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보안의 세계적 선두업체 젬알토가 노르웨이의 우편 및 물류 서비스 관련 국가 기관인 노르웨이 포스트(Posten Norge)로부터 대형 계약을 수주했다.
젬알토는 코에시스(Coesys) ID 인증 솔루션을 공급해 노르웨이 포스트 직원들이 신분증과 여권 등 고객 크리덴셜을 간편하고 빠르게 체크할 수 있도록 한다. 코에시스 ID 인증 솔루션은 강력한 신원증명서 인증 기능을 제공하며 노르웨이 포스트가 국내 금융업계에서 고도로 효율적인 고객확인의무(KYC) 분야 허브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이는 최근 EU가 마련한 돈세탁 방지 지침(AML4)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선제적으로 1,100곳의 노르웨이 포스트 지점에 도입되는 신규 솔루션은 향후 1,400곳으로 규모가 확대되며 국내 전역을 커버할 가능성도 있다. 신원 크리덴셜 인증은 직원들이 여권과 신분증용 특수 스캐너를 통해 실시하게 된다. 각 문서들은 젬알토의 포괄적인 전세계 여권 및 신원증명서 데이터베이스와 불일치하는 점은 없는지 즉각적으로 체크된다.
노르웨이 포스트는 초기 단계에서 코에시스 ID 인증 솔루션을 우편물 및 소포의 안전 발송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신규발행 카드 고객의 신원을 확인하는 등 은행 등 금융기관 지원에도 나선다. 장기적으로 본 솔루션은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해 노르웨이 포스트가 문서 인증의 대표기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존 에크홉(John Eckhoff) 노르웨이 포스트 홍보실장은 “전 세계적으로 신분도용 범죄의 규모와 정교함이 갈수록 늘고 있다”며 “코에시스 ID 인증 솔루션은 신원증명서 보안 분야에 대한 젬알토의 독보적인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하며 도입과 운영이 용이한 솔루션으로써 노르웨이 포스트의 미래 비전 구현을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파트릭 클루터스(Patrick Kleuters) 젬알토 유럽사업부 팀장은 “노르웨이 포스트는 단순한 서비스 공급사의 범위를 넘어섰다”면서 “코에시스 ID 인증 솔루션은 노르웨이 포스트가 쌓아온 신뢰와 국내 영업망의 결합을 통해 광범위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ID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 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