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중국 HVAC 필터 시장 분석 보고서’ 발표
  • 2016-04-12
  • 김언한 기자, unhankim@elec4.co.kr

중국 HVAC 필터 시장이 급부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 Sullivan) 한국 지사는 최근 ‘중국 HVAC 필터 시장 분석 보고서(Chinese HVAC Filter Market)’를 발표하고 관련 시장이 2022년경 16억 2,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2014년 조사된 해당 시장 수익은 8억 4,000만 달러였다. 8년 간 두 배 가량 성장한다는 전망이다. 앞으로 8.5%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 측은 이번 보고서 작성을 위해 표준 필터와 HEPA(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필터, 기체상(Gas phase) 필터 부문을 상세히 조사한 결과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HVAC 필터 시장의 성장 촉발 요인으로는 중국 정부의 새로운 대기질 표준설립을 꼽았다.
심각한 헤이즈-스모그와 1평방미터당 35마이크로그램인 부유성 고형물의 허용치를 훨씬 넘는 중국 상황에 대한 우려가 관련 시장 성장을 부추기고 있다는 설명이다.
표준들이 대기 오염수치의 정량 분석뿐만 아니라 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기 위한 것인 만큼 규제들은 냉난방 공기 필터 시장, 특히 고가 제품군의 수익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기업 생산 공장이 중국으로 이주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산업 분야는 대기 오염의 주범인 동시에 공기 필터의 최대 이용자다. 공기 필터의 가장 유망한 고객 시장들로는 전자, 특히나 반도체와 플랫 패널 디스플레이(Flat panel Display, FDP), 그리고 의약품 제조를 꼽을 수 있다. 동시에 상업 & 주거용 건물 부문이 상당한 성장을 이루는데 힘입어 표준 필터와 기체상 필터부문이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에너지 & 환경 산업부의 가우탐 그나나조씨(Gautham Gnanajothi) 연구원은 “시장 수요가 방대해지면서 중국 HVAC 필터 시장 경쟁 구도가 바뀌고 있다”며 “중국 공기필터 시장은 가격 중심이기 때문에 글로벌 주요 업체들은 새로운 가격 전략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격 압박은 주로 가격이 구매 기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저가의 중효율 필터 부문에 영향을 미친다.
고효율 필터부문에서는 미디어 사용여부에 따라 가격이 좌우된다. 주로 현지 필터 미디어를 공급하는 현지 일부 제조사들이 실용적인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
지역과 경쟁 강도에 따라 가격 차이도 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례로 지난 몇년간 중국 남부와 동부 지역에는 더 많은 HVAC 필터 제조사들이 존재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격 하락 폭이 컸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나나조씨 연구원은 “현지 관계업체들과의 경쟁을 피하고 시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핵이나 생물학적 청정분야 등 엄격한 조건의 틈새 분야들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만간 현지 관계 업체들의 경쟁은 줄어들 것이고, 고급 필터들의 인증 요건들 중심으로 국가 표준과 법률, 규제들이 까다로워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제조업체들은 자신들의 획기적인 기술들이 지닌 강점들에 대한 실사용자 교육에 앞장서야 한다. 이러한 노력과 거듭되는 혁신이 HVAC 필터 시장을 꾸준히 빠른 성장을 이끌어내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TEAM 리서치 및 성장 컨설팅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효과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 평가 및 실행하는 성장위주의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50년 이상의 경험을 활용하여 6대륙 40개 이상의 사무소에서 1,000여 개 글로벌 기업,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 및 투자업계와 협력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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