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가네쉬 무쉬 마이크로칩 CEO “주요 메가트렌드에 전략 집중…고객 과제 해결에 우선”
  • 2024-02-15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강력한 디자인-윈 파이프라인 구축

2023년은 초기 비즈니스 모멘텀과 그에 따른 거시경제의 불안정성이 부각된 한 해였다.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Microchip Technology)는 이러한 대조적인 역학 관계에도 불구하고 안정성과 회복력, 그리고 장기적인 성장을 더욱 촉진하기 위한 일련의 전략을 통해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극복했다고 자부한다.

가네쉬 무쉬(Ganesh Moorthy) 마이크로칩 CEO는, 시장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마이크로칩의 전략적 대응은 고객들이 재고 관리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과 윈-윈할 수 있는 결과를 찾아내고 대부분의 제품 리드 타임을 52주에서 8주 이내로 줄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가네쉬 무쉬(Ganesh Moorthy) 마이크로칩 CEO (President & Chief Executive Officer, Microchip Technology Inc.)

"현재의 어려운 거시 경제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반도체가 인류의 경험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혁신의 원동력이라는 믿음을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의 다양한 제품군은 항공우주 및 방위 솔루션에서부터 데이터 센터, 자동차, 의료 기기, 산업 장비 및 통신 인프라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혁신을 이끌어내는 발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은 견고한 현금 창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회사의 전략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해 주고 있다. 지난 11월, 마이크로칩은 85분기 연속 배당금 지급 사실을 발표했으며, 이는 창사 이래 79번째 배당금 증액이다. 2023년, 마이크로칩은 배당금과 자사주 매입을 통해 약 17억 달러를 주주들에게 환원했다.

한편, 마이크로칩은 주요 마켓 메가트렌드(5G 인프라, IoT, 데이터 센터, e-모빌리티, 지속가능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에서의 토털 시스템 솔루션에 전략적으로 집중함으로써 건전한 디자인-윈 파이프라인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2024년에는 거시 경제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가네쉬 무쉬 CEO를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만나본다.


Q- 2024년, 어떤 시장 부문의 성장 잠재력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하시는지요. 기술 발전과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어떤 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계획인가요.

현재의 어려운 거시 경제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반도체가 인류의 경험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혁신의 원동력이라는 믿음을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의 다양한 제품군은 항공우주 및 방위 솔루션에서부터 데이터 센터, 자동차, 의료 기기, 산업 장비 및 통신 인프라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혁신을 이끌어내는 발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요 메가트렌드 분야에서 고객의 과제를 해결하는 토털 시스템 솔루션에 집중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강력한 디자인-윈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은 이러한 파이프라인을 통해 각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마이크로칩은 지속적으로 신뢰도 높은 공급 파트너 시스템을 제공해 왔습니다. 마이크로칩과 고객 간의 신뢰 기반 공급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공급망에서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고객과 어떻게 협력해 나갈 계획입니까.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는 짧은 리드 타임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고객과 우리 모두에게 예측할 수 없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민첩성과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우리는 최적의 재고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거시 경제 환경이 개선될 때 견고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동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생성형 AI가 환자 모니터링이나
자동차 교통법규 위반 감지 같은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네트워크 엣지까지 확장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중략)
일례로, 마이크로칩은 현재 Wi-Fi®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의 UART 장치를 통해
생성형 AI에 액세스할 수 있는 브리지에 직렬 포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Q- 글로벌 경제 및 산업 환경의 불확실성 속에서 마이크로칩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계획과 전략은 무엇인가요.

