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인공지능(AI)은 자동차 로봇을 어디까지 변화시키는지 다 보여줬다
  • 2024-01-11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현대차 비롯 삼성, LG전자 등 인공지능 적용한 자동차와 로봇 기술 선보여

"자동차를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솔루션으로 구동되는 ‘바퀴 달린 생활공간(Living space on wheels)’으로 구상하고 있다."

LG전자 조주완 CEO는 CES 2024 개막을 하루 앞두고 열린 LG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서 모빌리티 혁신을 강조하며 이렇게 말했다.
이처럼, 이번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현지시간 9일부터 12일까지)의 중심에는 인공지능(AI)을 기반 한 자동차 로봇 자동화 기술이 있었다. 이에 주요기업들이 자동차와 로봇에 인공지능 기술을 어떻게 구현했는지 살펴보았다.
 
그림 1. LG전자 조주완 CEO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LG전자의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알파블'을 시연하고 있다.

이동의 혁신 넘어 소프트웨어와 AI 기반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은 CES 2024에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해 그룹 사업 전반을 망라하는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과 관련해서 이동의 혁신을 넘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사람, 모빌리티, 데이터, 도시를 연결해 사용자 중심의 최적화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현대차그룹의 소프트웨어 전략과 미래 변화상을 소개했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인 포티투닷(42dot)도 함께 현대차 부스에서 자체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차(SDV, Software-Defined Vehicle)’의 방향성과 실증 소프트웨어 및 AI 기술을 선보였다. 
 
그림 2. HL 만도 주차로봇 Parkie

HL그룹, EV 솔루션 전문기업 HL만도와 자율주행 전문기업 HL클레무브는 일상 속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HL만도는 최고 혁신상에 빛나는 ‘파키(Parkie)’를 선보인다. 완전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된 주차 로봇 ‘파키’는 장애물, 주행로, 번호판 인식은 물론, 주차 차량의 크기, 무게, 형태 등을 스스로 감지하고 판단하는 첨단 발렛 주차 로봇이다.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SDV 솔루션인 ‘LG 알파웨어(LG αWare)’’를 소개했다. ‘LG 알파웨어’는 기존 차량의 OS 성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는 다용도 소프트웨어 모듈,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통합부터 신규 소프트웨어의 기술검증, 배포까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서 개발자를 돕는 솔루션 등을 포함한다.  

또한 고화질·고음질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AR/MR AI 기술 등을 활용해 몰입감 있는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하는 휴먼-머신 인터페이스 솔루션(Human-Machine Interface solution) 등을 제공한다.
 
그림 3 LG전자 스마트홈 AI 에이전트

LG전자는 또한 CES 2024에서 ‘스마트홈 AI(인공지능) 에이전트’를 첫 공개했다.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스마트홈 허브를 포함해 생활 전반에 도움을 주는 만능 가사생활도우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스마트홈의 가치를 높인다. 고도화된 로봇 및 AI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는 두 다리에 달린 바퀴와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해 집안 곳곳을 자유롭게 이동한다. 음성·음향·이미지 인식 등을 접목한 멀티모달(Multi Modal) 센싱과 첨단 인공지능 프로세스를 토대로 사용자의 상황과 상태를 정교하게 인지하고 능동적으로 소통한다. 
 
그림 4 삼성 하만레디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자회사 하만을 통해 전장 시장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였다.

