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전력반도체] ADI “ 미래지향적 시스템 위한 고성능 고효율 초저잡음 전력관리 솔루션 제공”
  • 2022-05-09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아나로그디바이스(ADI) μModule 제품군, 사일런트 스위처, BMS 등 미래 혁신 지원해

아나로그디바이스의 고성능 전력 관리 솔루션은 최고의 전력 밀도, 초저잡음 기술, 우수한 신뢰성 등 첨단 설계 및패키징 기술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엄격한 전력 요건들을 충족한다. 이러한 기능은 시스템이 최적의 효율성, 속도 및 전력 수준에서 작동하도록 하는 동시에 기능 밀도를 높이고 소유 비용을 줄여준다.

한유아 지사장, ADI 코리아

아나로그디바이스의 Power by Linear™ 전력 관리 IC 및 파워 모듈은 모든 시장에서 현재와 미래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구성 가능성이 뛰어난 파워 인터커 넥트 솔루션과 함께 사용이 가능하고 업계에서 가장 포괄 적인 파워 설계 도구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ADI의 이러한 전력 관리 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사용자는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하고 제품의 출시 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

하나의 예로,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의 활용이 증가 함에 따라 클라우드 컴퓨팅과 데이터센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데이터센터는 냉각 및 전기 비용이 운영 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므로, 효율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데이터센터에 빽빽하게 장착된 보드 랙에 사용되는 고성능 프로세서는 최대 1K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면서 최고의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 디지털 구성이 가능한 전력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 ADI μModule ® 제품군의 54V-, 48V-대-코어 솔루션은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핵심 역할을할 것이다.

ADI의 사일런트 스위처(Silent Switcher ® ) 기술은 높은 스위칭 주파수에서 고효율을 제공하는 동시에 매우 낮은 EMI 방사 특성을 유지할 뿐 아니라, 사용 편의성도 뛰어나다. 이는 5G 네트워크 시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특성들이다. 5G 네트워크는 기존 통신 인프라보다 최대 50%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생각할 때 전기자동차는 가장 주목 받는 시장 중 하나이다. 전기차는 보다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며 스마트한 특성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반도체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이 전기차의 실질적인 심장 역할을 한다. ADI의 BMS 기술은 그러한 과제를 정확히 충족하고, 그러한 정밀도를 제공 하며, 주행 거리를 향상시키고 있다.


 Best Product 3 

1. 출력당 10A 제공하는 쿼드 DC/DC μModule 레귤레이터
LTM4670, 스위칭 컨트롤러 및 파워 MOSFET 등 단일 패키지에 통합


아나로그디바이스의 LTM4670은 출력당 10A를 제공하는 쿼드 DC/DC 스텝다운 μModule® 레귤레이터이다. 병렬 연결을 통해 출력을 최대 40A까지 지원할 수 있다.

스위칭 컨트롤러, 파워 MOSFET, 인덕터, 그 밖에 다른 모든 지원 구성요소들을 단일 패키지에 통합하고 있다. 고효율 설계로 채널당 10A의 연속 출력 전류를 제공하며, 외부에 필요한 부품은 몇 개의 입력 및 출력 커패시터뿐이다. LTM4670은 내부에 핫 루프 바이패스 커패시터를 포함하고 있는 사일런트 스위처2(Silent Switcher®2)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낮은 EMI와 고효율을 모두 달성한다. 기본 주파수는 내부적으로 2MHz로 설정되어 있으며, 1MHz ~ 2.6MHz의 클럭에 외부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다.


2. MPPT와 I2C 지원하는 80V 벅-부스트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
MPPT, 온도 보상, I²C 인터페이스 지원 기능이 특징


아나로그디바이스는 텔레메트리 및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MPPT(Maximum Power Point Tracking), 온도 보상, I²C 인터페이스 지원 기능이 특징인 LT8491 벅-부스트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를 제공한다.

LT8491은 입력 전압이 조절된 배터리 부동 충전 전압(floating voltage)보다 높거나 낮거나 또는 같거나 상관없이 동작한다. 세 가지 선택 가능한 정전류 정전압(CC-CV) 충전 프로파일을 제공하므로, 밀봉형 납축전지, 겔 셀(gell cell) 및 플러디드 셀(flooded cell), 리튬이온 등 다양한 종류의 화학 전지를 충전하는 데 이상적이다. 모든 충전 종료 알고리즘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나 펌웨어를 별도로 개발할 필요가 없어 설계 기간을 줄일 수 있다.


3. 정밀 쿨롱 카운터 탑재한 초저전력 1차 전지 상태(SoH) 모니터
누적된 모든 배터리 방전량 집계, 배터리 사용 시간 늘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LTC3337은 정밀 쿨롱 카운터를 탑재한 나노파워 1차(비충전식) 전지 상태(SoH) 모니터이다.

이 제품은 직렬 전압 강하를 최소화함으로써 1차 전지에 직렬로 위치하도록 설계되었다. 특허 받은 이 무한 다이나믹 레인지 쿨롱 카운터는 누적된 모든 배터리 방전량을 집계하여, 이를 I²C 인터페이스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내부 레지스터에 저장한다. 대기 전류 소모가 단 100nA에 불과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린다.

LTC3337은 배터리 전압, 임피던스 및 온도의 추가적인 SoH 변수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I²C로 보고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광범위한 1차 배터리 입력을 받기 위해, 피크 입력 전류 제한은 5mA ~ 100mA에서 핀 선택이 가능하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부품   #전력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