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메시 네트워크: 새로운 무선 경로의 발견
  • 2016-08-03
  • 김영학 기자, yhk@elec4.co.kr
  • 글| 빅토르 아소브스키, WiLink™ 8 시스템 엔지니어 야니브 마크니 WiLink™ 8 소프트웨어 팀 리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이 글에서는 무선 메시 네트워킹을 처음부터 천천히 논의할 것이다. 주요 개념과 장점들에 대해 다루고, 다양한 무선 메시 애플리케이션들과 대략적인 배치 고려사항을 제시할 것이다. 그런 다음, 그 구현의 내용이 될 핵심 기능들을 심층 검토한 후 마지막으로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가 Linux® 오픈 소스 802.11s에 기반해 내놓은 개선사항들이 무엇인지 설명할 것이다.

이제는 값비싼 고급 라우터에 직접 광학섬유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게 됐지만, 와이파이 신호가 사용자 장치와의 접속을 확고히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답답함만 가중시킬 뿐이다. 와이파이 익스텐더(extender)와 리피터(repeater)를 사용해 거리를 늘릴 수 있지만, 그 무선 매체의 속성 때문에 대부분은 그렇게 설치해도 원하는 대역폭을 내지 못하게 된다.

또한 각 장치마다 역할과 의무를 미리 정의해둬야 한다. 액세스 포인트는 클라이언트 모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해야 할 것이고, 네트워크 접속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고정된 위치를 유지해야 한다.

와이파이 메시 네트워크는 이 두 가지 기본적 가정을 흔들어 놨다. 모든 메시 노드는 다른 노드들과 동등하고, 셀프포밍 능력으로 그 네트워크를 독립적으로 만들어준다. 초기 설정 후, 이 디바이스를 필요한 어느 곳에서든 위치시킬 수 있다. 엔드포인트나 거리 익스텐더, 심지어 외부 네트워크로의 게이트웨이 역할까지 할 수 있다. 메시 네트워크는 자가치료 메커니즘을 이용해 스스로를 재배치할 수 있어서, 일부 노드가 위치를 바꿨거나 전원이 꺼진 경우들도 지원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 덕분에 와이파이 기술 활용을 위한 새로운 용례들과 토폴로지들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용례들은 M2M(machine to machine) 토폴로지를 지원하는 폐회로 시스템부터 주택 자동화 배치와 방대한 수의 홉과 노드로 구성되는 스마트 그리드 용례까지 다양하다.

메시 능력을 갖춘 장치에 기본 IEEE 802.11s 기능만 넣어 메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도 있고, 장치 간의 정밀한 동기화, 메시와 다른 와이파이 역할들의 동시 구동, 메시 네트워크와 AP 기반 네트워크간의 동적 변환 등과 같은 정교한 기능들을 탑재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메시 네트워크는 그것이 처리할 수 있는 대역폭에서 크게 고려해야 할 점을 가지고 있다. 데이터를 한 포인트에서 다른 포인트로 전송하는 최고의 경로는 계속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동적이고 믿을 수 있는 방식으로 최대한 빨리 최고의 경로를 알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많은 라우팅 알고리즘이 있지만, 최고 경로 선택 알고리즘들을 미세 조정해 최적의 와이파이 동작을 달성하는 것이 그리 만만한 일은 아니다.

메시 네트워크 용례 

일반적 기능

메시 네트워크는 분산 배치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본 성능 말고도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사용될 수 있다.
용례 대부분에 부응할 수 있으려면 메시 디바이스에 몇 가지 진화된 기능이 필요할 것이다. 그 성능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이더넷 가교 메시 스테이션(STA)은 기존 인프라에 과부하를 주지 않고 그 장점들을 활용해 메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고 심지어 별도 채널이란 장점까지 취할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튼튼한 방식이다. 믿을 수 있는 고성능 데이터 전송이 필요할 때 선택할 수 있는 구성이 바로 이것일 것이다. 이것의 좋은 예가 복수 장치들에서 음악을 재생할 뿐만 아니라 홈 AP 거리 밖에서도 재생하는 무선 오디오 스피커다.

