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렐와이어리스, 3G/4G 엔드투엔드 SDR 솔루션에 2G 기능 추가
  • 2017-11-01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셀룰라 망을 와이파이처럼 손쉽고 경제적으로 설치하는 최고의 기업인 파라렐와이어리스(Parallel Wireless, Inc.)는 동사의 엔드투엔드 셀룰라 망 기술에 2G 기능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이 솔루션을 통해 2G/GSM 망에 망 가상화 기술(NFV)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3G/4G 망에 2G를 저렴하게 마이그레이션하는 동시에 2G 망 설치 혹은 확장의 복잡함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로써 2020년까지 2G 망을 계속해서 사용하게 될 이머징마켓의 40%가 혜택을 보게 되며(GSMA 자료) NB-IoT 활용을 위해 2G 주파수 대역을 효율적으로 재사용하는 선진국들도 마찬가지이다.

본 솔루션은 아래와 같은 파라렐와이어리스의 주요 구성품 두 개를 사용한다.

헤트네트게이트웨이(HetNet Gateway (HNG)): 필수적인 망 성능들을 하나의 플랫폼에 가상화하여 망 단순화와 유지보수 자동화가 가능한 업계 유일의 3GPP-적합2G/3G/4G 망 조율 장비. HNG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플랫폼에 모든 G 망을 통합하고 조율함으로써 5G로 가는 길도 연다.

융합무선시스템(CWS): 실리콘 상용제품을 활용하여 구축되는 세계 최초의 2G/3G/4G 기지국 시스템으로서 하나의 소형 폼팩터 내에 베이스밴드유닛(BBU), 원격무선헤드(RRH), 엣지라우터와 유연한 백홀 등을 모두 넣을 수 있다. CWS는 2G/3G/4G 기능을 어떠한 조합으로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으며 최고의 RF 아웃풋을 통해 먼 거리 지역도 약 절반의 가격으로 공급한다.

본 혁신적인 솔루션은 헤트네트게이트웨이의 지능과 CWS의 유연성을 통해 전세계 망 운영사들에게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SDR) 기능을 통한 경제적인 망 업그레이드
망 운영사들은 GSM, UMTS와 LTE 기능을 하나의 폼팩터에 넣음으로써 HNG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현장에 있는 장비를 교체하지 않고도 자신의 계획과 예산에 맞춰 2G 서비스를 공급하며 3G/4G 기능도 원활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다.

엔드유저 경험의 개선  
모든 트래픽은 면허를 받은 것이든 비면허이든 헤트네트게이트웨이의 가상화된 실시간 2G/3G/4G SON이 조율하기 때문에 엔드유저들은 본 솔루션을 통해 자신들의 경험과는 무관하게 자동적으로 셀룰라와 와이파이 기능을 스위칭할 수 있다.

간단한 구조와 운영 방법 
HNG의 망기능제거(NFE) 기술을 통해 망 운영사들은 2G, 3G, 4G 게이트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G 망의 설치와 유지보수가 간단하다. 헤트네트게이트웨이의 실시간SON은 자체 최적화 기능을 통해 진행 중인 유지보수를 자동화한다.

시장에 출시된 제품 중 가장 낮은 TCO
하나의 솔루션에 2G/3G/4G를 손쉽게 설치하고 운영하며 유연한 인밴드 릴레이/메싱 백홀이 가능하기 때문에 망 운영사의 CAPEX가 절감된다. 가장 적은 전력 소비와 망 자동화 기술을 통해 OPEX가 절감되어 망 운영사는 전체 망의 라이프사이클 기간 동안 수익성을 증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oT   #2G   #3G   #4G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