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인 매스웍스(kr.mathworks.com)는 지난 10월 14일 국내에서 실시한 매트랩 자격증MCMP(MathWorks Certified MATLAB Professional) 시험에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 박사과정 김동재씨가 합격했다고 밝혔다.
매트랩 자격증은 매트랩 자격증은 MATLAB 활용과 관련한 학업, 연구 및 업무능력을 증명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매트랩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개인에게는 전문적인 성장과 업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취업을 위한 경쟁력 향상의 방법이 된다. 나아가 회사 내 프로젝트 성공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략적 투자가 될 수 있다.
시험은 MCMA(MathWorks Certified MATLAB Associate)와 MCMP(MathWorks Certified MATLAB Professional)의 두 가지 레벨로 구성되어 있다. 국제자격증인 만큼 시험은 영어로 진행되며 MCMA는 매년 4회, MCMP는 매년 1회 실시된다. 국내에서는 2014년부터 첫 번째 레벨인 MCMA 시험만 진행됐었으나 2016년부터 두 번째 레벨인 MCMP도 함께 시행되고 있다.
특히 MCMP 자격증은 매트랩의 기본 사용 뿐만 아니라 데이터 처리 및 시각화, 고급 프로그래밍, GUI(Graphic User Interface)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응시를 원하는 이들은 MCMA를 취득한 뒤 ‘데이터 처리 및 시각화를 위한 매트랩‘, ‘매트랩 프로그래밍 기술‘, ‘매트랩에서 대화형 응용 프로그램 개발‘등의 교육 과정을 수강해야 한다.
김동재 씨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매트랩을 연구에 활용해 오면서, 매트랩에 대한 지식 및 활용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매트랩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게 됐다“며, “매트랩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굉장히 다양한 함수들, 툴박스들이 있기 때문에, 코딩개발 시간을 단축시켜준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사용자 커뮤니티인 ‘매트랩 센트럴(MATLAB Central)‘에서 공유되는 지식들과 코드들을 이용해 봄으로써 개개 알고리즘의 비교 및 분석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추후 응시자들을 위한 조언으로, 자료에 접근하는 방법을 명확히 이해하고 매스웍스 자격증 가이드라인에서 제시되는 모든 함수의 사용방법을 반드시 숙지할 것을 추천했다.
이종민 매스웍스 코리아 대표는 “매트랩 자격증 시험은 단순히 사용법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수학 이론을 제대로 이해하고 원리를 알아야 풀 수 있는 시험“이라며, “앞으로 더욱 많은 이들이 매트랩 자격증 시험을 통해 자신의 매트랩 사용 능력을 객관적으로 증명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 걸맞는 논리적, 수학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