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메타버스, 미래를 위한 빌딩블록 메타버스 실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기술은
  • 2023-01-03
  • 마이클 코리건(Michael Corrigan) 스태프 시스템 엔지니어 /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메타버스(metaverse)라고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가? MZ 세대가 친구들과 함께 게임 하는 모습? NFT?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착용한 사람들? 아니면, 거의 20년 전에 Second Life™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인기를 끌다가 점차 관심 밖으로 밀려난 기억?
아직 확실하게 정립되지 않은 시장으로서 메타버스의 잠재적 활용 사례는 우리의 상상 력이 닿을 수 있는 만큼이나 방대하고 다양하다. 하지만 메타버스 경험의 한 가지 공통 점은 그 모두가 강력한 기술을 토대로 한다는 것이다.
 

전자시계에서 메타버스까지

수학자인 에드워드 소프(Edward Thorp) 교수는 룰렛 결과를 예측할 수있는 휴대 기기를 만들겠다는 발상으로 1960년대에 최초의 웨어러블 컴퓨터를 개발했다. 오늘날에는 웨어러블 기술이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으며, 시계를 넘어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VR) 헤드셋에 이르기까지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92% 이상의 성장률: 2021년에 AR/VR 헤드셋의 전년 대비 성장률 1

헤드셋 기술은 계속해서 성숙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인기와 수요가 높 아지고 있고 경쟁 또한 치열하다. IDC 의 최근 애널리스트 보고서에 따르 면, 2021년에 AR/VR 헤드셋 출하는 전년 대비 92% 이상 성장했다. 이러한 폭발적인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올해는 이 출하가 또 다시 (전년 대비) 46.9% 성장하고 2026년 까지 두 자리 대의 성장률을 이어감 으로써 그 해 말에는 전세계 AR/VR 헤드셋 출하가 5천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장의 주요 동력이 바로 게임이고, 이 게임 시장의 하위 부문 중하나를 메타버스가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머지않아 이 관계는 역전될 것으로 보인다. 게임이 메타버스의 하위 부문 중 하나가 되는 것이다.

메타버스는 하루 아침에 건설 되지 않는다. ADI는 몰입적인 메타버스 경험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매크로 인프라 구축에 도움을 줄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서 있다. ADI는 클라우드, 네트워크, 에너지 인프라에서부터 에지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고객들의 메타버스 여정을 돕는데 필요한 강력한 기술들을 제공한다.

메타버스와 B2B를 위한 기회

메타버스는 인터넷 활용에 있어서 다음 번의 진화로 일컬어진다. 인터넷의 초기 시대에는 한 방향으로만 소통이 가능했다.



정적인 웹페이지에 콘텐츠를 게시했으며, 여기에 의견을 보내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그다음 번의 진화에는 웹이 좀더 사교적이 되어 사용자가 콘텐츠, 기업, 다른 사용 자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소셜 미디어의 탄생이었으며, 이러한 진화로부터 아마존(Amazon), 메타(Meta, 구 페이스북(Facebook)), 구글 (Google) 같은 세계적인 기업들이 부상 했다. 우리는 아직 다음 번 진화로 완전히 발을 옮긴 것은 아니지만, 다음 번 진 화는 좀더 개인화된 경험과 몰입된 경험이 가능해질 것이다.

1조 달러:메타버스의 시장 기회 2

JP모건 체이스(JPMorgan Chase)는 조사 보고서를 통해 “메타버스는 앞으로몇 년 사이에 어떤 식으로든 모든 분야로 침투할 것”이라며 메타버스의 시장 기회를 1조 달러 이상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매출 기회의 상당 부분은 게임, 유통, 이벤트, 그 밖에 다른 컨슈머 시장이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이 회사는 이렇게 적고 있다: “이제는 전세계 기업의 수장과 경영진이 스스로 이렇게 묻고 있다.

‘우리의 메타버스 전략은 무엇인가? 우리는 메타버스 안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

메타버스 안에서 가능한 것들

몰입형 게임은 AR/VR 헤드셋 판매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데, 몰입형 경험이 꼭 헤드셋을 착용하고 가상 세계로 들어가야 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제 세계에서 증강 현실을 통해서도 몰입형 경험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코로나 팬데믹 동안에 우리는 예전 같으면 병원에 갔어야 할 많은 질병을 집에서 편안히 진단하고 치료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메타버 스는 이 개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서 가상의 병원에서 진찰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어떤 이들은 이것을 ‘메타헬스 (metahealth)’라고 한다.

이런 세상을 상상해 보라. 당신의 스마트워치는 당신의 건강 상태 중에서 의사 상담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해서 주치의에게 연락하여 진료 예약을 잡는다. 당신의 아바타는 안내 데스크의 직원에게 인사를 건네고, 다른 환자들로 부터 감기를 옮을 위험성이 없이 가상의 대기실에서 기다리다가, 의사의 아바타 혹은 실제 의사에게 진찰을 받을 수 있다.

