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 블루투스 LE 오디오 빠르게 개발하는 설계 플랫폼 발표
  • 2022-05-17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노르딕 세미컨덕터(한국지사장 최수철)가 블루투스 LE 오디오(Bluetooth® LE Audio) 제품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설계 플랫폼 ‘nRF5340 오디오 개발 키트(DK: Development Kit)’를 출시했다.

이 오디오 DK는 2개의 Arm® Cortex®-M33 프로세서를 탑재한 무선 SoC 노르딕의 nRF5340 SoC에 기반하고 있으며, LE 오디오 개발 프로젝트에 필요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nRF5340 SoC는 LE 오디오를 비롯해 복잡한 Io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 기술은 기존의 블루투스 클래식 오디오(Classic Audio)에 사용되는 낮은 복잡도의 SBC (Sub-Band Codec)를 개선한 새로운 LC3 (Low Complexity Communications Codec)에 기반하고 있다. LC3를 통해 LE 오디오는 모든 적용 사례에서 클래식 오디오에 비해 향상된 오디오 품질과 더 나은 배터리 수명을 제공할 수 있다.

광범위한 청취 테스트를 통해 모든 샘플 레이트에서 LC3의 오디오 품질이 동일한 샘플 레이트의 SBC를 능가하는 것은 물론 절반의 무선 데이터 레이트에서 동일하거나 더 나은 오디오 품질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낮은 데이터 레이트는 LE 오디오 제품의 전력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핵심 요소다. 또 LE 오디오는 무선 오디오에 TWS (True Wireless Stereo)를 비롯해 오디오 공유(Audio Sharing) 등과 같은 다른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한다.

nRF5340 오디오 DK는 더 쉽게 LE 오디오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한다. 이는 PC와 비즈니스 헤드셋 또는 TWS 이어버드에서 고품질 오디오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USB 동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매우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대부분의 적용 사례에 2개 이상의 nRF5340 DK 필요).

이 오디오 DK는 아날로그 ‘입력’ 및 헤드폰 ‘출력’을 위한 3.5㎜ 오디오 잭 2개와 5개의 사용자 프로그래밍 가능 버튼 및 LED, 추가 저장을 위한 SD-카드 홀더,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을 위한 세거(SEGGER) J-Link 디버거, 아날로그/디지털 인터페이스 및 GPIO에 액세스하기 위한 커넥터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 DK는 USB로 전원이 공급되지만, 리튬 이온/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위한 배터리 커넥터도 갖췄다. 전류 소비량은 전용 전류 측정 핀과 노르딕의 파워 프로파일러 키트 II(Power Profiler Kit II) 또는 기타 전류 측정 장비를 사용해 보드에서 측정할 수 있다.

 "초저전력 네트워크 프로세서 통합"

이 오디오 DK의 핵심 요소인 nRF5340 SoC는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완전히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초저전력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통합하고 있다. 듀얼 코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고성능 및 최적의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128MHz Arm Cortex-M33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1MB 플래시 및 512KB RAM 내장)는 LC3와 같은 오디오 코덱과 커스텀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데 이상적이다.

64MHz Arm Cortex-M33 네트워크 프로세서(256KB 플래시 및 64KB RAM 내장)는 노르딕의 블루투스 LE 오디오 RF 프로토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데 최적화한 성능을 제공한다. nRF5340 SoC를 위한 개발 플랫폼인 nRF Connect SDK는 nRF5340 오디오 DK를 위한 보드 지원을 제공하며, LE 오디오와 블루투스 LE, 스레드(Thread)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LE오디오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 빈스 하겐(Vince Hagen)은 “LE 오디오는 설계자가 기술적인 절충 없이 모든 기능을 처리하는 독보적인 기술 가운데 하나다. 이는 TWS를 비롯해 더 뛰어난 오디오 음질과 더 견고한 무선 연결 및 대폭 개선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할 수 있다”며 “엔지니어는 기존 클래식 오디오를 LE 오디오로 교체해 놀라운 음질과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이어버드를 설계할 수 있다. 더 작은 배터리를 사용해 제품의 폼팩터를 줄여 부품 원가를 직접적으로 절감하면서도, 제품의 재생 시간은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모바일   #반도체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