- 메시 STA와 AP 역할의 동시 구동을 이용해 레거시 스테이션 장치들을 메시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이것은 장치들이 메시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연결돼 있지만 오퍼레이터가 처리하는 STA 장치를 통해야 제어, 접속될 수 있는 M2M 시나리오에서 매우 유용할 수 있다.

- 메시 STA와 STA 역할의 동시 구동을 이용해 메시 네트워크를 인터넷 접속을 위한 표준 AP 인프라에 연결할 수 있다. 이것은 홈자동화 장치에 크게 유리하다. 이 구성에서는 모든 전자기기들이 서로 매끄럽게 연결되고, 서로간의 정보 교환을 위한 독립 네트워크를 만들어 홈 AP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게 될 것이다. 홈 AP에 연결된 단 하나의 장치만 필요할 때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 STA와 메시 STA 간의 동적 변환 링크를 확립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구성에서는 양쪽 링크가 동시에 유지되는 경우와는 달리 대부분의 시간 동안 단 하나의 액티브 링크만 있게 된다. 이러한 변환은 장치의 필요성에 기반한다. AP와의 링크 품질이 양호한 경우, 레거시 절전 구성을 사용할 수 있도록 STA 링크가 유지될 것이다. AP와의 링크가 저하되면, 그 장치는 메시 STA 링크를 사용해 성능을 개선하게 될 것이다.

- 메시 장치 간의 정밀한 동기화는 이번에 확장된 기능이다. STA 장치의 경우 이것은 진부하면서도 IEEE 802.11 AP 사양을 통해 비콘 트랙킹, 절전모드 작동 등을 하는데 꼭 필요한 기능이다. 메시 STA의 경우 꼭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마스터 클록으로 모든 장치들을 정렬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같은 방 안의 스피커들 간에 동기화된 음악을 재생할 때 이용할 수 있다.



거리 확장 용례

메시 배치의 주된 장점 중 하나는 서로의 거리 안에 있지 않은 두 개 장치간에도 데이터를 건넬 수 있다는 것이다. 장치들을 하나의 열로 나란히 연결해 노드 체인을 만들 수 있다(일련의 가로등 띠처럼). 홉(hop)이 추가될 때마다 전송되는 데이터의 처리량과 레이턴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희망하는 네트워크 성능에 맞춰 그 체인의 링크 숫자와 외부 네트워크 연결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

기존의 ‘체인’의 예가 바로 하나 이상의 외부 네트워크 AP와 연결되어 있는 도시 가로등으로, 표준 인터넷 프로토콜(IP) 인프라를 이용해 무선 데이터전송, 상태 보고, 원격제어 등을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또 다른 배치의 예로 무선스피커를 들 수 있다. 이 경우 하나의 스피커가 인터넷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에 연결되어 네트워크상의 다른 모든 스피커들에게 그 연결을 제공한다. 메시 네트워크는 인터넷 접속 거리를 손쉽게 두 배로 늘릴 수 있으며, 집 주변 스피커들의 위치를 동적으로 배치할 수 있게 해준다.

AP 오프로딩 용례 

특정 네트워크 내에서의 무선 대역폭 수요는 끊임없이 증가한다. 점점더 많은 모바일 장치들이 고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 콘텐츠를 스트리밍하고 있다. 스마트 메시 배치를 이용하면 장치 간 직접 데이터 전송으로 레거시 AP 장치의 부담 일부를 사실상 덜어 줄 수 있다.

가장 흔한 예 중 하나가 무선 오디오 스피커다.

