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업계, 올해 56조원 이상 투자 ‘공급망 불확실성에 대응’
  • 2022-03-0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반도체 전문 교육과정 신설, 매년 1,200명 인력양성

올해 반도체 산업계가 국내에 56조 원 이상을 투자한다.

반도체협회는 산업계의 투자계획 조사를 바탕으로 2022년 56.7조 원 규모의 국내 투자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는 지난해 투자실적(51.6조 원) 대비 10%가 증가한 수치이다.



정부와 산업계는 최근 반도체 산업 공급망 강화와 경쟁력 혁신을 위한 투자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갈수록 글로벌 주요국, 기업 간 공급망 재편과 인력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리스크, 원자재 가격 상승,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 등으로 반도체 공급망 충격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아진 상황에서 함께 공동 대응하자는 의견이다.

업계, 전문인력 규제완화 필요해

산업부는 2월 1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참석한 “반도체 투자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참석자들은 반도체 산업의 글로벌 환경 변화에 경각심을 가지고, 정부와 산업계가 힘을 모아 공동 대응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 특히, 올해 반도체 투자계획 가운데, 소부장 및 후공정 분야 중소·중견 기업은 약 1조 8,000억 원, 팹리스·전력반도체 등 시스템반도체 분야 중소·중견 기업은 약 1조 3,000억 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혔다.

이정배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은 글로벌 기업과 경쟁해서 이기기 위해서는 우수한 전문인력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대학의 학생·교수 정원에 구애받지 않고 반도체 고급인력이 양성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이고 과감한 정책지원을 요청하였다.

대규모 설비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미국, 중국, 대만, 일본 등 해외 사례를 검토해 다른 나라에 뒤지지 않는 인프라, 자금 지원과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제기했다.

‘반도체 대학원’ 지정, 10년 이상 지원해

또한 그동안 제기되어 온 예타(예비타당성) 문제도 거론했다. 반도체 기술전쟁은 반년의 격차가 승패를 가르는 속도전인데 반해, 예타 조사를 거쳐 2~3년 후에 지원하게 될 경우, 해외 경쟁기업은 이미 한참 앞서가게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현재 첨단전략산업 특별법에 규정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실효성있게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문승욱 장관은 “반도체 산업은 코로나發 경기 침체 속에서도 사상 최대 수출, 글로벌 1위 기업을 만들어 낸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며, 반도체 기업은 글로벌 공급망 전쟁 시대의 가장 중요한 경제안보 자산”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최근 유가 상승 등 일시적 요인으로 1월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으나, 수출이 역대 최고의 호조세를 이어나간 배경에도 반도체의 역할이 컸다”라고 말했다.



문 장관은 반도체 업계의 투자 및 인력 관련 제안사항에 대해서도 의견을 피력했다. 반도체 기업들은 작년 50조 원 이상의 국내 투자에 이어, 올해도 56조 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며 고용 창출, 생태계와 공급망 강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만큼, 정부도 반도체 기업들의 투자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기?용수?테스트베드 등 반도체 특화단지 기반 시설에 대한 과감한 대응 투자를 지원하고, 관계부처, 지자체가 참여하는 ‘반도체 투자지원기구’를 상설화해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들을 적극적으로 풀겠다고 말했다.

우수 인력 양성에 대해서, 문 장관은 “금년까지 700여명의 반도체 관련 대학 정원을 늘리고, 올해에는 반도체 전문 교육과정을 신설해 매년 1,200명의 전문 인력을 길러내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반도체 기술 경쟁의 핵심인 석?박사급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AI반도체, 전력반도체, 첨단소부장, 패키징 등 주요 분야별로 전문화된 ‘반도체 대학원’을 지정하고 10년 이상 집중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신윤오 기자>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