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학·자연과학계열 및 금융수학 계산 관련 수업 및 연구에 매스웍스 제품 활용 통한 인재 양성 기대
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인 매스웍스코리아(kr.mathworks.com)는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를 포함한 자사 제품에 대하여 캠퍼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캠퍼스 라이선스는 복잡한 수학 계산을 필요로 하는 모든 학과 및 교내 어디서든 수업과 연구 목적으로 사용자수 제한 없이 매트랩을 사용할 수 있어 미국, 유럽, 호주 등 해외의 많은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다. 국내에도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고려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 동국대학교 등과 라이선스 체결을 통해 수학 및 공학 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난 2월 25일 한국외대와 캠퍼스 라이선스를 체결했다.
라이선스 계약이 체결된 매스웍스의 제품들은 자동차, 항공기, 선박, 고속 철도 차량, 철강 제조 등의 산업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 수학적 모델링, 알고리즘 개발, 병렬 컴퓨팅 등의 핵심 솔루션을 제공한다. 매트랩과 시뮬링크는 초정밀 제작, 자동화 기계 기술 등의 반도체 제조와 IT 기기 제조 등 첨단 산업의 핵심 기반 기술에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캠퍼스 라이선스 도입으로 한국외대는 산업 전반에서 적용되는 모델 기반 설계와 기계, 전기, 제어 및 임베디드 등의 다양한 도메인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매스웍스 제품을 공학 및 자연과학계열 그리고 금융수학 계산과 관련된 수치해석, 디지털 신호처리, 자동제어 및 디지털통신 등의 수업 및 연구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를 통해 학부 학생들에게 필요한 수치 해석적 이론과 방법을 습득시키고 컴퓨터를 이용하는 예제를 다루게 함으로써 실제로 수치해를 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최신 공학도구 사용 능력과 수학, 기초 과학, 공학 지식, 이론 응용 능력 또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종민 매스웍스 코리아 대표는 “매스웍스코리아는 그 동안 국내 여러 대학들과 캠퍼스 라이선스 체결을 통해 실제 산업 현장에서 활용되는 매스웍스 제품을 직접 활용해 볼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며, “향후 더욱 많은 국내 대학들이 다양한 수업 및 연구 분야에 캠퍼스 라이선스를 활용해 선진 연구개발 환경을 갖추고 인재를 양성해 나가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