모든 반도체 산업 사이클이 그러하듯, 우리는 지속 가능한 장기 성장에 초점을 맞춘 검증된 전략으로 이 불확실성의 시기를 극복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필요에 따라 단기적인 변화를 실행할 수 있도록 속도와 대응력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마이크로칩에 안정성과 회복 탄력성(resilience)을 제공합니다. 이 전략은 마이크로칩의 문화, 사람, 리더십을 기반으로 하는 기본 가치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토털 시스템 솔루션에 대한 전략적 집중은 마이크로칩의 장기적인 성장과 성공에 기여하는 또 하나의 핵심 요소입니다. 이는 마이크로칩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도록 디자인-윈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직원 개발 및 역량 강화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가능하게 하여 어려운 비즈니스 사이클에도 불구하고 우리 귀중한 직원들이 회사를 위해 열정적으로 계속 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마이크로칩은 올해 입증된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과 경영진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바탕으로 낙관적인 전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글로벌 팀은 비즈니스 사이클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필요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며 지속적으로 주주 가치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대형 AI 모델은 새로운 지능형 컴퓨팅 인프라의 기반이 되었으며, 클라우드 서버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대형 모델의 진화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고려할 때, 고객은 어떠한 칩을 필요로 하고 있나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반도체 제조업체가 해결해야 하는 기술적 과제는 무엇인가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인프라 요구 사항은 이전 AI 모델에 비해 10~100배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동향은 모든 데이터센터 인프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성공 여부는 고급 AI 프로세스에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반도체와 같은 기술적 구성 요소와 동시에 데이터센터를 더욱 냉각시키고 효율적이며 안전하게 만드는 것과도 연관돼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은 데이터 센터에 대한 이러한 종류의 문제를 해결해온 경험이 많으며, 이를 바탕으로 운영업체들은 5G, 클라우드 서비스 및 현 세대의 AI/ML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기술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운영업체가 생성형 AI를 데이터센터와 온프레미스 서버에 도입하면 이와 비슷하거나 더 큰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생성형 AI가 환자 모니터링이나 자동차 교통법규 위반 감지 같은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네트워크 엣지까지 확장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엣지형 AI (AI-at-the-Edge) 솔루션은 이러한 전환을 위한 로드맵을 제공할 수 있지만, 이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는 기존 AI를 사용할 때보다 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마이크로칩은 이미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 파악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마이크로칩은 현재 Wi-Fi®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의 UART 장치를 통해 생성형 AI에 액세스할 수 있는 브리지에 직렬 포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 센터를 호출하지 않고도 엔드포인트가 엣지에서 생성형 AI를 독점적으로 작동할 수 있을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지금은 혁신 곡선(innovation curve)의 초기 단계로, 마이크로칩이 대상으로 하고 있는 모든 시장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목표는 업계의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 개발 문제 중 일부를 최대한 쉽게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도전과제는 생성형 AI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생성형 AI와 다른 신기술이 약속한 성과를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먼저 해결되어야 합니다.

인공지능(AI) 컴퓨팅과 관련 추론 알고리즘이 네트워크 엣지에 급속도로 도입됨에 따라 인텔리전트 하드웨어 코리아(IHWK)는 뉴로테크놀로지(neurotechnology) 디바이스 및 필드 프로그래머블 뉴로모픽(neuromorphic) 디바이스를 위한 뉴로모픽 컴퓨팅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지난해 9월, 자회사인 실리콘 스토리지 테크놀로지(Silicon Storage Technology, SST)를 통해 SuperFlash® memBrain™ 뉴로모픽 메모리 솔루션 평가에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여 이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Q-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인재 확보 및 직원 개발에 대한 마이크로칩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마이크로칩은 글로벌 인재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동시에 새로운 경력을 시작하고 기존 경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이상적인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째, 직원의 성공과 성장, 안정을 위한 최상의 직장 문화를 조성하고 깊이 있는 인재 풀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는 ‘인간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혁신을 강화한다’는 명확한 목적을 추구하면서 품질, 수익, 기술 발전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는 공통의 가치관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직원 모두가 수익과 주인의식을 공유하며, 특히 어려운 시기에는 팀 멤버들을 지원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둘째, 마이크로칩은 반도체 제조 공장에서 차세대 제조 기술자를 양성하고 전 세계 교수 및 교사, 연구자, 학생들에게 임베디드 설계 과정을 위한 교육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 및 학교가 마이크로칩의 제품과 기술을 교실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계절 및 장기 인턴에게 시니어 직원들과 긴밀히 협업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합니다.
셋째, 경영진의 장기 근속부터 사업 구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보았을 때 마이크로칩의 비즈니스 환경은 다른 반도체 회사보다 본질적으로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이크로칩의 제품은 주요 성장 메가트렌드 전반에 걸쳐 있으며, 보다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내부 및 외부 제조 역량을 결합하여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공급 탄력성을 높이는 등 고객에게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이점 및 혜택을 제공합니다.


Q- 친환경 및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이크로칩의 계획 및 개발 중점 사항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보존하며 우리가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사회 내에서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제품의 수명 주기 동안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미래의 혁신을 가능하게 하면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보장하는 새로운 기술 및 제품 개발을 위한 상당한 투자가 포함됩니다.

마이크로칩은 매년 환경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동시에 성장하는 회사의 요구 사항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은 ▲온실가스 배출, ▲에너지 효율성, ▲물 절약 ▲ 물 전환 등 네 가지 전략적 중점 분야를 기반으로 환경 이니셔티브의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마이크로칩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미래를 위한 계획을 수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의 지속가능성 보고서와 CDP 답변서에 마이크로칩의 연간 환경 및 사회적 성과가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주요 직장 및 지역사회의 참여를 강조하는 활동들에 대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이 환경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구현한 관리 시스템은 국제 표준에 부합하며 전담 전문가 팀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네트워크   #반도체   #부품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자동차   #헬스케어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