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엑스, ′DX-GEN′ IP로 머신비전 분야 혁신 제품에 선정
  • 2023-05-31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The Automate Show 2023’에서 발표

인공지능 반도체 기업, 딥엑스(대표 김녹원)이 머신비전 분야에서 올해 가장 혁신적인 제품임을 입증 받았다.

이 업체는 ‘비전 시스템 디자인(Vision System Design, VSD)’이 주관하는 혁신가상 2023에서 딥엑스의 1세대 제품인 ‘DX-GEN’ IP로 금메달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권위 있는 상은 지난 5월 22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오토메이트 쇼(The Automate Show 2023)’에서 발표됐다.
 

지난 주 딥엑스는 실리콘 밸리에서 열린 ‘Embedded Vision Summit 2023’에서 자사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NPU(Neural Processing Unit; 신경망 처리 장치)의 IP인 ‘DX-GEN’을 적용시켜 개발한 4개의 제품 딥엑스 시리즈 DX-L1, DX-L2, DX-M1, DX-H1의 실물을 공개하고 해당 제품을 기반으로 실시간 데모를 포함하여 20여개의 혁신 AI 기술을 시연하였다.

이를 통해 딥엑스의 제품과 기술을 확인한 많은 글로벌 기업 관계자들에게 전세계 80여개의 관련 기업들의 기술보다 2세대 이상 앞서는 엣지 AI 기술과 머신 기술이라는 찬사와 호평을 받았다.

미국 머신비전 업계의 주요 저널인 ‘Vision Systems Design(이하 VSD)’은 전 세계 비전 시스템의 최신 기술, 응용 프로그램 및 서비스 동향을 제공하는 전문적인 매체로 매년 머신비전 분야의 제품과 솔루션에 혁신가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번에 수상한 딥엑스의 1세대 솔루션 ‘DX-GEN’의 IP는 이미지 분류, 객체 감지, 장면 분할 등을 포함한 AI 기술 분야에서 각각 최신 AI 알고리즘을 선도적으로 지원하면서 DX-L1의 2.4TOP에서 2K/4K/8K MAC 조합으로 22POPS에 이르는 확장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GPU에 거의 흡사하거나, GPU를 능가하는 AI 연산 정확도를 지원하는 NPU 기술을 보유하였다. 엣지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로 고성능, 저전력, 저비용의 세계 최고의 임베디드 AI 솔루션을 제공하며, 전력 효율성에서 다른 여타 제품보다 뛰어나 IoT 디바이스를 위한 최고의 성능 효율성을 갖추고 있다.

현재 딥엑스는 AI 기능으로 단일 카메라 영상을 처리하는 DX-L1, 카메라 3대의 영상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DX-L2, 카메라 영상 10대 이상을 처리하는 DX-M1, 1만대 이상의 카메라 영상을 동시에 처리하는 DX-H1으로 현재 글로벌 기업들과 로봇 및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CCTV 등의 분야에서 양산화를 위한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녹원 대표는 "지난 5월 12일, 딥엑스는 자사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반도체의 원천기술을 157개 특허화한 한 공로로 ‘제58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단체 부문 최고상인 ‘발명 장려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연이어 이번 수상 소식은 글로벌 시장의 중심에서 딥엑스가 머신비전 기술에서 독창성과 혁신성을 입증 받은 것 같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는 “딥엑스의 제품은 GPGPU를 수십배 단위로 넘어서는 IPS(초당 추론수)/와트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한 저전력, 고효율의 AI 프로세서다. 딥엑스는 서버 및 클라우드를 벗어난 모든 전자기기에 사람보다 뛰어난 지능을 구현하여 인류 사회가 초지능 문명으로 거듭나는데 기여하는 것이 궁극의 목표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GPU 수준의 고지능 AI 기술을 자원이 제약적인 모든 사물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원천기술의 우위를 유지하여 글로벌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겠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