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유영상 CEO "AI 고도화 통해 수익 창출...한국형 AI 생태계 조성에도 앞장설 것"
  • 2025-03-2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AI인프라 슈퍼 하이웨이 구축, 국내외 AI 파트너십 강화를 통한 ‘자강’과 ‘협력’ 체계 고도화

SK텔레콤은 서울 을지로 본사 T타워에서 제 41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이번 주총에서 유영상 CEO는 2024년 재무 실적 및 사업 성과를 주주들과 공유하고 AI공급자로서 구체적으로 ‘AI성과창출’ 방법을 정리한 ‘AI피라미드2.0’전략과 이를 뒷받침 하는 구체적인 사업 현황과 비전을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SKT는 통신 사업 전체 포트폴리오 관점의 운영 최적화를 통해 경쟁력을 차별화하는 한편, 결합상품, 가족로밍과 같은 대표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O/I(Operation Improvement) 고도화를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영상 CEO, SK텔레콤


유영상 CEO는 기존 피라미드 전략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실질적인 AI 성과 창출에 최적화된 ‘AI피라미드 2.0’ 전략을 소개했다.

먼저, AI DC 영역에서 SKT는 ▲구독형 AI 클라우드 GPUaaS(GPU as a Service)서비스 ▲소규모 모듈러(Modular) AI DC ▲단일 고객 전용(Dedicated) AI DC ▲하이퍼스케일급 AI DC 등 총 4대 사업 모델로 세분화해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AI B2B영역에서는 기존 SKT의 AI기술을 활용한 엔터프라이즈AI와 두 자릿수 성장을 목표로 하는 AI클라우드에 이어, 올해 출시가 예정된 AI B2B 에이전트 ‘에이닷 비즈’를 통해 수익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AI B2C서비스 영역은 2월말 기준 가입자 890만명인 AI 에이전트 ‘에이닷’이 국내 넘버원 AI 서비스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으며, 연내 미국 출시를 준비 중인 완결형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도 글로벌 통신사들과 협력해 글로벌 시장에서 서비스를 확장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SK그룹 전체의 AI역량 결집

SKT는 SK그룹 전체의 AI역량을 결집하는 한편, 국내외 AI파트너십을 강화하여 AI 테크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는 등 한국형 AI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방침이다. 

2022년 SKT가 선보인 자체 LLM ‘에이닷엑스(A.X)’는 고성능, 고효율의 한국어 특화 LLM으로, B2B 솔루션 ‘에이닷 비즈’ 등으로 사용처가 확대되었으며, 상반기 중 개발이 완료될 예정인 ‘에이닷엑스 4.0’모델은 연내 대화, 멀티모달 개발 등 자체 LLM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지난 해 말 SKT가 신설한 SK AI R&D 센터는 그룹 전체의 AI 혁신을 촉진할 그룹의 ‘AI 브레인’으로 기능하며, 멤버사들의 AI역량을 총결집해 차세대 AI 기술 개발을 주도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SKT는 도이치텔레콤, 이앤그룹(e&), 싱텔그룹, 소프트뱅크 등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lobal Telco AI Alliance)’를 비롯하여 엔트로픽, 퍼플렉시티, 람다, 펭귄솔루션스 등 글로벌 AI 기업들과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한편, 대한민국 대표AI동맹인 ’K-AI 얼라이언스’와의 사업 및 기술 공동 개발 등을 통해 국내외를 아우르는 ‘협력’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유영상 CEO는 “2025년 SK텔레콤은 AI사업 고도화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AI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한국형 AI 생태계’ 조성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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