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 글로벌 업체들은 틈새 분야를 공략해야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중국 HVAC 필터 시장 분석 보고서(Chinese HVAC Filter Market)’에 따르면, 2014 해당 시장 수익은 8억4천만 달러 였으며 8.5%의 연평균 성장률(CAGR)과 함께 2022년에는 16억2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번 보고서에는 표준 필터와 HEPA(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필터, 기체상(Gas phase) 필터 부문을 상세히 조사됐다.
심각한 헤이즈-스모그와 1평방미터 당 35마이크로그램인 부유성 고형물의 허용치를 훨씬 넘는 중국 상황에 대한 우려가 중국 정부로 하여금 새로운 대기질 표준을 세우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표준들은 대기 오염수치의 정량 분석뿐만 아니라 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기 위함이다. 엄격해진 표준들과 규제들은 냉난방 공기 필터 시장, 특히 고가 제품군의 수익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전 세계 기업 생산 공장이 중국으로 꾸준히 옮겨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 산업 분야는 대기 오염의 주범인 동시에 공기 필터의 최대 이용자이기도 하다. 공기 필터의 가장 유망한 고객 시장들로는 전자, 특히나 반도체와 플랫 패널 디스플레이(FDP : Flat panel Display), 그리고 의약품 제조를 꼽을 수 있다. 동시에 상업 & 주거용 건물 부문이 상당한 성장을 이루는데 힘입어 표준 필터와 기체상 필터 부문이 탄력 받을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에너지 & 환경 산업부의 가우탐 그나나조씨(Gautham Gnanajothi) 연구원은 “시장 수요가 방대해지면서 중국 HVAC 필터 시장 경쟁 구도가 바뀌고 있다”며 “중국 공기 필터 시장은 가격 중심이기 때문에 글로벌 주요 업체들은 새로운 가격 전략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격 압박은 주로 가격이 구매 기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저가의 중효율 필터 부문에 영향을 미친다. 고효율 필터부문에서는 미디어 사용 여부에 따라 가격이 좌우된다. 주로 현지 필터 미디어를 공급하는 현지 일부 제조사들이 실용적인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
게다가 지역과 경쟁 강도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난다. 일례로 지난 몇 년간 중국 남부와 동부 지역에는 더 많은 HVAC 필터 제조사들이 존재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격 하락 폭이 컸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나나조씨 연구원은 “현지 관계업체들과의 경쟁을 피하고 시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핵이나 생물학적 청정 분야 등 엄격한 조건의 틈새 분야들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만간 현지 관계업체들의 경쟁은 줄어들 것이고, 고급 필터들의 인증 요건들 중심으로 국가 표준과 법률, 규제들이 까다로워지고 있다”고 밝혔다.
제조업체들은 자신들의 획기적인 기술들이 지닌 강점들에 대한 실사용자 교육에 앞장서야 한다. 이러한 노력과 거듭되는 혁신이 HVAC 필터 시장을 꾸준히 빠른 성장을 이끌어내는데 일조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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