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산하 스토리지/디바이스 솔루션 컴퍼니(Storage & Electronic Devices Solutions Company)가 ARM Cortex-M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TXZ™ 계열 저전력 고속 마이크로콘트롤러의 세 번째 제품군으로 ‘M3H 그룹(2)’를 출시한다고 13일 발표했다. 동 제품군 24종 제품의 샘플 선적은 5월에 시작되며 대량생산은 9월로 예정하고 있다.
도시바는 2016년 5월, TXZ 계열의 첫 제품군으로 일반 소비자 및 산업용 기기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30개 제품으로 이뤄진 ‘M3H 그룹(1)’을 출시한 바 있으며 10월에는 벡터 엔진이 장착된 두 번째 제품군인 ‘M4K 그룹’ 13개 제품의 선적을 개시했다.
새로 출시된 ‘M3H 그룹(2)’는 첫 단계인 ‘M3H 그룹(1)보다 더 높은 사양을 갖추고 있는데 이 제품들은 144핀까지 확장되고 최대 512 KB 플래시 롬이 내장되어 있는 패키지들로 이뤄져 있다.
새로운 제품들의 내장 시스템은 ARM Cortex-M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데 사실상 업계 표준이며, 일반 소비자 및 산업용 기기의 광범위한 모터 제어 및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본 기능과 고성능 아날로그 회로를 포함하고 있다. 제품 사양은 64~144핀 패키지, 256~512 KB 플래시 메모리, 그리고 32비트 데이터 플래시 메모리 등으로 다양하다.
작동 주파수는 80 MHz(최대)이며 ‘M3H 그룹(1)’보다 2배 빠르다. 사양으로는 변환 속도 1.5 μs의 12비트 AD 컨버터(최대 21채널)와 같은 초정밀 아날로그 회로와 8비트 DA 컨버터(2채널) 및 무브러시 DC 모터(Brushless DC Motor)의 인버터 모터 제어에 적합한 모터 제어 회로인 도시바의 ‘어드밴스트 프로그래머블 모터 드라이버(A-PMD: Advanced-Programmable Motor Driver)’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IC에는 UART, I2C, TSPI 및 타이머 등 용도가 다양한 다목적 주변회로가 내장되어 있다. 이러한 다용도 초정밀 아날로그 주변회로 덕분에 M3H그룹(2)는 고급 가전제품 및 대규모 시스템에서 저전력 특성과 고성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더욱이 AD 컨버터의 기준 전압을 체크하는 내장 자가진단 기능, 메모리를 읽는 동안 에러를 탐지하는 램 패리티(RAM parity) 기능과 CRC 계산 회로는 기능상의 안전 기준[1]에 맞추도록 처리하는 소프트웨어의 부하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샘플 선적 기간 동안 도시바는 마이크로콘트롤러, 사용 가능한 내장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평가보드(evaluation board), 그리고 각각의 컨트롤 인터페이스용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등의 도입을 검토하는데 필요한 기술서류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전 세계 ARM 에코시스템 파트너들과 협력해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여러 가지 개발 환경을 구현시킬 수 있다.
도시바는 고속 데이터 처리를 위한 통신 제어용 마이크로콘트롤러 제품군과 중저속 모터 제어용 초정밀 아날로그 회로를 장착한 기기를 선보일 계획이며 모터 제어 및 글로벌 센싱 마켓(Sensing Market)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TXZ 계열의 제품들을 계속해서 확대해나갈 것이다.
‘M3H 그룹(2)’는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사무자동화기기, 주택 및 시설용 전자제품, 음성 및 영상 전자제품, 모터 제어 애플리케이션(일반 소비자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등에 활용할 수 있다.
● 신제품의 핵심 사양 · 사실상의 업계 표준인 ARM Cortex-M3 코어를 기반으로 최대 80MHz로 작동하는 고성능 ARM Cortex-M3 코어 · 메모리와 패키지가 다양한 폭넓은 제품들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응하는 다목적 마이크로콘트롤러 · AD 컨버터, DA 컨버터, A-PMD, UART, I2C, TSPI 및 타이머가 내장되어 있음 |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