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망] 노르딕 세미컨덕터 밥브랜달 부사장 "근거리 무선에서 셀룰러 및 와이파이까지 주도할 것"
  • 2023-01-03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2023년은 IoT 확산과 함께 기술 과제와 변화 제기 

노르딕은 스마트 사물을 위한 초저전력 무선 연결에 특화된 전문 기업 입니다. 저전력 및 고성능 IC와 함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광범위한 개발 툴을 결합한 폭넓은 제품 및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통해 IoT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노르딕은 근거리 무선 기술을 비롯해 셀룰러 IoT 솔루션, 특히 최근에 발표된 자사 최초의 와이파이 칩에 이르기까지 고객들에게 ‘모든 주요 IoT 기술에 대한 단일 사용경험’을 제공을 목표로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밥 브랜달(Bob Brandal), 노르딕 세미컨덕터 아태지역 세일즈 및 마케팅 부사장

“노르딕은 근거리 무선 기술을 비롯해 셀룰러 IoT 솔루션, 특히 최근에 발표된 자사 최초의 와이파이 칩에 이르기까지 고객들에게 ‘모든 주요 IoT 기술에 대한 단일 사용경험’을 제공을 목표로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IoT는 이미 산업용 IoT(IIoT: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와 물류, 스마트 홈, 헬스케어, 소매, 컨슈머 및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이 가시화되고 있습니 다. IoT 기술 중 블루투스 LE는 셀룰러 IoT 기술과 더불어 자산추적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며, 고품질 오디오 스트리밍 및 스피커와 헤드폰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블루투스 LE 오디오 기술을 지원하고, 당뇨병 환자에 대한 상시 혈당 감시 기능 CGM(Constant Glucose Monitoring)과 같은 의료기기의 기능을 접목하여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IoT 시장의 확산과 함께 새로운 기술적 과제와 변화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이용한 엣지 프로세싱과 위치 서비스 및 종단간 연결, 그리고 셀룰러 IoT와 같은 LPWAN(Low Power Wide Area Network) 등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가장 흥미로운 점은 CSA(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 표준협회가 육 성하고 있는 주요 IoT 회사들과 최종 제품 제조사 간의 협업일 것입니다.



매터 표준과 매시브 IoT 현실화

현재 IoT 기술은 매우 파편화되어 있으며, 서로 다른 제조업체들 간의 스마트 기기들이 상호 원활하게 동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르딕을 포함한 400 여개 이상의 기술 기업들이 지원하고 있는 CSA의 매터 (Matter) 표준이 현실화되면서 상호 운용성을 가속화하 고, IoT를 구성하는 다양한 무선 기술이 조화롭게 동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규모가 작거나 경험이 없는 회사들도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IoT 애플리 케이션을 도입하고, 상호 운용이 가능한 플랫폼 기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는 바로 매시브 IoT(Massive IoT)입니다. 완전한 스마트 시티를 견인하고 실현하기 위해 5G 엔지니어링 사양에 기반한 매시브 IoT 기술 상용화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IMT-2020 5G 문서는 5세대 무선 네트 워크 기술 표준을 상세히 정의하고 있는 상위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M2M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저전력 무선 노드를 대규모로 배치할 수 있는 mMTC(massive Machine Type Communication) 를 핵심 기술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는 또 다른 이름의 매시브 IoT로, 평방 킬로미터당 백만 개에 이르는 IoT 기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은 그 어느 지역보다 활발하게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노르딕은 이 시장에서 견고한 고객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세일즈 리소스와 기술 지원을 추가로 확장하여 이러한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것입니다."

2023년에는 성장 가속화

mMTC를 위한 5G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표준으로 셀룰러 IoT 기술인 LTE-M 및 NB-IoT와 함께 새로운 표준인 DECT NR+ 또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기술은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1.9GHz 대역에서 동작하며, 노드 간 통신 지연시 간이 1ms에 불과하고, 패킷 레벨에서 99.99%의 신뢰성과 킬로미터당 최대 백만 개의 노드를 배치할 수 있다.

DECT NR+ 릴리스 1 사양은 ETSI에서 공개되었습니다.

노르딕은 이미 DECT NR+를 채택하여 mMTC를 위한 새로운 5G 표준을 도입함으로써 IoT 격차를 해소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노르딕은 nRF91 시리즈 아키텍처에 기반한 DECT NR+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와이어패스(Wirepas)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첫 번 째 제품은 2023년에 공급될 예정이며, 스마트 공장과 웨어하우스, 자산추적, 로봇, 가로등, 교통관리 및전문가용 오디오 등과 같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은 그 어느 지역보다 활발하게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노르딕은 이 시장에서 견고한 고객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국 및아시아 시장의 혁신 활동과 고객 기반이 올해에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세일즈 리소스와 기술 지원을 추가로 확장하여 이러한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것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의 혁신 속도가 훨씬 더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노르딕은 기업들이 우리의 기술을 다양한,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 로써 이러한 혁신의 물결에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네트워크   #모바일   #반도체   #부품   #임베디드   #전력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