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세대 2D 스캐너로 고객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고객의 인력, 자산, 거래에 대한 비즈니스 운영 가시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 www.zebra.com)가 6월 27일 새로운 2D 스캐너 3600 시리즈와 DS4308-XD의 제품을 아태지역에서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브라 3600 시리즈는 12종의 새로운 울트라 러기드(Ultra-rugged) 스캐너로 구성됐으며, 장기간 지속되는 내구성과 향상된 스캔 성능은 물론 산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독보적인 관리 용이성을 제공한다. 전자제품 제조 환경에 특화된 DS4308-XD은 서킷 보드나 전자부품에 새겨진 다양한 유형의 마크와 바코드를 캡처하며, 생산 라인상의 모든 부품을 추적할 수 있는 고급 스캔 기술을 제공한다.
현재 시장에서는 1D 바코드에 비해 많은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2D 바코드의 활용도를 높이려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VDC 리서치에 따르면, 기존 레이저 스캐너 기반의 글로벌 스캐너 시장은 전체 수익의 60%에 해당하는 카메라 기반 2D 이미저(Imager)로의 투자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2018년까지 업계 전망을 초과하는 수치이며, 점차 가속화되는 추세이다. 연평균 성장률(CAGR) 10% 수준으로 성장해온 2D 이미저 시장은 8%의 성장 감소를 보인 레이저 시장이나 5%의 성장을 기록한 전체 핸드헬드 스캐너 시장의 성장세를 이미 뛰어넘었다.
2D 이미저는 기업이 단일 장비만으로도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Get More)”할 수 있게 한다. 2D 스캐너는 종래의 1D 바코드와 2D 바코드는 물론, POS에서 사용되는 GS1 데이터바(GS1 DataBar)와 고밀도 바코드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모바일 바코드 및 전자 바코드까지 폭 넓은 바코드 인식 성능을 자랑한다. 이 뿐만 아니라 2D 이미저는 낮은 품질로 인쇄된 바코드와 오염되거나 찢어진 바코드, 수축 포장 됐거나 훼손된 바코드까지 모두 인식할 수 있으며, 전방향성 스캐닝(Omni-directional Scanning) 기능을 통해 더 넓은 각도에서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다.
또한, 강화된 근거리 스캔 성능을 제공하고, 한 번의 조작으로 복수의 바코드를 인식할 수 있게 한다. 2D 이미저들은 모바일 마케팅에서부터 고객 관리 애플리케이션, 이미지 캡처 기능, 광학 문자 인식 기능까지 다양한 부가 가치 기능들을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수집한 데이터를 “더 다양하게 활용(Do More)” 할 수 있게 해준다.
3600 시리즈 주요 내용
1D/2D 버전의 3600 시리즈는 피킹, 포장, 출하, 입고, WIP(Work in progress), 재고 추적, 이력관리, 크로스 도킹(Cross Docking), POS 애플리케이션 등 프로세스에서의 빠르고 정확한 업무를 위한 유선/무선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극한의 조건에서도 이상 없이 작동하는 울트라 러기드 스캐너 시리즈는 동급 최고 수준의 추락 및 낙하, 밀봉 내성을 자랑한다. 또한 IP67 등급의 방수 기능을 갖춰 완전히 물에 잠긴 상황에서 최대 30분까지 버틸 수 있다.
지브라의 3600 시리즈는 고밀도 바코드, 모바일 장치 스크린에 표시된 바코드, 두꺼운 수축 포장재로 덮였거나 종이에 프린트 된 바코드, 훼손되거나 오염된 바코드까지 업계 최고의 1D/2D 바코드 스캔 성능을 제공한다.
동급 최초로 충전 게이지를 통한 배터리 전력 가시성을 제공하는 지브라의 ‘파워프리시전+(PowerPrecision+)’ 스마트 배터리 기술은 사용자들이 배터리의 잔량과 수명을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정상적인 배터리만 사용될 수 있게 한다.
인체 공학성과 효율성을 기반으로 한 탁월한 디자인을 인정받은 3600시리즈는 2016 레드 닷 어워드(Red Dot Award 2016)를 수상했다.
DS4308-XD 주요 내용
초고밀도 바코드 스캔에 최적화된 DS4308-XD는 근거리에서 0.5인치 또는 그보다 작은 크기의 1D, 2D 바코드와 PDF417 바코드를 신속하고 더욱 정확하게 스캔할 수 있다.
DS4308-XD는 종이, 플라스틱, 금속, 인쇄회로기판(PCB, Printed Circuit Boards)과 같은 전자부품, 메모리 칩 등 다양한 매개체에 프린트된 바코드를 인식할 수 있다. 또한, 비반사면(Non-reflective Surface)에 인쇄된 소형 직접 마크(Direct Mark)와 모바일 기기 또는 컴퓨터 스크린에 표시된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다.
소음이 발생하는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게 디자인된 DS4308-XD는 동급 유일의 촉감 피드백(진동) 내장 스캐너다. 이 기능은 알림음을 들을 수 없는 생산 라인 환경에서도 사용자가 올바른 부품을 선택했는지 여부를 즉각적으로 알게 해 준다.
거리에 무관하게 모든 밀도의 바코드를 인식할 수 있으며 전방향성 스캐닝 기능을 탑재한 DS4308-XD는 데이터 캡처를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만들어준다.
스마트 자동 호스트는 자동으로 케이블을 인식하고 어떤 인터페이스가 부착됐는지를 판단함으로써 많은 설정용 바코드(Configuration Barcode)를 스캔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준다.
지브라는 3600 시리즈와 DS4308-XD의 두 스캐너 외에도 올 상반기에 다른 2D 바코드 장비를 발표했다. TC8000은 혁신적인 터치 모바일 컴퓨터로 근로자의 피로를 경감시켜주고 14%의 생산성 향상을 가능하게 한다. 멀티 OS RFID 슬레드인 RFD8500은 모든 종류의 안드로이드 또는 iOS 모바일 디바이스를 휴대용 RFID 및 1D/2D 바코드 스캐너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인도네시아의 유통업체인 세이브맥스 슈퍼 그로시르(SaveMax Super Grosir)의 정보 시스템 및 기술 책임자인 후아니토 이완 탐실(Joanito Iwan Tamsil)은 “경쟁이 고도화 되어가는 시장에서 세이브맥스는 최신 기술의 도입과 혁신을 통해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이뤄야했다. 우리는 2D 스캐너를 도입을 통해 POS의 미래에 대비하길 원했고, 종래의 1D 레이저 스캐너보다 더 높은 생산성을 제공하는 지브라의 최신 2D 이미저들이 이를 실현 가능케 했다. 세이브맥스와 같은 대량 유통 환경에서는 계산원들이 더 이상 상품에 인쇄된 바코드를 스캐너에 맞춰 정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월등한 생산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아태지역 수석 기술 책임자인 웨인 하퍼(Wayne Harper)는 “리테일, 헬스케어, 제조업, 물류창고, 접객업까지 기업들은 그들의 비즈니스 및 운영 지속성을 위해 바코드에 담긴 데이터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데이터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산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며, 나아가 기업이 이 정보를 활용해 시장의 요구조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게 한다. 2D 바코드가 점점 더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고, 하나의 라벨에 점점 더 많은 1D 또는 2D 바코드가 부착되고 있는 요즘, 다양한 기능을 갖춘 바코드 스캔 기술에 대한 요구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지브라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2D 이미저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기존의 레이저 스캐너 및 타 2D 이미저 대비 우월한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단일 디바이스로 더 다양한 일을 할 수 있게 지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