AI 뿐만 아니라 카메라, 딥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운전자의 얼굴과 생체 신호를 인식하고 운전자의 행동과 패턴을 학습해 더욱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돕는 '레디 케어' 솔루션을 소개했다. 이에 더해 증강현실 기반의 헤드업 디스플레이 제품인 '레디 비전'도 공개했다. 레디 비전은 자동차 전면 유리에 내비게이션, 위험 정보 등의 운전 정보를 적시에 직관적으로 표시해주어 운전자에게 더 안전하고 차별화된 운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원격으로 자동차 시동을 켜 히터 미리 작동

또한 삼성전자는 현대차그룹과 함께 스마트싱스 플랫폼 연동을 통해 주거공간과 이동공간의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하며 양사의 '홈투카(Home-to-Car), 카투홈(Car-to-Home) 서비스' 제휴 파트너십에 대해 소개했다. 고객들은 스마트싱스 플랫폼에 연동되는 현대차그룹의 소프트웨어 디파인드 자동차(Hyundai’s Software Defined Vehicle)를 통해, 추운 아침에 집에서 원격으로 자동차 시동을 켜 히터를 미리 작동시킬 수 있다.

또 현대차 기아제네시스 커넥티드 카 고객은 차 안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또는 음성으로 스마트싱스 플랫폼에 연동되는 집안의 기기들을 원격으로 제어해 더운 날 미리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을 켜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할 수도 있다.
 
그림 5 엔비디아, CES서 AI 기반 자동차 혁신 공개

엔비디아는 자동차 파트너들이 AI를 포함해 엔비디아 기술을 활용한 혁신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전기차 제조업체인 GWM(Great Wall Motor), 지커(ZEEKR), 샤오미(Xiaomi)도 지능형 자율 주행 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해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NVIDIA DRIVE Orin) 플랫폼을 채택했다는 것.

일례로,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는 CES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율주행에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을 사용하는 ‘콘셉트 CLA 클래스’를 비롯한 다양한 차량에 탑재된 흥미로운 소프트웨어 기반 기능과 메르세데스-벤츠 MB.OS의 최신 개발 내용을 발표했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는 제조와 조립 시설의 설계, 협업, 계획, 운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의 도움을 받아 생산에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고 있다. 

완성차가 채용한 엔비디아 기술은

또한 코디악(Kodiak)은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 센서에서 수집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엔비디아 GPU를 사용하는 자율주행 트럭을 전시했으며 죽스(Zoox)는 엔비디아 기술을 활용하여 최신 세대 특수 목적 로봇택시를 선보였으며, CES 관람객들에게 자율주행 차량 호출 서비스 얼리버드 대기자로 신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엔비디아 이에 앞서 진행된 특별 연설에서 엔비디아(NVIDIA)와 파트너들이 생성형 AI와 로보틱스를 결합해 나가는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엔비디아 로보틱스와 엣지 컴퓨팅 부문 부사장인 디푸 탈라(Deepu Talla)는 로보틱스에 생성형 AI의 EHDLQ이 로봇의 PoC(proof of concept) 검증 과정에서부터 실제 배포에 이르기까지 가속화한다는 점을 선보였다.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콜래보레이티브 로봇(Collaborative Robots)과 같은 로봇 혁신 기업들이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의 판도를 바꾸어 나가고 있는 엔비디아 로보틱스 생태계에서 생성형 AI 활용을 점점 늘리고 있다.

AI로 강화된 새로운 SDV SoC 

인텔은 CES에서 지능형 EV 전력 관리를 위한 SoC 분야에 특화된 팹리스 실리콘 및 소프트웨어 기업 ‘실리콘 모빌리티(Silicon Mobility)’ 인수를 비롯한 자동차 시장을 위한  AI 에브리웨어(AI Everywhere) 전략을 주도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AI 기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SoC(시스템 온 칩) 신제품군을 발표하고, 지커(Zeekr)가 OEM 최초로 차세대 차량에 새로운 생성형 AI 기반 실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신제품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AI로 강화된 새로운 SDV SoC 제품군은 전력 및 성능 확장성에 대한 중요한 업계 요구 사항에 대응한다. SoC 제품군은 인텔 AI PC 로드맵에서 운전자 및 승객 모니터링과 같은 가장 요구가 많은 차량 내 AI 사용 케이스를 지원하기 위한 AI 가속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가상/증강현실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로봇   #모바일   #무인항공   #반도체   #부품   #소프트웨어   #신제품   #인공지능   #자동차   #자율주행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