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VA 2023] 이용하 로크웰 오토메이션 대표 “자동화 라이프 사이클 모든 단계에서 생산성 향상 위한 솔루션 제공해”
  • 2023-04-19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ODVA 컨퍼런스서 분산제어시스템과 디지털 전환 소프트웨어 소개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산업 자동화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다.

인간의 상상력과 기술의 잠재력을 연결하여 인간의 가능성을 확장함으로써 더욱더 생산적이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국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4,000여명의 직원이 전 세계 100여개 국에서 세계적 수준의 산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산업 자동화 관련 시스템, 파워, 콘트롤, 소프트웨어 및 정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M&A와 함께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파트너사들과 엔드유저 및 장비제조고객(OEM)에게 글로벌 경쟁력을 전달하고 있다.

이 용 하 대표, 로크웰 오토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은 IT와 OT의 통합입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시장을 선도하는 산업혁신 플랫폼을 통해 이종 장치, 애플리에이션 및 데이터 소스를 연결하여 혁신적인 IIoT 솔루션과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Q.  먼저, 로크웰의 핵심 제품과 이번 ODVA 컨퍼런스에서 소개하는 제품은 무엇인가.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자동화 라이프 사이클 모든 단계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포트폴리오에는 PLC, DCS와 같은 공정 제어 솔루션부터 설비 제어, 파워 콘트롤 솔루션, 세이프티 솔루션 등이 있으며 디지털 전환 소프트웨어를 통해 셀계, 모델링,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며 AR/VR 등의 시각화 솔루션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분산제어시스템과 디지털 전환 소프트웨어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Q.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분산제어시스템은 모든 자동화 작업을 하나로 통합하여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구현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그렇습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분산제어시스템은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공장 전반에 걸친 제어 및 최적화입니다. 공통의 자동화 플랫폼을 사용하여 공장의 핵심 영역을 완전 통합합니다. 이 현대적 DCS는 프로세스 제어, 분산 제어, 전력 제어, 정보 및 안전 제어를 공장 전반에 걸친 인프라 하나로 연결합니다. 공통 플랫폼, 원활한 정보 흐름, 관리 용이성 및 총 소유 비용 절감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확장 가능한 모듈형 아키텍처라는 점입니다. 광범위한 아키텍처 옵션으로 유연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플랫폼을 단일 스테이션에 사용하거나 대규모 분산 아키텍처에 사용할 수 있어서 데이터 복제 없이 간편하게 통합하고 출시 기간을 단축하며 HMI, 배치 관리 및 데이터 수집 등의 확장 가능한 시스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개방성, 정보 기반, 보안성입니다. 현대적 DCS는 EtherNet/IP를 백본으로 활용하는 개방형 통신 표준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업 전체에 걸쳐 실시간 정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사업상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가상화 및 이동성을 활용하여 IT/OT와 COTS 하드웨어의 융합, 최대 10%의 에너지 절감 및 심층 방어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보다 나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연한 제공 및 지원 네트워크입니다. PlantPAx DCS에 원하는 기능이 무엇인지에 따라 가장 잘 맞는 구현 및 지원 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디지털 전환 소프트웨어를 제조현장에서 활용했을 때는 어떠한 이점이 있는가.

제조현장에서 디지털 전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산업 데이터를 이해하고 작업하여 비즈니스 운영을 개선함은 물론 생산적인 작업 인력을 활성화시켜 품질과 자산 활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MES 시스템은 제조 산업 전반에 적용 및 특화된 각 산업별 솔루션 Suite 제공을 통해 유연한 제조 운영 및 스마트 제조 시스템 구현을 할 수 있으며 표준화된 제조 플랫폼을 통한 직원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ThingWorx IIoT 플랫폼은 IT와 OT를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산업 데이터를 이해하고 작업하여 비즈니스 운영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Vurforia AR는 산업용 증강현실(AR) 원격 지원을 통해 생산적인 작업 인력을 활성화시켜 품질과 자산 활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운타임을 감소하고 무엇보다 안전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로크웰이 분산제어시스템과 디지털 전환 소프트웨어를 앞세워 주력하는 시장은 어디인가요.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최근 반도체 및 EV 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더불어 바이오 및 제약, 식음료 시장 역시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주요 시장입니다.

