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세계 가상현실 시스템 시장 점유율 83% 소비자와 개발자를 위한 가상현실 환경 구축 선도
  • 2016-03-15
  • 편집부

VR 생태계 확장하는 AMD, 최초로 폴라리스 10 GPU 시연하고 새로운 가상현실용 GPU 인증 프로그램 발표

AMD (NASDAQ: AMD)는 오늘 2016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세계 가상현실 시스템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AMD는 본 행사에서 이를 위한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부문 업데이트를 발표하는 한편, 새로운 GPU 인증 프로그램도 공개했다. 본 GPU 인증 프로그램은 소비자 및 콘텐츠 개발자가 가상현실 기술을 보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AMD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Radeon Technologies Group)의 수석 아키텍트인 라자 쿠드리(Raja Koduri) 수석 부사장은, “AMD는 계속해서 가상현실 분야의 발전을 견인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따. 그는 또, “AMD는 중국의 가상현실 i카페 구축, 새로운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 및 HTC 바이브(Vive) 헤드셋 개발 등 다양한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게이밍과 엔터테인먼트, 교육, 과학, 의학, 저널리즘 등 다양한 영영의 콘텐츠 개발자들과 파트너십을 맺는 등 가상현실 생태계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세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최신 기술을 보급하고 한다”고 덧붙였다.

AMD는 이날, 소비자와 개발자가 더욱 쉽게 가상현실 환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GPU 인증 프로그램도 공개했다. 본 프로그램은 단계에 따라 “라데온 VR 레디 프리미엄(Radeon VR Ready Premium)”과 “라데온 VR 레디 크리에이터(Radeon VR Ready Creator)”로 분류된다. AMD는 다양한 신기술을 포함한 폴라리스(Polaris) GPU 및 AMD 리퀴드VR™(LiquidVR™) 기술을 내세워 가상현실 그래픽 부문의 발전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가상현실 생태계 확장

· 가상현실 시장 선도 ? AMD는 홈 엔터테인먼트용 가상현실 시스템 시장에서 83%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1 본 시장 점유율 수치는 전세계 수백만 가구에서 사용중인 AMD 기술 기반의 가상현실 대응 게임 콘솔도 포함하고 있다.

· 2016년 출시 프리미엄 가상현실 헤드셋 지원 ? AMD는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 프리 헤드셋 개발사와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으며, 해당 개발사들이 연내 추진하는 신제품과 관련, 라데온™(Radeon™) 생태계의 우위를 확보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 새로운 폼팩터 개발을 위한 협력 ? AMD는 술론 테크노로지(Sulon Technologies Inc.)와 함께 술론Q™(Sulon Q™) 헤드셋을 개발하고 있다. 본 제품은 가상현실 헤드셋으로서는 최초로 테더링 없이 웨어-앤-플레이(wear and play)가 가능한 올인원 제품으로, 증강현실 및 공간 컴퓨팅에 활용 가능하다. 술론Q™ 헤드셋 사용자는 라데온™ 그래픽과 AMD 리퀴드VR™이 제공하는 탁월한 성능을 바탕으로 보다 매끄러운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 게이밍을 넘어선 프리미엄급 가상현실 환경 지원 ? AMD는 현재 가상현실이 가진 강점을 게이밍 외 다른 분야로 확대 적용하고자,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 교육, 미디어, 트레이닝 및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조직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AMD의 이러한 노력은,  GE와 추진 중인 뇌 활동 시뮬레이션 개발 프로젝트인 “뉴로 VR 익스피리언스(The Neuro VR Experience), 스미소니언 박물관(The Smithsonian Museum)의 라이트 형제의 최초의 비행 이야기(First: The Story of Orville and Wilbur) 체험, 최근 AP 통신과 발표한 VR 저널리즘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이미 결실을 맺고 있다.

프리미엄 가상현실 환경을 위한 기술 개발

· 가상현실에 최적화 된 차세대 GPU 발표 ? AMD는 오늘, 최초로 출시 예정인 자사의 폴라리스 10 GPU 시연을 진행했다. AMD는 본 GPU 시연을 위해 벨브(Valve)의 데모 프로그램(Aperture Science Robot Repair)과 HTC 바이브 프리 헤드셋을 사용했다. 오늘 시연에 사용된 GPU 샘플은 최근 발표된 14nm 핀펫(FinFET) 공정 기반의 폴라리스 GPU 아키텍처를 탑재하고 있으며, 다이렉트X® 12(DirectX® 12) 및 가상현실에 최적화 되어 있다. 또한, HDR 모니터 지원, 업계 최상의 전성비 구현2, AMD 4세대 GCN 아키텍처 탑재 등 전 세대 대비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해냈다. 

· 오픈소스 프로젝트 ‘GPUOpen’에서 리퀴드VR™  기술 채택 증가 ? AMD 리퀴드VR™ 기술은 콘텐츠 개발 자체는 물론, 편의성과 호환성 등과 관련해 발생하는 장애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현실감 넘치는 가상현실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구축하고자 개발되었다. 오늘날 AMD 리퀴드VR™ 기술은 오큘러스, HTC 등의 헤드셋 개발사는 물론, 게임 엔진 및 콘텐츠 개발자 등 업계 전반에서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스택에 채택되고 있다.

사용자와 개발자를 위한 가상현실 제품 인증 프로그램

한편, AMD는 오늘 새로운 가상현실용 GPU 인증 프로그램도 발표한다. 본 프로그램은 인증된 라데온™ 그래픽 제품을 오큘러스 리프트 및 HTC 바이브 헤드셋과 연동해 탁월한 가상현실 환경을 제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OEM과 시스템 개발자, AIB 파트너가소비자와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 차별화 된 가상현실 환경을 위한 “라데온™ VR 레디 프리미엄” 솔루션 ?Certified 라데온™ R9 290 이상급의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시스템은 “라데온™ VR 레디 프리미엄” 인증을 받을 수 있다. HP 소비자용 시스템 부문 총괄인 케빈 프로스트(Kevin Frost) 부사장은, “HP 엔비 피닉스((ENVY Phoenix)와 같이 가상현실에 최적화 된 시스템은 품질과 성능, 연산 능력에 중점을 둔 사양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HP는 더욱 탁월한 가상현실 환경을 제공하고자, AMD와 함께 VR 레디 HP 엔비 피닉스 타워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제 사용자는 라데온™ VR 레디 프리미엄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현실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을 선택했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 가상현실 전문가, 디자이너, 개발자를 위한 “라데온™ VR 레디 크리에이터”솔루션 ? 라데온™ VR 레디 크리에이터 인증은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적합한 강력한 성능과 업계 최상의 혁신 기술을 탑재한 제품을 대상으로 한다. 라데온™ VR 레디 크리에이터 인증은 AMD 리퀴드VR SDK를 탑재하고,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은 물론, 전문가 수준의 활용이 가능한 궁극의 성능을 보유한 제품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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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증강현실   #AMD   #VR   #G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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