당신과 당신의 아바타는 동일한 문서를 보고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의사와 상담할 수 있다. 당신의 주치의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추천할 수도 있다. 이 전문가는 비행기를 타고 가야만 만날 수 있는 거리에 살고 있는데, 메타버스 안에서는 당신의 집에서 편안하게 만나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또 다른 경우도 상상해볼 수 있다. 판매사원의 아바타가 당신 거실의 디지털 트윈 안에서 가구를 배치해 보여주고, 여행하고자 하는 도시나 호텔을 미리 둘러볼 수도 있고, 집에서 입고 있는 파자 마를 굳이 외출복으로 갈아입을 필요 없이 옷을 구입하거나 걸쳐볼 수 있다. 당신의 아바타가 당신을 위해서 모델이 되어줄 것이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메타버스 구현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4가지 측면




미래의 메타버스를 위해서는 지금보다 1,000배 이상의 어마어마한 컴퓨팅 성능이 필요할 것이다. 3 당신이 어떤 식으로든 메타버스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성공적인 구현을 위해서 다음의 네 측면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1. 클라우드 컴퓨팅 성능

오늘날의 인터넷 사용량은 이미 하이 퍼스케일 데이터센터에 대한 수요를 빠르게 늘리고 있다. 인텔(Intel)에 따르면, 메타버스가 본격적으로 실현되었을 때 필요로 하는 컴퓨팅 성능은 지금보다 1,000배 이상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좀더 복잡한 데이터센터들이 갈수록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버스를 성공 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고밀도의 서버, AI 가속기, 스토리지, 네트워킹 시스템, 기가비트 커넥티비티를 위한 광학적 제어 솔루션, 데이터센터 인프라 개발을 위한 센서 솔루션이 필요할 것이다.

2. 네트워크 인프라

비디오가 지연되거나, 로드 시간이 지체되거 나, 연결이 끊어지는 것은 메타버스 안에서 허용될 수 없는 것들이다. 실제 세계에서는 버퍼 링이라는 것이 없으므로 메타버스 역시 그래야 한다. 오늘날에도 지연시간이 문제가 되는데 미래에 메타버스 안에서 사람, 상품, 장소와 상호 작용할 때 지연시간이 문제가 된다면 그 여파는 어떻겠는가? VR 헤드셋이 유발하는 어지럼증도 지연시간이 주된 원인이다.

3. 에너지

한 조사에 따르면, 하나의 AI 언어 처리 모델이 626,000파운드(약 283,949킬로그램)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고 한다. 4 메타버 스를 위해서는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배출이 이보다도 더 엄청날 것이다. 그러므로 녹색 에너 지원(태양광과 풍력)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이에너지를 저장하고 분배하는 것 또한 까다로운 과제이다. 배터리를 사용해서 여분의 에너 지를 저장할 수 있는데, 수명 전반에 걸쳐서 전체적인 배터리 시스템의 충전과 방전을 면밀 하게 모니터링하고, 제어하고, 신뢰성 있게 분배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배터리 관리 시스템 (BMS)이 필요할 것이다.

4. 에지 디바이스

인텔리전트 에지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분산 되어 있는 다양한 디바이스들로부터 대역폭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써 에지 컴퓨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에서는 실시간 애플리케이션들이 대량으로 생성하는 데이터를 위해서 로컬 프로세싱과 저장 기능이 필요하다. 메타버스로 몰입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비전, 오디오, HMI(human machine interface) 서브시스템에 다양한 기술들이 필요 하며, 이 모든 기술들이 에지 상에서 대대적인 프로세싱 성능을 필요로 한다.

최소한의 전력으로 지연시간을 최소화하고 처리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에지 상의 AI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센서 가까이에서 처리를 함으로써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력을 낮출 수 있으며, 클라우드 에서가 아니라 디바이스 자체에서 처리 함으로써 지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메타버스 인프라 구축은 지금 바로!

메타버스는 우리 생활의 모든 측면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메타버스가 보편화되려면 어떠한 제한 없이, 그렇다고 방해하는 것도 없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메타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러한 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인텔리전트 에지는 효과적인 신재생 에너지원을 사용해서 필요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이전에 볼 수 없던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아나로그디바 이스는 바로 이 같은 인프라를 구축할수 있도록 지원한다.

ADI의 데이터센터 솔루션 포트폴리 오는 전원 관리에서부터 기가비트 커넥 티비티의 광학적 제어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개발을 위한 센서 솔루션에 이르는 포괄적인 영역을 지원한다. ADI는 오늘 날의 저지연 5G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성하는 핵심 무선 기술들을 구상하고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또한 배터리 관리 솔루션을 통해서 전력을 절감하고 녹색 에너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메타헬스가 되었든, 가상 쇼핑 경험이 되었든, 혹은 다음 번 히트작이 될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되었든, 견고한 인프 라를 구축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저자 소개


마이클 코리건(Michael Corrigan)은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의 컨슈머 사업부 시스템 엔지니어로서, ADI의 여러 팀과 협력해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2002년에 먼스터 공과대학을 졸업했으며, 2015년에 UL에서 VLSI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참고문헌

1 “AR & VR Headsets Market Share.” IDC.
2 JPMorgan Study Estimate. JPMorgan Chase, 2022.
3 “Powering the Metaverse.” Intel, December 2021.
4 Karen Hao. “Training a Single AI Model Can Emit as Much carbon as Five Cars in their Lifetimes.” MIT Technology Review, June 2019.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가상/증강현실   #반도체   #소프트웨어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