이 시장들은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 분야이며 생산, 유통, 판매 등 제조업 전 과정에서 스마트 팩토리 관련 수요가 많은 시장입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이 시장들을 중심으로 차세대 지능형 이송 시스템인 ICT 외에도 IIoT 플랫폼, AR / VR, 클라우드 기반의 최첨단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고객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은 IT와 OT의 통합입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시장을 선도하는 산업혁신 플랫폼을 통해 이종 장치, 애플리에이션 및 데이터 소스를 연결하여 혁신적인 IIoT 솔루션과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업무 효율과 생산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Q.  구체적인 제품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면.

대표적으로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FactoryTalk® 제품은 스마트 제조를 실현하기 위한 MES 솔루션부터 IoT 플랫폼, 데이터 분석, 가상 시운전 등을 제공합니다.

이중 FactoryTalk® InnovationSuite는 하나의 포괄적인 솔루션으로 현존하는 최고의 IIoT, 데이터 분석, AR 및 머신러닝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InnovationSuite의 일부인 ThingWorx IIoT 플랫폼은IT와 OT를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산업 데이터를 이해하고 작업하여 비즈니스 운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지능형 이송시스템인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독립형 카트 기술(ICT : Independent Cart Technology)은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 분야에서 탁월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컨베이어와 달리 선형 동기 모터로 자동화 속도와 유연성을 높여 생산성 향상은 물론 품질 향상으로 인한 에너지 절약, 공장 레이아웃 절약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장 전반에 걸친 제어 및 최적화를 위한 현대적 분산제어시스템을 사용하시면 프로세스 컨트롤, 이산 제어, 전력 제어 및 안전 제어 기술을 각각 따로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자동화 작업을 하나로 통합하여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구현할 수 있으며 공장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Q.  로크웰은 글로벌 기업으로 고객에 어떠한 가치 실현에 목표를 두고 있는가.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글로벌 기업으로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인 파트너쉽과 뛰어난 서비스로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동화 및 제조 산업의 리더인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공급망을 간소화하고 프로젝트 구현을 단순화하며 자동화 투자에서 최고의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 세계 140여 개 국에서 24,000여명이 넘는 전문 인력이 근무하면서 고객에게 최고의 자동화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세계적인 기업 윤리 평가 기관인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Ethisphere Institute)에서 15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기계 산업 분야에서 이 분야에 선정된 유일한 기업이며 모든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서 정직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모든 직원 및, 고객, 주주에게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다양한 자선활동을 통해 형평성과 효용성 및 다양한 가치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요 기업의 로드맵 (제품 출시 계획 포함)은 무엇입니까.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전략적 투자 및 M&A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출시된 새로운 솔루션 중 하나는 장비제조업체가 설계를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온-머신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차세대 고성능 장비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온-머신(On-Machine™) 솔루션은 장비제조업체와 최종 사용자가 캐비닛 기반 솔루션의 도전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분산형 장비 설계 접근 방식입니다. 보다 간단하고 모듈화된 장비 설계 방식은 총 비용을 절감하고 설치 공간을 절약하며 배포 시간을 최소화해줍니다. 이 기술은 설계 설치 및 유지 관리 시간을 단축하고 생산성과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오늘날의 제조 환경에서 갖춰야 하는 중요한 역량입니다.

또한, 산업 자동화 설계 시간을 단축해 주는 새로운 FactoryTalk Design Hub를 출시했습니다. 이제 클라우드로 지원되는 보다 간단하고 생산적인 방식을 통해 자동화 설계 기능을 혁신할 수 있습니다. 협업 개선, 라이프 사이클 관리 개선,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에 대한 온디맨드 액세스를 통해 모든 규모, 기술 및 위치에 있는 팀들은 더욱 스마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산업 데이터 소프트웨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코그나이트와 제조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고 산업 기술 변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으며 모터 제어 전문기업인 큐빅(CUBIC) 인수를 통해 지능형 모터 제어에 필요한 공장 전체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전력  

  •  홈페이지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