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D 플래시 솔루션 글로벌 선도 업체인 샌디스크(SanDisk)가 자동차 및 산업용 시장의 커넥티드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2세대 자동차 등급 SD 카드 솔루션을 새롭게 발표했다.
이 SD 카드는 6가지 스마트 기능을 탑재해 신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OEM 제조사들이 데이터 집약도가 높은 자동차 환경에서 스토리지를 더욱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샌디스크는 이 OEM 최적화 기능들을 샌디스크 인더스트리얼(SanDisk Industrial) SD 카드 및 샌디스크 인더스트리얼 XT SD 카드에도 도입한다고 밝혔다.
샌디스크의 오토모티브/산업용 제품군 제품 마케팅 총괄이사인 러쎌 루빈(Russell Ruben) 씨는 “현재 플래시 메모리는 지도 데이터의 저장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점점 더 복잡해지는 운영체제 및 첨단 소프트웨어 앱 저장,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대역폭 사용의 최적화를 위한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버퍼링 등을 위해 플래시 스토리지로 변경하는 오토모티브 및 산업용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가트너 리서치에서 발표한 2020년까지 IoT 전망에 따르면, 커넥티드카는 2020년에 2015년 대비 9배 성장하고, 성숙 시장 내 신규 차량의 80%는 데이터 통신 기능을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또한 30%의 커넥티드카가 기능 수준의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OTA)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전망된다.
샌디스크의 모든 자동차 등급 SD 카드는 -40℃ ~ 85℃의 온도 범위에서 사용 가능하며 AEC-Q100 인증을 취득했다. 용량은 8 GB ~ 64 GB까지의 제품이 준비돼 있으며, 속도는 최대 20 MB/s(순차 읽기/쓰기)이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한 2세대 오토모티브 SD 카드는 이러한 특징 이 외에 샌디스크가 ‘스마트 기능’이라고 부르는 6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새로운 스마트 기능을 토대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샌디스크 오토모티브 SD 카드를 특정 커넥티드 애플리케이션 전용으로 사용하도록 지정하고 프로그램 할 수 있으며, 손쉽게 제가가 가능한 SD 카드를 원격으로 사전에 체크해 최적 수준의 성능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카드의 업데이트나 교체가 필요한 지도 파악할 수 있다.
6가지 새로운 기능
(1) 메모리 헬스 상태(Health Status) 모니터링 기능: 카드의 상태를 알려주는 기능으로, 수명을 백분율로 표시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카드 사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2) 향상된 전력 문제 방지(Enhanced power immunity) 기능: 사용 중 예기치 못한 전원 문제 발생 시 데이터 손상을 방지하는 전용 알고리즘이다. 이 기능은 특히 전원이 불안정한 자동차 환경에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3) 읽기 리프레시(Read refresh) 기능: 플래시 메모리의 특정 영역을 집중적으로 로드하는 경우에 카드에서 자동으로 메모리 리프레시를 통해 손상을 방지한다. 따라서 읽기 내구성과 수명을 극대화할 수 있다.
(4) 프로그래머블 스트링(Program-mable string) 기능: 이 기능을 통해 벤더/호스트 당 고유 ID를 부여함으로써 오리지널(또는 인증된) 카드를 추적할 수 있다.
(5) 호스트 잠금(Host Lock) 기능: 호스트 패스워드 지원으로 카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6) 안전한 펌웨어 업데이트(Secured FFU) 기능: 이 기능을 통해, 샌디스크 공장에서만 할 수 있었던 카드 펌웨어 업데이트를 자동차 제조사 등의 공장에서도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특히 오토모티브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능 중, 호스트 잠금 기능은 다른 시스템에서 SD 카드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함으로써 라이선스 보호를 가능하게 한다. 프로그래머블 스트링 기능은 카드 추적성 개선을 통해 총판이나 고객이 인증된 SD 카드만 사용하도록 보증한다. 예방점검용 디바이스 헬스 모니터링 기능은 보안 카메라나 산업용 IoT(IIoT) 게이트웨이 등 쓰기에 집중된 애플리케이션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해준다.
