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 시스템즈,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 강자 ′IAR 시스템즈′, 의료 자동차 기능안전 시장 확대할 것
  • 2022-03-15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보안, RISC-V 등 신규시장 강화에 주력...64비트 RISC-V 코어 지원 발표

"RISC-V, 보안 솔루션 등의 신규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강화하겠다.“

임베디드 개발용 소프트웨어 도구 및 서비스 공급회사인 IAR 시스템즈(IAR Systems)가 자동차, 의료기기 등 기능 안전이 필요한 시장은 물론 RISC-V, 보안 솔루션 등의 신규 시장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IAR 시스템즈 코리아는 15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회사가 지향하는 새로운 변화와 혁신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베디드 시스템의 프로세서 프로그래밍을 위한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인 IAR 시스템즈는 IoT에 중점을 둔 보안 솔루션 공급업체 시큐어씽즈(Secure Thingz)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IAR 시스템즈 코리아는 2012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국내 대기업과 국책 연구기관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파트너로는 ST, 실리콘랩스, NXP, TI, 마이크로칩, 르네사스, 사이프레스 등이 있으며 많은 국내 임베디드 솔루션 업체가 있다.

온라인 간담회에 참석한 IAR 시스템즈 코리아의 이현도 세일즈 매니저는 “IAR 시스템즈에서 자체 개발한 전문 컴파일러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으로 효율적인 개발 워크플로우를 위한 솔루션이며 신뢰성 확보를 위한 인증 및 표준을 준수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력한 기능을 단 한 번의 체크박스로 구현하고 임베디드 개발 도구에 독보적 기술을 보유한 전담 팀을 통해 고객의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지원한다는 것.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기능 안전에도 힘쓰고 있다. 안전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고객을 위해 시장 출시 시간 단축 및 안정적인 제품 보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현도 매니저는 TüV SüD에서 인증한 개발 환경과 특별 기능 안전 협약을 통한 장기적인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전 인증서 갱신, 10가지 안전기준 적용범위, 아키텍처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유연한 기술지원 등도 강조했다.

RISC-V, 64비트 코어까지 지원 범위 확장

특히 IAR 시스템즈는 오픈소스 기반 한 RISC-V를 위한 가장 최적화된 개발 도구도 제공한다. RISC-V에 대한 글로벌 기술 지원은 물론 안정적이고 미래형 기술을 제공하며 기능 안전 인증을 지원한다. 

이 회사는 최근 RISC-V용 전문 개발 도구 체인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IAR Embedded Workbench for RISC-V)에서 64비트 RISC-V 코어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64비트 코어까지 지원 범위를 확장했다.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임베디드 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한 개의 단일 IDE에 통합한 완전한 C/C++ 컴파일러 및 디버거 툴 체인이다. 탁월한 최적화 기술을 제공하는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를 활용함으로써,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 요건을 충족하도록 보장하고 내장 메모리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버전 3.10은 안데스(Andes), 코다십(Codasip), 마이크로칩(Microchip), 뉴클리아이(Nuclei), 사이파이브(SiFive)의 여러 RV64 디바이스를 포함하여 다양한 RV64 RISC-V 코어를 지원한다. 또한 대칭형 멀티 코어 프로세싱(SMP)를 지원하므로, 멀티코어 RISC-V 디바이스의 고성능 디버깅이 가능하다.

보안 간소화와 비용 절감 효과

간편한 보안 기능 지원도 IAR 시스템즈 만의 차별성이다. 초기에 보안 구현으로 보안 간소화와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는 것.

IAR 시스템즈의 엔드투엔드(End-to-End) 보안 솔루션에 대한 이 매니저는 “차세대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내장된 보안 하드웨어를 활용하는 보안 개발 환경과 신뢰할 수 있는 IoT 솔루션에 필요한 로우 레벨의 신뢰 앵커 및 보안 서비스를 지원한다”며, 또한 “임베디드 트러스트와 통합되어 설계부터 배치까지 보안을 제공하고 단일 통합 워크플로우에서 개발, 디버그, 마스터링, 프로비저닝 및 제조를 지원한다”고 말했다. 데스크에서 안전한 프로비저닝 제공하고  완전한 자동화 생산 라인이 필요 없는 장치에 대해 단순화된 생산이 가능한 점도 장점이다.

IAR 시스템즈 코리아 측은 향후 다양한 국내 파트너십 개발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의 탄탄한 에코 시스템 구축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고객 다양성을 확장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보안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