 

오늘날 대다수의 오디오 서비스들은 멀티 스피커 스트리밍 재생을 지원할 수 있다. 오디오 소스가 Spotify®, Pandora®, TuneIn 같은 인터넷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일 수 있고,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서비스를 통해 재생되는 로컬 콘텐츠일 수도 있다. 어떤 경우이든 이 장치 중 하나는 나머지 스피커들로 콘텐츠를 공급하는 네트워크의 ‘마스터’로 선택된다. 레거시 AP 기반 토폴로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오른쪽 <그림 2>처럼 이 모든 정보를 AP를 거쳐 다른 장치들로 보내야 한다.

 

메시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AP의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고 더 높은 효율로 무선 매질을 활용할 수 있다. <그림 3>처럼, 스피커들 서로간에 직접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와이파이 메시의 주요 기능 

균일성

무선 메시 네트워크는 레거시 AP/STA 모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메시 장치들은 비콘 전송, 연결 처리등에 반영되는 자율 BSS(basic service set) 역할을 한다. 노드를 위해 미리 구성되는 역할이 없기 때문에 이 네트워크는 훨씬 탄력적이면서 배치가 단순하다.

셀프포밍 

W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 메시는 셀프포밍 네트워크로 정의된다. 비콘의 메시 전용 IE(information elements)를 이용해 다른 장치의 존재를 위해 선택된 채널을 청취하는 방식으로 다른 메시 장치를 발견한다. 적합한 메시 장치는 동일한 네트워크 이름을 가지고 동일한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이다. 적합한 네트워크가 발견되면, 자동으로 연결이 개시된다. 연결은 미리 공유된 키를 이용해 개방 또는 폐쇄(보안)될 수 있다.

동적 경로 선택 

분산 네트워크의 핵심 개념 중 하나가 시스템의 링크 중복성이다. 이 중복성은 노드 실패에 대한 복원력을 개선시켜주고 한 포인트에서 다른 포인트에 도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옵션들이 가능하게 해준다. 이와 함께 원하는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선택해야 하는 과제도 안겨준다.

프로세스 

메시 스테이션은 빌트인 알고리즘을 이용해 경로 비용, 메트릭을 계산한다. 각 목적지마다 최저 링크 비용/메트릭으로 최적의 경로를 계산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홉 카운트, 신호 품질, 데이터레이트 등을 구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경로 선택 프로세스는 정기적으로 호출된다. 메시 네트워크가 고정 네트워크로 구성된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무선 상태가 변할 수 있고, 장치가 그 위치를 바꾸거나 사라져 현재 최적 경로를 구성하고 있는 장치 간 연결 품질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그렇다(그림 4참고).

IEEE가 그 사양에 넣기로 선택한 경로 선택 알고리즘이 하이브리드 무선 메시 프로토콜(hybrid wireless mesh protocol, HWMP)이다. 이것은 크게 ‘주문형(On-demand)’과 ‘선행형(Proactive)’으로 두 개의 모드로 나뉜다. 여러 가지 메시 네트워크 토폴로지와 용례의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선행형(Proactive)’ 모드 

이 모드에서 하나 이상의 장치가 ‘루트 알’ 프레임을 통해 루트 메시 장치로 정의되면, 그 외 모든 메시 장치들이 그 노드를 향해 경로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이 경로 선택 프로세스는 전송할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호출된다. 이 모드에서 지속적으로 전송되는 다량의 패킷 때문에 이것은 노드 수가 많은 네트워크의 활용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그림 5>에 그 프로세스가 나와 있다.



‘주문형(On-demand)’ 모드

‘주문형’ 경로 선택 모드는 802.11s 오픈소스 솔루션의 기본 작동 모드다. 대부분의 시나리오와 토폴로지들이 요구하는 바를 충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것은 데이터 전송이 필요할 때에만 촉발되기 때문에 전력소비와 네트워크 활용도가 높다.

- 소스에 전송할 데이터가 있다.
- 브로드캐스트 경로 요청(PREQ)이 소스에서 전송된다.
- 브로드캐스트 PREQ가 네트워크 노드들을 통해 전파된다.
- 목적지가 모든 PREQ 프레임을 수신하고, 소스에 대한 최적 경로를 구성하는 장치에 유니캐스트 경로 응답(PREP)을 한다.
- PREP는 그것이 소스에 도달할 때까지 중간노드들에 의해 전송된다.