샌디스크의 새로운 스마트 기능은 샌디스크 인더스트리얼 및 샌디스크 인더스트리얼 XT SD 카드 솔루션에도 적용된다. 산업용 등급의 SD 카드는 8~64 GB까지 제품이 준비돼 있으며, 마이크로 SD 카드는 32 GB 및 64 GB 제품이 준비돼 있다. 모두 최대 극한의 온도조건에서 높은 수준의 신뢰성과 내구성이 요구되는 OEM 고객사용으로 개발됐다.
새로운 스마트 기능을 갖춘 샌디스크 오토모티브, 샌디스크 인더스트리얼 및 샌디스크 인더스트리얼 XT SD 솔루션은 미국과 유럽을 시작으로 3월부터 64 GB의 용량으로 샘플이 제공된다. 속도는 최대 20 MB/s(순차 읽기/쓰기)이며, 작동 온도 범위는 -25℃~85℃(샌디스크 인더스트리얼 XT SD 카드는 -40℃까지 지원)이다.
향후 제품 로드맵을 묻는 질문에 대해, 루빈 제품 마케팅 총괄이사는 “64 GB라면, 자동차 및 산업용 시장에서 요구하는 플래시 메모리 용량으로 당분간 충분할 것”이라며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메모리 용량을 늘려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도시바와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가?
샌디스크는 NAND 플래시 메모리의 선구자로서 27년 이상 이 기술 및 시장을 선도해왔습니다. SD 카드를 비롯해 마이크로SD 카드, 컴팩트 플래시가 모두 샌디스크의 발명품입니다. 현재 NAND 플래시 관련 5,800개 이상의 원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샌디스크는 리테일 제품뿐 아니라, OEM 고객을 대상으로 많은 비즈니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샌디스크는 수직 통합으로 웨이퍼 생산부터 패키지 및 조립까지 인하우스 공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적화된 서플라이체인과 더불어 원가경쟁력 및 기술 축적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부 오해하고 있는 사람이 있긴 한데, 샌디스크는 도시바의 NAND 플래시를 쓰는 것이 아니라 도시바 공장을 나눠 쓰고 있을 뿐입니다. 도시바와의 조인트벤처로, 샌디스크 직원들이 도시바 공장에서 직접 웨이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샌디스크와 도시바가 전 세계 NAND 플래시 웨이퍼 생산량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NAND 플래시 시장 전망은 밝다고 보는가?
IDC에 따르면, 디지털 데이터 및 디바이스의 급격한 증가로, 2020년에 전 세계 디지털 데이터의 생성량이 44조 기가바이트(GB)에 달할 것이며, 260억 개의 디바이스가 서로 연결될 것입니다. 또 2020년에 신차 중 75%가 커넥티드카가 차지할 것입니다. 이러한 전망은 커다란 NAND 플래시 시장이 열리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지금도 스마트 디바이스들이 엄청난 스토리지 수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가 없을 것 같은 광업 분야에서도 1분당 2.4테라바이트(TB)의 데이터가 쌓이고 있습니다. 빌딩도 하루에 250 GB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차의 경우엔 초당 1 GB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샌디스크는 일반 소비자용 제품에서 산업용 제품, 그리고 가장 엄격한 품질을 요구하는 오토모티브용 제품까지 다양한 NAND 플래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및 산업용 시장을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에서, 초창기 NAND 플래시의 용도는 인포테인먼트나 디스플레이에 국한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3D 및 HD급 지도와 안드로이드 OS가 사용되고 다양한 앱과 음성인식, 4K 동영상을 지원하게 되면서 더 많은 스토리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에서 많은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으며, 특히 보안과 백업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 될 때, 다운로드 되는 소프트웨어를 NAND 플래시에 저장했다가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는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초기화하는 경우 소프트웨어를 백업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을 NAND 플래시가 제공합니다. 아시다시피 최근 출시되는 고급 자동차들은 계기판이 그래픽으로 처리되면서 굉장히 많은 NAND 플래시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진화 과정에서 경험했듯이 오토모티브 및 산업용 시장에서도 차세대 기능을 위해 NAND 플래시로 변경하는 고객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