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걸림돌은 “문화, 비즈니스 모델, 기술 문제”
  • 2021-08-06
  •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몰렉스 글로벌 설문조사 발표, 응답자 절반은 2년내 목표 달성 예상

제조 수명 주기의 전반에 걸쳐 효율성과 지능성을 더해주는 4차 산업 혁명이 스마트 자동화, 연결, 분석을 포함해 산업 자동화 생태계에서 꾸준하게 발전하고 있다.

몰렉스는 로봇, 복합 기계와 장치, 제어 시스템의 발전을 촉진하는 ‘4차 산업 혁명’ 제조사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설문 조사의 결과를 발표했다. 몰렉스 산업 솔루션 부문 VP 겸 제너럴 매니저인 존 뉴커크(John Newkirk)는 “디지털 제조의 약속을 충족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4차 산업 혁명이 널리 진행되고 있음을 보게 되어 기쁘다”며 “성공을 보장하려면 운영 효율을 촉진하고 제조 유연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는 실용적 접근, 조직적 정렬, 안전한 연결 솔루션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몰렉스는 2021년 6월에 설문 조사를 전문으로 하는 디멘셔널 리서치를 통해 4차 산업 혁명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 설문 조사에는 연구/개발, 엔지니어링, 생산 제조, 전략, 혁신, 공급 사슬 관리 등 다양한 역할의 적격 응답자 216명이 참여했다. 일차 목적은 실질적인 실생활의 4차 산업 혁명 경험과 의견을 듣는 것이었다. 전체적으로, 설문 조사 응답자들은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과 스마트 제조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 잠재적 고객 혜택, 기대되는 비즈니스 성과를 실증했다.

21%는 여전히 투자 진행

설문 응답자의 51%는 경영진이 4차 산업 혁명의 실행을 기업의 우선 사항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49%는 이미 성공을 달성했고, 21%는 여전히 투자를 진행하고 있었다. 절반이 넘는 응답자가 2년 내에 4차 산업 혁명을 충족시킬 것으로 예상했고, 3분의 1은 목표에 도달하는 데 3-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58%는 디지털 전환 투자가 4차 산업 혁명 노력을 가속화했다고 밝혔고 44%는 극복해야 할 과제로 조직적/문화적 수용 장벽을 꼽았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가장 효과적인 비즈니스 성과는 제품 품질 향상(69%), 전반적인 제조비 절감(58%), 매출 증대(53%), 제품 가격 인하(35%), 신제품 출시 기간 단축(35%)이었다. 기계 제작사, 로봇 제조사, 시스템 통합사의 경우, 공장 자동화 및 지능화를 확대할 기회가 상당한 고객 이득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장 크게 예상되는 고객의 혜택은 로봇, 기계, 기타 제조 자산의 효율성 증대(58%), 제조 라인의 유연성 강화(50%), 첨단 분석 또는 디지털 트윈스를 사용한 운영 최적화(50%), 자본 지출 전 신규 생산 시설의 가상 설계 및 시뮬레이션(42%), 노동 생산성 향상(41%), 시설 전반에 걸친 무제한 실시간 데이터 접근(26%)으로 조사되었다. 전반적으로, 설문 조사 응답자의 대부분(87%)은 향후 10년 동안 4차 산업 혁명의 혁신적인 잠재력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직의 4차 산업 혁명 노력에 대한 최대 수혜로 간주되는 것은 자체 공정을 제어하고 외부적으로 상호 작용하도록 충분한 지능이 탑재된 기계(53%), 모든 생산 라인과 기계에 대한 원격 접근(47%), 인터넷을 포함한 다재 다능한 연결 솔루션(40%)이었다.

데이터와 분석 전문 인력난 커

4차 산업 혁명을 향한 압도적인 낙관론에도 불구하고 문화, 비즈니스 모델, 기술과 관련된 난관이 지속적으로 그 이행을 발해하는 요소로 조사되었다.

응답자 중 거의 절반은 경영진이 변화를 지지하지 않아 투자에서 최대의 가치를 거둬들이기 더 어려워지는 것을 문제로 꼽았다. 그밖에 성공을 방해하는 문화적 문제로는 데이터와 분석 전문 인력난 문제(35%), 정보와 시스템 공유를 제한하는 조직 구조(32%),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파일럿 프로젝트(30%), 연결 기술과 관련된 전문 기술 부족(28%)이 거론되었다.

또한 대부분의 응답자는 어려운 자금 조달 결정(45%), ROI를 악화시키는 선행 투자(42%), 최대의 이익을 증명하는 이용 사례의 부족(40%) 같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다양한 요구 조건에 의해 촉진되는 중대한 비즈니스 모델 난관에 직면한다고 답변했다.

개별적인 IT와 OT 네트워크 기반 시설(43%), 제한적 통신 프로토콜(39%), 제한된 원격 접근(36%), 제조상의 필요와 일치하지 않는 클라우드 기반 시설 및 데이터 솔루션(34%), 불충분한 보안 능력(32%)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적 장애 요인도 존재한다. 최종적으로, 응답자의 85%는 4차 산업 혁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사고 변화가 중요하다는 데 강력히 동의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스마트팩토리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