-enabled Toolchain)·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결합해 기업 간 협업 효율을 극대화한다. 또한 가상 검증(Virtual Validation)과 실제 차량 데이터 수집(Field Data Collection) 기반의 피드백 루프를 구축해 개발 사이클을 단축하고 기능 혁신을 가속화한다.
또한, 벡터코리아의 ‘애자일 차량 개발’ 프레임워크는 아키텍처 모델이나 테스트 환경 등 모든 개발 산출물을 코드로 표현해 버전 관리 및 CI/CD 파이프라인에 통합하는 ‘Everything-as-Code(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코드 형태로 정의하고 관리하는 개발·운영 방식)’를 제공한다.
더불어 MCP와 같은 개방형 표준 인터페이스(Open Standardized Interfaces)를 도입해 다양한 엔지니어링 툴과 AI 엔지니어링 어시스턴트(AI Engineering Assistant)가 유기적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애자일 차량 개발’ 프레임워크는 개발자가 복잡한 인프라 운영 부담 없이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로컬·클라우드 기반 컨테이너형 개발 워크벤치(Container-Based Engineering Workbench)를 제공해 누구나 동일 환경을 자동 로딩해 재현성 높은 개발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며, 원격 하드웨어 접근(Remote Hardware Access) 기능을 통해 검증 효율성도 크게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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