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정보와 건강 정보 접목한 헬스케어 분야로 확대
김현수, 지피에스패밀리 대표
그는 지금까지 10개가 넘는 회사를 다녔다. 대기업 다니다 창업하면서 소위 ‘맨땅에 헤딩’도 해봤다. 벤처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정부출연연구소, 외국계회사 등을 두루 거쳤지만 자신만의 전문 분야는 놓지 않았다. 회사는 사정상 매번 바뀌었지만 같이 일하던 동료들이 거의 바뀌지 않았던 이유이기도 했다.
세상이 바뀌어 제조까지 개인화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왔다. 이런 시대에 무한이 샘솟는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실현하고 싶다는 높은 열망이 창업의 길로 오게 만들었다. 다양한 회사를 거치다보니 각각의 장단점 중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장점만을 가진 회사의 가치를 정립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지피에스패밀리의 김현수 대표 이야기다.
김 대표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이 중요하고, 사람이 행복해야 기업도 행복하고, 사회도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란 믿음을 갖고, 이제 시작한 지피에스패밀리가 진짜 패밀리를 찾아 사회의 행복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지피에스패밀리는 LBS 기반 빅데이터 기반으로 ▲위치기반서비스 단말기 개발사업 ▲위치기반서비스 인프라 개발사업 ▲IoT기반 헬스케어 장비사업 ▲VR기반 헬스케어 장비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25년간 축적된 GPS 응용 항법기술을 활용하고 있다는 김 대표는 “고정밀 LBS 서비스 기술, GPS음영 해소기술, 헬스케어 및 빅데이타 활용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을 보급함으로써 사회적 문제해결을 추구하는 1년차 스타트업”이라고 회사를 간략하게 소개했다.
Q _지피에스패밀리는 왜 LBS 기술에 주목하게 되었는가. 기존의 기술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A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중의 하나가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인데, 지금까지의 LBS는 지하공간, 실내공간에서는 GPS가 잘 동작하는 실외처럼 서비스를 하지 못하는 반쪽짜리 서비스이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그동안 고가의 시뮬레이션 장비로만 보급되던 GPS 위성신호 생성기술을 저가의 보급형으로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제품으로 보급함으로써 완전한 LBS가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아울러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의 방향은 인프라와 단말기가 있으며 지피에스패밀리는 두 방향의 제품화 기술에 매진하고 있다. 인프라는 기존 단말기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범용 GPS신호 장비이고, 단말기는 GPS가 가용하지 못한 실내에서도 연속적으로 센티미터급 고정밀 3D 위치를 생성하고 응용하는 기술을 포함된 첨단 단말기이다.
Q _LBS 사업 관련해서 상도 받았다고 들었다. 차별성은 무엇인가.
A 2019년 대한민국 위치기반서비스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받았다. 공모전에서 수상한 많은 아이템이 위치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서비스, 앱서비스들이 대부분인데 저희 아이템은 이들 서비스들이 제대로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공유 단말기와 첨단기술 분야이기 때문에 차별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Q _위치기반 서비스와 별개로 헬스케어 사업을 하고 있다. 어떤 사업인지 설명 부탁한다.
A 현대사회에서 가장 큰 이슈는 정신건강, 자살, 스트레스 등일 것이다. 지금까지 이 문제를 접근하는 방법은 심리치료 면담, 교육, 설문지 등에 의지해왔는데 이를 진행하는 전문가의 상태에 따라 정확도나 개선 효과가 일관되지 않고, 그 전문가도 고통스러워하는 경우도 많다. 지피에스패밀리가 추구하는 헬스케어는 바로 이런 정신 건강, 두뇌건강을 디지털 방식으로 측정하고, 분석, 처방, 콘텐츠 기반 힐링까지 가능한 솔루션을 보급함으로써 이전의 방법에 전문적인 장비가 더해져 보다 건강한 사회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장비는 협력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보급받고 있으며, 기존에는 병의원, 보건소에만 보급되던 것을 탈피하여, 정신건강, 사전 예방, 스트레스 관리 등이 필요한 사회 전 분야를 대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 e스포츠 처럼 사람 몸과 멘탈 관리가 필수적인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이런 분야는 특히 가상현실 기술과 접목된 측정장비와 힐링 솔루션이 적합하며, 이 분야에 최고 기술을 갖고 있는 협력사와 긴밀히 제품 및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
Q _사업 분야가 다양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유가 있는지?
A 얼핏 보면 사업 분야가 서로 다르다고 볼 수 있으나 잘 들여다보면 위치 정보와 건강 정보는 매우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긴급 상황이나 위급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통신과 위치정보이고, 또한 건강 상태 정보는 필수이다.
평상시에는 연관성이 없어 보이지만 건강 정보의 빅데이타화, 그리고 이 정보에 위치가 융합되는 순간부터 새로운 헬스케어의 패러다임이 생겨난다. 즉, 축적되어 온 건강 정보가 현재의 상태가 되고, 이를 위치로 묶으면 기존에는 상상도 못했던 개인 맞춤형 현장성, 즉시성이 포함된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관련 측정 장비와 단말기, 위치기반서비스가 많이 보급되고 더욱 고도화되어야 한다.
Q _향후 LBS 사업의 계획은 무엇인가.
A 이때 제출한 아이템이 ‘DAPAC’이라는 센티미터급 측위기술이 통신매체와 결합된 단말기(Decimeter Accuracy Positioning And Communication)인데, 현재 이 모델은 캐디없는 골프장에서 골퍼들을 위한 고정밀 캐디시스템으로 활용될 예정이고, 이후 차량용 서비스가 가능한 DAPAC2 모델을 올해 상반기 중에 시제품, 하반기에 시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주요 보유 기술
- 자율주행 차량 및 보행자용 GNSS, INS, 융복합항법기술
- 위치데이타를 활용한 LBS서비스 응용기술
- Reverse GNSS 알고리즘 기반 GPS 위성전파 생성 기술
- IMU 센서 기반 자세검출 및 건강데이타 추출 기술
주요 사업 분야
- 자율주행차량 항법 성능 개선 인프라구축
- 스마트시티의 LBS 기술을 이용한 이동체, 사람의 안전 서비스
- LBS서비스 공유를 위한 최적화 단말기 보급
- 예방 목적의 뇌파/맥파 기반 헬스케어 장비 보급 사업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