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반도체는 NFMI(Near Field Magnetic Induction) 기술과 ARM 코어텍스(Cortex)-M4F 기반 키네티스(Kinetis)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사용해 차세대 스마트 이어폰 제품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NXP는 CES 행사 기간 동안 자사 부스(CP25)에서 기술 시연을 선보였다.
유럽의 이어폰 제조사인 브라기(BRAGI)는 NXP의 NFMI 송수신 기술 및 키네티스 K24 마이크로콘트롤러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진정한 무선 스마트 이어폰을 발매한다. BRAGI가 선보이는 완전 무선 이어폰인 대시(DASH)는 소비자가 불편한 코드 없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여, 최상의 편안함과 최고의 음질을 동시에 제공한다. DASH는 하나의 제품으로 3가지 핵심 기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DASH는 단독으로 음악 플레이어 기능을 지니며, 스포츠 생중계 지원, 그리고 스마트폰 주변 기기로 활용이 가능하다. NXP의 NFMI 송수신 기술과 뛰어난 효율성을 자랑하는 키네티스의 강력한 성능이 맞물려, DASH는 타 제품 대비 진정한 차별화를 보이는 초소형 이어폰을 통하여 혁신적 기술을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BRAGI의 CEO인 니콜라이 비드(Nikolaj Hviid)는 “DASH의 개발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끊임없이 오디오 스트리밍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었다. 2.4GHz RF 대역 내에서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고자 노력하던 중, NXP의 NFMI 기술을 통하여 큰 걱정을 덜 수가 있었다. NFMI 기술은 보청기 분야에서 지난 10년간 사용되어 왔던 기술”이라며, “NFMI 송수신 솔루션은 작고 신뢰할 수 있으며, 전력 소모량이 적다. 또한 NXP의 NFMI 기술은 수중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므로, 수영을 하면서도 DASH를 즐길 수가 있는 것이다. 이어폰과 NFMI는 고객에게 끊임없이 즐거운 오디오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주는 최적의 조합이라고 할 것”이라고 밝혔다.
NXP의 모니터링 및 제어 비즈니스 부문 수석 부사장인 아시트 고엘(Asit Goel) “2016년 한 해 동안, 다양한 획기적인 제품을 선보일 것이며, 이들 중 상당수는 CES에서 미리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라며, “NXP는 사물 인터넷의 혁신에 주력하고 있으며, BRAGI와 협력하여 이번 CES에서 함께 DASH를 선보이게 되어 매우 고무되어 있다. DASH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 개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함과 동시에, 무선 오디오 및 통신 이 외에도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NXP의 최신 혁신 제품인 NXH2280은 NFMI 송수신 칩으로, 낮은 전력 소모량과 높은 대역폭을 제공해 향상된 처리 용량과 유연성은 물론, 무선 오디오 및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NXH2280은 이어폰 및 헤드폰 상품에 가장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뿐만 아니라, NXP가 선보이는 키네티스 K24는 절전형의 120MHz ARM 코어텍스(Cortex)-M4F 기반 마이크로콘트롤러로, 1MB의 플래시 저장 장치를 비롯해, 256kB SRAM, 초고속 크리스탈리스(crystal-less) USB가 웨이퍼 칩 수준 패키지 (WLCSP)에 포함되어 있어, 강력한 콘트롤러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장치 부담이 적다. 이어폰 및 헤드폰과 같이 공간에 제약이 따르는 장치에 있어 이러한 특징은 매우 중요하다.
NXP는 주요 고객사들과 협력해 NXH2280을 소비자용 제품에 탑재하고 있다. 이 제품의 양산은 2016년 4월로 예정돼 있다. 키네티스 K24 마이크로콘트롤러는 현재 양산 중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