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분주한 가운데 노르웨이 기업 노르딕세미컨덕터가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공개했다. 노르딕은 2년간 20배 이상 성장한 저전력 블루투스 시장의 미래 가능성을 내다보고 IoT 시장에서 블루투스 스마트 영역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무선충전 기술 보급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저전력 블루투스(BLE) 시장 수요 증대와 함께 블루투스 스마트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노르딕세미컨덕터(지사장 최수철)는 최근 기자간담회를 열고 IoT 애플리케이션 개발 지원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키트 ‘nRF51 DK’와 ‘nRF51 Dongle’을 공개했다.
현재까지 10억 개 이상의 ULP 무선칩을 판매한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솔루션 기업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2000년대 초반 ULP 무선 기술을 앞서 개발했다. 노르딕의 기술은 2003년 순토(Suunto)의 손목시계를 시작으로 2014년 아디다스의 FIT SMART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에 활용돼왔다.
전 세계가 무선 기술의 혁명을 마주하고 있는 가운데, 최신 스마트폰 및 앱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단순화시켜 주는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 초저전력 무선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웨어러블(Wearable)과 같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및 제품 출시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노르딕의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 김제오 부장은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 판매 추이는 2년 사이 급격히 증가했다”며 “비율로 따지면 20배 이상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다.
노르웨이에서 작은 기업으로 시작한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입지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2000년대 초반 ULP 무선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ULP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표준의 설립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기 때문이다.
핀란드의 스포츠시계 제조업체인 순토(Suunto)가 지난 2003년 심박 수 측정기와 자사의 손목시계를 연결하기 위해 노르딕의 ULP 무선기술을 채택한 것을 계기로 노르딕은 웨어러블 시장의 선구자가 됐다.
김제오 부장은 “노르딕이 가장 주력해온 분야는 컴퓨터 액세서리 시장”이라며 “HP, 로지텍 등이 자사의 칩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엔 모바일 웨어러블까지 시장 점유율이 크게 확대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어 “많은 고객들의 요구로 작년부터 저전력 블루투스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블루투스가 IoT와의 연결로 인해 관련 시장이 큰 폭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노르딕의 무선 기술은 다양한 웨어러블과 IoT 분야에 적용돼 오고 있으며 관련 시장에서 선두를 점하고 있다. 노르딕 기술의 활용을 보여주는 다음과 같은 사례들이 있다.
붙이는 비콘, 에스티모트 스티커
비콘 분야 전문기업 에스티모트(Estimote)는 새로운 개념의 ‘니어러블(Nearables)’ 비콘 시대를 예고하는 에스티모트 스티커 제품에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연결 구현을 위한 노르딕의 nRF51822 SoC를 채택했다.
에스티모트 스티커는 가속도계와 온도센서를 통합하고 있지만, 두께가 3mm며 비용은 10달러 미만이다. 일상생활의 모든 주변 물체에 부착 가능토록 디자인된 비콘 제품이라는 점에서 에스티모트는 이를 ‘니어러블’ 개념으로 통칭한다. 개발자들은 에스티모트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상황인식 앱을 구현할 수 있다.
아디다스 올인원 손목밴드 “FIT SMART”
아디다스는 블루수트 스마트 레디 iOS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자사의 마이코치(miCoach) 앱과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기술을 동기화하기 위해 FIT SMART 손목밴드에 노르딕의 nRF51822 SoC를 채택했다. 초저전력으로 구동되는 노르딕의 nRF51822를 채택함으로써 내부 200mAh 리튬이온 배터리를 한번 충전에 최대 5일 사용이 가능하다.
FIT SMART는 올인원 실시간 피트니스 트래커다. 육상선수나 피트니스 애호가, 전문적인 선수들이 운동할 때 심박 측정 스트랩이나 만보계와 같은 별도 모니터링 장치를 착용할 필요 없이 디자인됐다. 17 x 11 LED 매트릭스 디스플레이를 갖췄으며, 심박 수와 칼로리, 속도, 운동 강도, 보폭, 거리 등을 동시 측정할 수 있는 광학 심박측정 센서와 가속도계를 통합하고 있다.
로지텍의 아이패드 에어 2용 울트라씬 블루투스 키보드
로지텍(Logitech)은 아이패드 에어2(iPad Air 2)용 울트라씬(Ultrathin) 제품의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접속을 구현하기 위해 노르딕의 nRF51822 SoC(System-on-Chip)를 채택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수명이 2년(하루에 약 2시간 사용 시)에 이를 정도의 전력특성을 달성했다. 2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울트라씬은 두께가 6.4 mm며 가벼운 무게를 특성으로 갖췄다. 고급 알루미늄으로 제작됐으며, 타이핑이 간편하고 검색이 용이하도록 iOS 단축키를 갖춘 초박막 스크린 보호기와 키보드 일체형 제품이다.
카삼비 테크놀로지스의 블루투스 스마트 조명 제어 플랫폼
유럽의 조명 전문기업인 카삼비 테크놀로지스(Casambi Technologies)는 노르딕의 블루투스 스마트 및 2.4 GHz 전용 듀얼 무선 프로토콜 아키텍처를 갖춘 nRF51822 SoC를 활용해 블루투스 스마트 조명 제어 플랫폼을 개발했다. 경쟁사의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에 비해 5배 빠른 메쉬 네트워킹 성능을 갖췄다.
카삼비의 블루투스 스마트 조명 제어 플랫폼은 여러 IoT 지원 기능을 통합했으며, OTA(Over-The-Air) 방식으로 펌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트를 비롯, 클라우드 설정 및 모니터링 서비스, 서로 다른 레벨의 액세스를 통한 첨단 보안 기능, 다중 유저 지원, 네트워크 레벨에 따른 이벤트 활동 규칙 지원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이 블루투스 스마트 조명 제어 플랫폼은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폰과 통신이 가능하다. 노르딕 nRF51822의 최대 2 Mbps 순수 무선 데이터 전송속도(전용 모드)를 이용해 조명장치와 전구 간 내부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최적의 2.4 GHz 전용 무선 기술로 전환이 가능하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