 

최적 경로 결정의 책임이 발생지가 아닌 목적지 메시 STA에게 있고, 그 최적경로의 다른 노드들은 목적지의 PREP프레임을 데이터 소스로 건네는데 사용된다는 것이 직관에 반할 수 있다. <그림 6>에 그 프로세스가 나와 있다.

PREP를 건네주는 중간 노드들도 인접 노드들까지의 경로 비용을 캡처한다. 이것은 메트릭 정보를 공유하고 패킷 분산을 줄이는데 유용하다. 반면 이것은 이 노드들이 최적이 아닌 경로를 포착하게 하여 성능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자가치료

이 자가치료 메커니즘은 얌전히 네트워크를 떠나는 메시 장치나 갑작스러운 소실을 발견하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 이것을 교정하는 메커니즘이다.
두 경우 모두 일단 확인되면 데이터소스는 목적지로의 경로를 구성해야 한다. 전체 프로세스에 걸리는 시간은 데이터 손실과 높은 레이턴시를 방지할 수 있을 만큼 빨라야 한다. 양호한 응답시간은 0.5~2초 이내로 본다.



메시 네트워크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

① 경로 메트릭
이 사양에 기술된 에어 메트릭 계산은 유효 전송 레이트와 패킷 에러 레이트에 기초하고 있다. 대다수의 경우 메시 장치는 갱신되지 않는 레이트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 결과 실제 현상을 반영하지 못하고 잘못된 경로를 선택하게 된다.

사실 데이터 개시자가 단일 방향 데이터 전송을 하는 경우 UDP(User Datagram Protocol)처럼 중간 노드들은 링크 품질에 관해 믿을 만한 정보를 갖지 못하게 된다. 그러면 최적 경로를 선택할 수 없게 된다.

② 경로 선택 프로세스의 신뢰성
위 설명처럼 경로 선택 프로세스는 PREQ 프레임의 브로드캐스트 전송으로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브로드캐스트 전송은 (특정 목적지를 위한) 유니캐스트만큼 신뢰성이 크지 않다. 답신을 요구하지 않고 재시도 메커니즘 역시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 결과 목적지에서의 패킷 수신이 보장되지 않으며, 특히 선호하는 경로의 그 다음 홉을 구성하는 메시 장치에서는 더욱 그렇다.

또한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모든 메시 장치가 브로드캐스트 프레임을 전송하기 때문에, 더 나은 경로의 노드에서는 그 전파가 끊어지고 상태가 불량한 일부경로에서 그 전파가 성공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쉽게 설명할 수 있다. <그림 9>가 최적 경로에서의 데이터 흐름인데, 이것은 메시 장치들 주변의 무선이 WLAN 전송으로 혼잡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경로 선택이 시작되면 브로드캐스트 REQ 프레임 전송은 다른 프레임처럼 충돌로 인해 소실될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다.

이런 경우 PREP가 불량 링크로 전송되고 그 경로가 전환되면서 성능에 영향을 주게 된다. 다음 경로 선택 사이클에서 최적 경로를 다시 구성하게 되는데, 이런 현상이 다시 일어나면서 저하된 경로를 고착시킬 가능성이 있다.

WLAN 메시 배치 고려사항 

WLAN 메시 솔루션을 사용하기로 결정할 때에는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다. 이러한 파라미터들은 전체 시스템 동작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 중 몇 가지를 아래에서 설명할 것이며, 네트워크를 계획할 때 이를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홉의 수 

네트워크가 장치들의 체인으로 축소된 경우를 상정해보자. 이런 토폴로지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 한계들은 대역폭과 딜레이 측면에서 네트워크 성능에 반영된다. 이론상으로 이 체인은 그것을 통과하는 홉의 수에 제한이 없을 수 있다.

