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화갈륨(GaN) 전력 변환 제품 공급업체인 트랜스폼(Transphorm Inc.)이 GaN 기반 USB-C PD 전원 어댑터의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한 레퍼런스 디자인 7종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포트폴리오에는 토폴로지(topology)와 출력, 전력량(45~140W)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광범위한 개방형 프레임 설계 옵션이 포함돼 있다.
전원 어댑터 레퍼런스 디자인은 SuperGaN 4세대 650V FET를 적용해 트랜스폼 GaN 장치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설계 용이성과 높은 신뢰성,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최근 분석에 따르면 트랜스폼의 240mOhm SuperGaN FET는 175mOhm e-mode GaN 장치에 비해 75°C 이상 온도에서 저항 상승률이 더 낮았고 50%/100%(전체) 전력에서 더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전원 어댑터 레퍼런스 디자인
트랜스폼 포트폴리오에는 주파수 140~300kHz 범위의 개방형 프레임 USB-C PD 레퍼런스 디자인 5종이 포함돼 있다. 일례로 트랜스폼은 실라나 세미컨덕터(Silanna Semiconductor)와 협력해 94.5%의 피크 효율로 140kHz에서 실행되는 65W ACF (Active Clamp Flyback) RD를 구현했다.
트랜스폼의 포트폴리오에는 주파수 110~140kHz 범위의 오픈 프레임 USB-C PD/PPS 레퍼런스 디자인 2종도 포함돼 있다. 트랜스폼은 다이오즈(Diodes Inc.)와 솔루션 2종에 대해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이들 솔루션은 ACF 컨트롤러를 활용해 93.5% 이상의 피크 효율성을 달성했다.
투샤르 다야구데(Tushar Dhayagude) 트랜스폼 필드 애플리케이션/기술 영업 담당 부사장은 “트랜스폼은 가장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가장 폭넓은 전력 수준을 포괄하는 유일한 GaN FET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독보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트랜스폼의 전원 어댑터 레퍼런스 디자인은 트랜스폼의 저전력 기능을 강조한다”며 “트랜스폼은 설계를 단순화할 수 있고 컨트롤러에 구애받지 않는 PQFN와 TO-220 장치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다야구데 부사장은 “이는 고객사가 그 밖의 기능에 더해 획기적인 전력 효율 수준을 달성할 수 있는 GaN 솔루션을 시장에 빠르고 쉽게 출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것이 바로 트랜스폼의 GaN이 추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