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트럭버스 그룹, ′트럭 이노베이션 어워드 2024’ 수상
  • 2023-11-30
  •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만트럭버스 그룹, ‘트럭 이노베이션 어워드 2024’ 수상 [사진=만트럭버스]


상용차 생산업체인 만트럭버스 그룹(MAN Truck & Bus SE, 이하 만트럭)은 ‘2024 올해의 트럭(IToY 2024, International Truck of the year 2024)’에서 자율주행 연구개발 프로젝트인 ‘아니타’, ‘아틀라스-L4’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트럭 이노베이션 어워드 2024’를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올해의 트럭은 1977년 처음 시작되어 유럽의 국제 상용차 전문 기자단 25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진행하는 상용차 시장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상이다. 지속가능성과 혁신성을 집중 평가하는 트럭 이노베이션 어워드 부분에서 만트럭은 2019년 건설현장 자동 무인 안전 차량 개발 프로젝트인 ‘AFAS’의 첫 수상 이후 두 번째 수상했다.

지아넨리코 그리피니(Gianenrico Griffini) 심사위원장은 “만트럭의 두 프로젝트는 뛰어난 첨단 혁신성과 물류 허브 및 복합 운송 자동화에 대한 기여가 돋보인다."며 “만트럭과 물류업체, 부품 공급업체, 연구기관 및 공공 인프라 운영업체 등의 유기적이고 유익한 협력 프로젝트였다.”라고 수상 이유를 설명했다.

만트럭버스 그룹 연구개발 담당 이사회 임원인 프레데릭 좀(Frederik Zohm) 박사는 “이번 수상은 아니타 프로젝트와, 아틀라스-L4 프로젝트의 우수성을 입증한 계기이며 수년 동안 뛰어난 전문성과 열정으로 자율주행을 발전시켜온 만트럭의 모든 동료의 업적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도 만트럭은 자율주행 및 디지털화, 탄소배출량 저감의 지속적인 개발로 미래 운송수단으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2030년부터는 물류 허브 간 정해진 경로를 운송하는 자율주행 트럭을 양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틀라스-L4 프로젝트: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아틀라스-L4 프로젝트’는 물류 허브 간 운송 사례를 고려해 고속도로를 통한 자율주행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2021년 독일에서 통과된 자율주행 관련 법률의 구조와 체계를 기반으로, 이미 기술 감독 하에 정해진 경로에서 무인 트럭의 사용을 테스트하고 있다. 2024년 말까지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토타입 차량을 도로에서 테스트할 계획이다.

독일 경제협력개발부 및 기후 보호부가 지원하는 ‘레벨 4 자율주행’에 해당하는 아틀라스-L4 프로젝트는 2022년 1월부터 만트럭과 시험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 및 뷔르츠부르크 교통과학연구소(WIVW GmbH), 뮌헨 공과대학교, 브라운슈바이크 공과대학교 등이 협력하고 있다.


 

아니타 프로젝트: 컨테이너 허브에서의 자율주행

만트럭은 독일 경제협력개발부 및 기후 보호부의 지원을 받아 다양한 교통수단 사이에 화물을 옮겨 싣는 과정의 자동화를 위한 ‘아니타(ANITA, Autonomous Innovation in Terminal Operations)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이 프로젝트에는 만트럭과 독일 철도회사, 괴팅 KG(Götting KG), 프레세니우스 응용과학대학 등이 참여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만트럭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도로에서 철도로 컨테이너 로딩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자율주행 트럭을 개발했다. 독일 울름의 DB 서비스 컨테이너 창고와 DUSS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6개월간 실제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기존의 트럭보다 약 40% 생산성이 더 높은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이는 복합적인 화물 운송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직접적인 이점을 제공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자동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