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DB의 국내 총판기업인 다우기술이 오픈소스 DBMS 대표 솔루션인 EDB 포스트그레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EDB Postgres Enterprise Edition)과 오라클 엔터프라이즈 에디션(Oracle Enterprise Edition)을 기능별로 상세 비교한 ‘엔터프라이즈 DB, 오라클 DBMS 성능 비교 기술백서(A Technical Comparison of EDB Postgres Enterprise and Oracle® Enterprise)’를 고객에게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백서는 EDB 포스트그레스 엔터프라이즈가 지원하는 오라클 고유의 SQL 구문에 대한 상세 소개를 통해 기존 오라클에 친숙한 개발자들이 쉽게 EDB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백서는 오라클의 조인(JOIN), 집계 함수, 오라클 내장 패키지, 카달로그 뷰, 데이터 타입과 인덱스의 지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SQL 측면에서 오라클과 쉽게 비교할 수 있게 해 준다. 뿐만 아니라 고가용성(HA), 성능, 보안, 관리 도구 등 운영과 구성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어 오라클 대용 개발과 사용 시 서비스의 안정성과 완성도를 보장한다.
최근 데이터베이스의 사용 요구사항으로 비정형 및 빅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데 맞추어, 소셜, 모바일, IoT 설비 및 각종 디바이스 등 다양한 소스로부터 유입되는 대량의 데이터 관리와 분석에 대해서도 두 제품을 비교해 설명하고 있다. 이외에도 데이터 암호화 방식 및 범위를 비교 설명하므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고려하는 기업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우기술 EDB사업팀에서 프리세일즈를 맡고 있는 송솔잎 차장은 “오라클에서 EDB로의 전환 또는 EDB를 통한 신규 서비스 구축을 희망하나 기술 및 기능적인 부분에 확신이 없어 오랫동안 고민해 오던 기업들이 이번 백서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EDB 포스트그레스 엔터프라이즈가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업 업무 워크로드를 수용할 수 있는 적합한 성능과 보안, 관리 도구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고비용의 상용 DB에서 벗어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으로 전환 계획을 세우는 데 본 백서가 크게 도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DB 포스트그레스 엔터프라이즈는 오라클과 호환이 가능한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로서 오라클을 사용 중인 기업의 경우 고가의 데이터베이스 대체에 따른 잠재적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라클을 EDB 기반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다양하여 신규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하는 경우, 기존 사용 중인 오라클 PL/SQL에 투자한 기존 어플리케이션을 유지하며 전환하는 경우, 기존 오라클 기반 구조를 유지하며 함께 사용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오라클 버전과 상관없이 가장 대표적인 오라클 기능을 EDB 포스트그레스 엔터프라이즈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오라클 사용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오라클 사용과 비교해 엄청난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이번 ‘엔터프라이즈DB, 오라클 DBMS 성능 비교 기술백서’는 EDB 한국 홈페이지의 자료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무상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