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CEO 전망] “자일링스 적응형 컴퓨팅, 차세대 컴퓨팅 시대를 연다”
  • 2020-01-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2020 CEO 전망] 빅터 펭, 자일링스 사장 겸 CEO



지능형 커넥티드 기기들이 널리 확산되면서 반도체 산업은 변혁의 전환점에 놓여 있다. 지능형 기기들은 가정 및 자동차, 사무실, 공장, 도시, 클라우드를 비롯해 모든 곳에서 확산되고 있다. 또한 AI(Artificial Intelligence)가 광범위하게 적용되면서 이러한 기기에 동력을 공급하는 반도체의 데이터 프로세싱 요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반도체 산업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지난 50년 동안 범용 프로세서와 컴퓨팅으로 처리가 가능했던 많은 부분들에서 한계가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대의 컴퓨팅 요구는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더 빠르고, 더 향상된, 더 저렴한’ 전자 제품을 기대한다. 그러나 반도체 제조기술의 발전 속도는 저하되고 있다. 혁신적인 변화가 없다면, 우리 모두가 기대하는 발전은 답보 상태에 빠질 것이다. 다행인 것은 이러한 기술적 격차가 반도체 산업 전반에 걸쳐 여러 새로운 혁신을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적응형 반도체(Adaptive Semiconductor)는 새로운 시대의 컴퓨팅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범용 프로세서(CPU)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지만, 특히 AI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최상의 성능 또는 최상의 전력 효율을 제공하지 못한다. 이러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된 맞춤형 반도체는 성능과 전력효율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지만, 하나의 특정 애플리케이션 만을 수행할 수 있다. 하드웨어 아키텍처가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반도체는 광범위한 컴퓨팅 작업을 효율적으로 구현하는데 적합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기술, 특히 AI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진화한다. 맞춤형의 고정형 반도체는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잡기 어렵다.

적응형 반도체에 주목하는 이유

적응형 반도체는 다르다. 고정형 아키텍처 기반의 실리콘과 달리 적응형 반도체 아키텍처는 매우 유연하다. 필요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다. 원하는 형태에 따라 정확하게 재단이 가능한 옷감을 상상해 보자. 이처럼 적응형 반도체는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재단사가 옷감을 사용하는 것과 크게 다른 점은 적응형 반도체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맞게 조정하여 계속해서 재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적응성을 통해 AI를 포함한 성능 요건이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효율적인 하드웨어를 맞춤형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CPU 대비 전력소모량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적응형 컴퓨팅의 이점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십억 개의 상호 연결된 지능형 기기들이 지속적으로 서로 간에 또는 데이터센터와 통신하면서 생성 및 처리, 소비되는 데이터의 양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 적응형 컴퓨팅은 낮은 비용과 전력소모로 훨씬 높은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최종 소비자들의 비용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데이터센터 및 여러 부분에서 전기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이는 모두에게 유리한 결과를 도출한다.



향상된 AI 프로세싱을 위하여


분명히 범용 프로세서에 대한 요구는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다.

하지만 차세대 컴퓨팅 시대에 요구되는 향상된 AI 프로세싱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적응형 컴퓨팅 디바이스가 필요하다. 반도체 산업은 흥미로운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으며, 자일링스는 미래의 컴퓨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계속해서 주력해 나갈 것이다.

자일링스 www.xilinx.com

빅터 펭(Victor Peng)
빅터 펭(Victor Peng)은 자일링스(Xilinx, Inc.)의 사장 겸 CEO(Chief Executive Officer)이며, 이사회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빅터 펭은 30년 이상 FPGA, SoC, GPU, 고성능 마이크로프로세서, 칩셋 및 마이크로프로세서 IP 제품 분야에서 기술을 선도하고, 새로운 기술을 정의하는데 주력해 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네트워크   #반도체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임베디드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