그러나 이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전파는 장치와 장치를 이동하면서 엄청난 딜레이를 누적시킬 수 있다. 또한 많은 수의 홉들을 거쳐 흐르는 최대 데이터 처리량은 그 무선 네트워크의 무선 액세스 프로세스 때문에 제한을 받게 된다. 게이트웨이로 정의된 중간 포인트들을 추가해 데이터 출구를 허용한다면 데이터를 엣지에서 엣지로 전파되게 강제하거나 많은 수의 홉을 통과하게 강제하지 않게 될 것이다.

장치의 수 

WLAN 작동에 필요한 총 대역폭은 물리적 한계 값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최대 대역폭은 같은 거리 내의 같은 채널에 연결된 모든 장치 간에 나눠지게 된다. 메시 플렉서블 포지셔닝과 구성은 다량의 장치들에 필요한 경우 유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클러스터로 나누고 메시 거리 확장 기능을 활용하면 네트워크 활용도와 전체 성능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숨은 노드들 

대규모 네트워크나 장거리 네트워크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는 핵심 요소인 숨은 노드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 숨은 노드란 장치들이 서로의 소리를 거의 듣지 못하지만 여전히 같은 채널에서 작동하며 무선 액세스 경쟁을 하는 상황을 가리킨다. AP 기반 네트워크에서 이런 프로세스는 네트워크의 중앙 집중 속성과 전용 보호 메커니즘 때문에 제어하기 쉬운 편이다. 반대로 메시 네트워크에서는 그와 같은 보호 메커니즘이 숨은 노드 상황을 항상 해결해주지는 못한다. 따라서 네트워크 설계자는 이러한 무선 기반 네트워크 문제를 충분히 따져본 후 네트워크를 설계해야 할 것이다.

연결 반경 

무선 네트워크는 최저 레이트 감도 레벨의 엣지에 위치하고 있을 때에도 장치 간의 연결을 허용한다. 이렇게 연결된 장치는 최저 변조 레이트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작동할 수 있게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긴 무선 시간 할당이 필요하고 그러면 대역폭이 감소하게 된다. 이 방식은 이것이 어떤 장치를 네트워크에 합류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때는 필수적이지만, 이러한 구조 상태가 필요치 않고 다른 대안 솔루션을 내놓을 수 있는 네트워크에서는 치명적일 수 있다.

 

메시 네트워크에서 감도 쓰레스 홀드를 최적화하면 그 네트워크는 레이트 활용도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게 할 수 있고, 한 장치에 연결되는 장치들의 수를 제한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 네트워크의 부담을 분산시켜 총 대역폭을 확대할 수 있게 된다(그림 10 참고).

TI의 와이파이 메시 솔루션 

TI WiLink™ 8 콤보 커넥티비티 디바이스는 와이파이 기술을 이용한 무선 메시 네트워크 통합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IEEE 802.11s, MAC80211 오픈소스 구현에 기반하고 있고 다양한 동적 구성들, 독립 작동과 다른 모드들과의 결합 작동 등을 허용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이 앞서 언급된 문제들을 대다수 극복할 수 있는 믿을 수 있고 튼튼한 구현을 제공함으로써 고품질 제품들이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본 802.11s 오픈소스 구현이 수년간 이용되고 있지만, 이것은 안정적이고 높은 처리량 결과를 달성하려 할 때의 문제점들은 해결해주지 못했다. TI의 WiLink 8 와이파이 기반 메시 네트워크 솔루션은 개발자가 이러한 문제들을 더 잘 극복할 수 있게 해준다.

경로 선택 

앞서 언급했듯이, 경로 선택은 메시 네트워크의 핵심 알고리즘이다. 이것은 네트워크 성능을 키울 수도 불안정하게 만들 수도 있다. TI의 WiLink 8 소프트웨어 구현은 ‘주문형(Ondemand)’ 모드를 사용하고 있다. 실생활 시나리오에서 필요한 바를 이것이 대부분 충족해주기 때문이다. 이것은 기본 개념을 유지하며 전력소비와 무선 활용, 동적 배치를 개선하면서도 신뢰성이라는 함정까지 해결했다.

