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트로닉스가 추구하는 “Drive Innovation Faster”
텍트로닉스는 초고속 유선통신(Wired Communications) 즉, 데이터센터 에코시스템을 주도하는 유선통신기술의 설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측정 및 검증 단계를 혁신하여 설계의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마존의 아마존 웹 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구글의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그리고 오라클까지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의 데이터센터 투자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오라클이 내년 초 한국 데이터센터를 가동한다는 소식도 전해지면서 관련 시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표준화 기구에 활발히 참여하여 자사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표준화 및 활성화 작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대역폭 개선을 비롯하여 전력 소비 및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화두이다.
텍트로닉스 역시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초고속 유선통신(Wired Communications) 즉, 데이터센터 에코시스템을 주도하는 유선통신기술의 설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측정 및 검증 단계를 혁신하여 설계의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텍트로닉스 유선 통신 부문의 사라 보엔 (Sarah Boen) 제너럴 매니저에게 텍트로닉스 유선통신 분야 전략을 듣는다.
Q. “유선통신”이 지금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유선통신(Wired Communications)은 데이터센터 에코시스템을 추진하는 기술을 아우릅니다. 이러한 기술은 구리 또는 광학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로 사용되거나 서버 또는 스토리지 플랫폼 내에서 사용됩니다. 또한 유선통신은 데이터센터 뿐만 아니라 소비자 가전제품 및 자동차 내의 유선 인터페이스 등에 포함되기도 하지요.
커넥티브 디바이스 및 센서의 폭발적인 확산으로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데이터 트래픽을 처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데이터센터 및 자동차, 소비자 제품 등에서 더 빠른 대역폭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하급수적으로 데이터 처리가 증가되면서 새로운 기술이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쳐 추진되는데요.
특히,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오라클이 내년 초 한국 데이터센터를 가동하는 등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의 한국 내 움직임이 흥미롭습니다. 또한, 이들은 표준화 기구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데이터센터 내의 네트워크 및 솔루션을 구축할 차세대 기술을 정의하려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분야입니다.
Q. 이 분야를 텍트로닉스가 집중 조명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앞서 말한 것처럼, 이 같은 유선통신에는 공통적으로 대역폭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비용과 전력 소모를 낮출 필요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PAM-4와 같은 복잡한 변조 형식은 비트 전송률을 증가시키지 않고도 대역폭을 증가시키는 새로운 방법으로 주목됩니다. 다만, 복잡성이 증가한다는 단점을 안고 있기도 하지요. 기존 NRZ와 다르게 PAM-4의 다단계 신호를 처리하기 위해 송신기와 리시버 구조가 복잡해졌고 이는 장치와 시스템 수준에서 설계, 시뮬레이션, 특성화, 검증 작업이 진행되는 방법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Q. 데이터센터, 그리고 이를 구축하는 유선통신기술 전반에 걸쳐 트렌드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 속에서 설계자가 직면하는 중대한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새로운 표준, 새로운 접근방법, 그리고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상호작용으로 인해 “측정 및 검증” 단계가 이전보다 훨씬 중요해졌습니다. 설계 복잡성(Design complexities)이 높아지고 까다로워짐에 따라, 설계자는 더 많은 테스트를 실행해야합니다.
또 다른 주요 과제는 사용할 기술에 대한 불확실성(Uncertainty)입니다. 어떤 기술이 제대로 작동할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엔지니어는 우선 여러 기술을 구현하고 적용하게 됩니다. 가령, 로드맵을 살펴보면 28/56Gbaud PAM-4를 볼 수 있지만 기존 단일화 방법인 56Gb NRZ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장비 공급업체는 둘 모두 구현하는데, 한 애플리케이션과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비교했을 때 어떤 것이 최적으로 작동할지, 어떤 단일화 방법이 더 나은지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NRZ에서 PAM-4로의 움직임, 그리고 전기에서 광학으로의 변화 등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무엇이 적합한지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복잡성이 증대됩니다.
Q.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텍트로닉스의 테스트 및 측정이 하는 역할은 무엇입니까.
A. 복잡한 설계 환경에 직면한 설계자는 제품화 단계가 아닌 측정 단계에서 설계의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설계 과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합니다. 이들이 시장에 빨리 출시할 수 있도록 도와야하며, 이것이 바로 텍트로닉스가 추구하는 “Drive Innovation Faster”입니다.
또한 측정 및 검증 단계가 PAM-4와 같은 새로운 변조 기술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변조된 신호는 신호 대 잡음비가 낮아서 동등한 NRZ 신호 진폭의 3분의 1 정도입니다. 따라서 설계자는 잡음이 있는 작은 신호를 모두 고려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즉, 고급 트리거링 및 정밀한 디버깅이 요구되지요. 텍트로닉스는PCIe4-5, SAS4, DDR 및 CCIX에 대한 자동화 및 디버그를 포함합니다.
그 밖에 16-32Gb/s 서버/스토리지 및 메모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완벽하게 통합된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로써 설계와 검증 단계의 차이를 줄이고 팀에서 동일한 참조 데이터와 분석 방법론을 사용하게 하며 동일한 언어로 의사소통함으로써 더 신속하게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처럼 텍트로닉스는 업계 최고의 신호 충실도(Signal Fidelity)의 고성능 장비를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표준화 기구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유선통신 및 데이터센터에서 논의되고 사용되는 대부분의 기술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술 지원”을 통해 보다 많은 엔지니어와 설비 관리자들이 제품 인증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돕고 있습니다.
한국 텍트로닉스 지금
제품 중심에서 애플리케이션 및 솔루션 중심 기업으로 변신 중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는 전 세계 엔지니어 10명중 8명은 텍트로닉스의 제품을 사용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텍트로닉스(Tektronix)는 오실로스코프 분야에서 지난 70년간 독보적인 명성을 유지해오고 있다. 1946년 설립되어, 전자 산업 분야의 가장 상징적인 기업들 중 하나로 자기 매김해오면서 새로운 변화와 끈임 없는 도약을 준비하고 실천해왔다.
특히 최근 들어 새롭게 변화된 브랜드 전략과 로고 변경을 통해, 다음 단계로의 로드 맵을 제시하였고, 그 변경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혁신 기술을 가속하는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그 동안 전자 엔지니어들은 대부분의 경우 범용 측정 장비의 필요성으로 의해 텍트로닉스 제품을 사용해 왔다.
하지만 설계의 복잡성과 제품 양산화 기간 단축에 대한 압력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복잡한 측정 문제를 해결하고 어려운 측정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는 보다 완벽한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 텍트로닉스는 고객의 특정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 자체 보다는 애플리케이션 및 솔루션에 더욱 강력한 초점을 두는 제품 중심 기업에서 애플리케이션 및 솔루션 중심 기술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