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Note] 투영 이미지로 더욱 자연스러운 가상현실
  • 2018-11-06
  • 기술책임자: 도락주 교수, 고려대학교


VR 사용자 위치와 방향에 변화에 맞춰 투영 이미지 생성



기술개요


VR 사용자의 위치와 방향에 변화에 맞추어 깊이와 방향이 변하는 투영 이미지를 생성함으로써, 기존 기술 대비 자연스럽고 실감 나는 컨텐츠 제작 가능



TeeVR Map 생성순서


① 포터블 3D 스캐너로 실내공간 스캔
② 모델링 데이터로 프로세싱
③ 실제 이미지에 모델링 데이터 병합하여 TeeVR Map 생성



기술적인 이슈

• 기존 기술은 1곳의 특정 위치에서만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이었다. 데이터의 기준이 된 특정 위치를 벗어난 경우 컨텐츠 제공이 불가능하다.
• 기존 VR 컨텐츠 기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거리상의 좁은 간격을 두고 다수의 이미지를 촬영해 제공하고 있다. (예: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하는 Street View, 거리뷰 등) 그러나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한계가 존재한다.



차별성 및 특장점


• 스캔 수행자의 좌표계를 기준으로 복수의 이미지 및 그에 연계되는 깊이 값과 각도 취득
• VR 사용자가 시야각에 이미지가 없는 유실시야영역이 존재하는 경우, 픽셀을 기준으로 보강 이미지 생성



기술 완성도(TRL)


(TRL 9 : 상용 제품 생산)
• 현재 실제 제품으로 기업에서 서비스 제공 중
• 추가적인 응용개발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및 상품과 연계 가능



응용분야

• 부동산, 공간 디자인 분야
• 지도, 내비게이션 분야
• 교육, 게임 산업 분야
• 광고, 마케팅, 쇼핑 분야
• 보안, 안전 분야

시장성
• AR/VR 분야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6년 39억 달러에서 연평균 145.6%씩 급증해 2021년 3,735억 4,900만 달러에 이를 전망
• VR 분야의 국내 시장 규모는 2016년 1조 3,735억 원에서 연평균 42.9%씩 증가해 2021년 8조 1,839억 원에 이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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