WiLink 8 솔루션은 모든 경로 선택 사이클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목적지로의 최적 경로와 가장 안정적인 경로를 지속적으로 찾을 것이다. 그 외의 또 다른 주요 개선점은 ‘경로 메트릭’ 부분에서 설명했듯이 계산을 촉발시킨 메시 장치의 유효 레이트가 불분명한 경우에도 그 에어 링크 메트릭 계산을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래 설명하는 예에서는 레거시 11 n 연결에서의 데이터 흐름과 하나의 메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세 개의 WiLink 8 장치들에서 데이터 흐름을 비교하고 있다. 두 경우 모두, 목적지 장치가 데이터 소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이 테스트를 보통 RvR(rate vs.range)라고 한다. 이것은 가변 감쇠기(attenuator)를 이용해 노드 간의 거리를 시뮬레이션 하는 테스트다. 메시 네트워크에서 이 가변 감쇠기는 선형으로 변화한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레이트 저하를 일으켜 경로 선택 프로토콜이 그 데이터 흐름을 최적 경로로 바꾸게 만든다.

 

<그림 11>은 가변 감쇠기가 다이렉트링크와 두 번째 홉 링크를 거치며 변화할 때 그 설정과 데이터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12>는 여러 다양한 감쇠에서의 레이트 선택을 보여주고 있다. 89 dB 마크에서 새로운 경로가 선택되고, 레이트 강하가 멈추면서 더 긴 거리에 대해 안정적인 데이터 경로가 허용되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경로 선택 프로세스의 신뢰성’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듯이, 경로 선택 프로세스가 겪게 될 수 있는 신뢰성 문제 및 잘못된 결정과 관련해 WiLink 8 솔루션은 신뢰도 높은 경로 선택 프로세스와 개선된 네트워크 전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취약한 네트워크에서도 최종적으로 정확한 결정을 제공한다.

 

<그림 13>의 기본 메시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경로 선택 신뢰도 분석을 위한 환경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그림 14>는 와이파이 기반 메시 네트워크에서 안정적인 데이터 흐름에 반영된 경로 선택 신뢰성 동작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15>는 <그림 13>에서 설명된 시나리오를 위해 테스트 된 실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두 개 홉 경로를 이용해 안정적인 경로 선택 결정을 하는 실제 처리량 결과와 다이렉트 경로만 존재하는 것처럼 미리 측정해둔 처리량을 서로 비교하고 있다.

메시 네트워크에서 복수 홉들의 대역폭 

올바른 와이파이 기반 네트워크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기 위해, 목표로 삼은 용례가 필요로 하는 바와 멀티 홉 토폴로지 기술을 가진 메시 네트워크의 예를 <그림 16>에서 설명한다.

 

이 예에서 무선 접속과 대역폭 공유라는 타고난 와이파이 기반 네트워크 속성때문에 네트워크 성능이 첫 번째 홉에서 크게 떨어지지만 다음 홉들에서는 안정적으로 대다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대역폭을 유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 

메시 네트워크가 우리가 와이파이 접속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뒤흔들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확장된 거리, 탄력성, 네트워크 활용 개선 등은 더 다양한 신규 애플리케이션들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사용자 체험도 개선하게 될 것이다. TI는 신규 및 기존의 WiLink 8 기반 솔루션 둘 다에서 튼튼하고 믿을 수 있으며 쉽게 통합 가능한 오픈소스 리눅스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움직임의 선봉에 서 있다.

TI의 와이파이 메시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 www.ti.com/wilinkmesh

참고자료

- IEEE 802.11-2012 specification document section 13.10, p. 1382.
- IEEE 802.11-2012 specification document, section 13.9 p. 1381.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통신   #와이파이   #네트워킹   #솔루션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