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59

2026.01.08 (목)
2026.01.08 (목)
테크노트리, 가트너 이노베이션 인사이트 보고서에서 대표 공급업체로 선정
2026-01-05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CSP 보안 운영 자동화·고도화 주도하는 AI 기반 SOC 에이전트 역량 인정


테크노트리(Tecnotree)가 2025년 12월 발행된 가트너(Gartner®)의 ‘혁신 인사이트: AI SOC 에이전트로 CSP 보안운영 혁신 가속화(Innovation Insight: AI SOC Agents Accelerate CSP SecOps Transformation)’ 보고서에서 구글, 앤트로픽(Anthropic), 드롭존 AI(Dropzone AI), 드루이드(DRUID), 팔로알토 네트웍스(Palo Alto Networks), 페가시스템즈(Pegasystems)와 함께 ‘대표 공급업체(Representative Provider)’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가트너의 이번 혁신 인사이트 보고서는 CSP 환경에서 부상하고 있는 AI 기반 보안관제센터(SOC) 에이전트의 역할을 분석하고, 이러한 에이전트가 시그널링, 코어 네트워크, 무선 접속망(RAN), 오픈랜(Open RAN) 및 로밍 영역 전반에서 어떻게 보안 운영을 자동화하고 강화하는지 다루고 있다. 이 연구는 복잡한 통신 인프라 내에서의 경보 분류, 조사 지원, 위협 탐색(threat hunting), 보고 및 운영 감독과 같은 활용 사례를 포함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AI SOC 에이전트는 CSP 보안 팀이 대규모 운영을 관리하고, 탐지 및 대응 워크플로를 개선하며, 규제 및 복원력 요건을 충족하는 데 있어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단, 중요한 의사 결정에 대해서는 여전히 사람의 감독이 필요하다는 점도 명시했다.


가트너 보고서는 CSP들이 멀티클라우드, 5G, 오픈랜 아키텍처에서 보안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에이전트 기반 접근 방식을 모색함에 따라 향후 몇 년간 AI SOC 에이전트 채택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