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이 2016년 모바일 기기에서 프리미엄 경험의 새로운 기준을 세울 IP 스위트(Suite)를 발표했다. 핵심은 현재 모바일 시스템온칩(SoC) 개발을 위한 ARM Cortex-A72 프로세서다. Cortex-A72 프로세서는 기존 Cortex-A15 프로세서 기반 디바이스 대비 3.5배 향상된 성능으로 소비전력을 75% 낮췄다. Cortex-A72를 Cortex-A53과 결합한 big.LITTLE 프로세서를 구현했을 경우에 성능과 효율이 향상돼 전력을 40~60% 낮출 수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내용은 ARMv8-A 아키텍처 기반의 Cortex-A72가 64비트 처리 속도를 제공하면서 기존의 32비트 소프트웨어와 완벽한 하위 호환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Cortex-A72 프로세서 외에도 ARM은 CoreLink CCI-500 인터커넥트, Mali-T880 GPU, Mali-V550 비디오 프로세서 및 Mali-DP550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를 함께 발표했다. 또한 여기에 칩 구현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TSMC 16nm FinFET+ 공정을 위한 ARM POP IP가 포함된다.
시스템온칩(SoC)의 효율을 높이는 CoreLink CCI-500도 소비전력의 대폭적인 감소를 특징으로, Mali 제품군의 GPU에서 실행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메모리 사용이 많은 작업(동영상 편집 등)을 가속화하기 위해 업그레이드됐다. big.LITTLE 프로세싱이 가능하며 통합된 스눕 필터(Snoop filter)에 의해 시스템 소비전력을 줄였다. CoreLink CCI-500은 Mail 제품군과 함께 사용할 때 멀티미디어 콘텐트 보호를 위해 ARM TrustZone 기술도 지원한다.
또한 그래픽 성능을 한층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최대 4K120fps 해상도의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스마트폰에서 기본적으로 실행가능한 자연 언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새로운 GPU인 Mali-T880은 모바일 플랫폼에서 콘솔급 게임 성능과 그래픽을 실현하면서, 동일 부하에서 이전 세대(Mali-T760)와 비교했을 때 소비전력을 최대 40%까지 줄일 수 있다. 10비트 YUV를 기본 지원하고 Mali-V550 비디오 프로세서와 Mali-DP550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를 보완함으로써 4K해상도의 콘텐트를 고화질로 제공한다.
프리미엄 디바이스 구성 시, Mali-V550 비디오 프로세서가 하나의 코어에서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 디코딩과 인코딩을 완전히 지원하며, 8개의 코어 구현 시 4K120fps까지 확장 가능하다. Mali-DP550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는 디바이스의 배터리 수명을 최대화하기 위해 GPU에서 처리하는 컴포지션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ARM은 ARMv8-A 아키텍처를 염두에 두고 회사의 새로운 IP 스위트에서 안드로이드 에코시스템을 구상하고 있다. ARM은 안드로이드 5.0(코드명: 롤리팝)이 특히 하이엔드 단말기에서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2배 향상된 SIMD 멀티미디어(ARM NEON™ 기술)와 부동소수점 성능, 소비자 데이터를 보호하는 암호 관련 명령어, 4GB 이상의 메모리 지원을 이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RM에 따르면, 하이실리콘(HiSilicon), 미디어텍(MediaTek), 록칩(Rockchip)등 10개이상의 파트너사가 이미Cortex-A72 코어 라이선스를 체결했다.
또한 ARM IP 스위트를 탑재한 제품이 2016년까지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