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는 반도체 히터블록 및 반도체 관련 화학 제품 제조 기업인 메카로(대표 이재정)가 자사의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을 도입하여 통합 관리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지난 1999년 설립된 메카로는 반도체 히터블록 및 반도체 관련 화학 제품을 제조 생산하는 코스닥 상장 기업이다. 신 사옥 신축 및 추가 공장 준공 등 사업 확대에 맞춰 방송 시스템을 확장해야 하는 상황에서, 2000대 초 도입한 기존 아날로그 방송 시스템은 확장이 불편하고 많은 비용 투자가 필요했다. 방송 스케줄링의 복잡성, 음질 및 앰프의 한계도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스피커와 앰프 간의 케이블이 링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어, 어느 특정 지점에서 단락(합선) 또는 단선이 되면 연결된 모든 스피커에 방송이 중지되거나 해당 지점 이후의 모든 스피커에서 방송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메카로는 빌딩의 전기, 출입, 소방, CCTV, 엘리베이터 등의 각종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는 CMS(중앙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구내 방송 시스템을 통합하여 함께 제어하고자 했다. 이에 전관방송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와 함께 확장성, 품질, 기술력, 관리 편의성, 사후 서비스, 도입 및 유지보수 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고, Axis 솔루션골드파트너사인 다윈시스템과의 컨설팅을 통해 가장 최신 기술인 Axis의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메카로는 신 사옥의 방송 시스템용으로 천장 매립형 AXIS C2005 네트워크 스피커 125대 및 확성기형 AXIS C3003-E 네트워크 스피커 32대, 다윈시스템에서 자체 개발한 오디오 관리 서버 Sound Master 및 사용자 콘솔 Sound Desk를 도입했다. 손쉽게 모든 스피커를 제어하고, 개별 또는 여러 대의 스피커를 묶어 방송 그룹을 설정하고, 실시간/이벤트 기반/스케줄링된 예약 방송을 관리하고, 단 한번의 클릭으로 지정된 음원 소스를 지정된 그룹별로 송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했다. 이외에도 화재수신기의 화재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데이터 통신 모듈인 소방 감지 시스템 연동 모듈도 추가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