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파우, AGV·AMR 충전 문제 해결 ... 100% 가동 시간 보장

2025-03-03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무인운반차) 충전과 AMR(Autonomous Mobile Robot: 자율주행 로봇) 충전은 창고 자동화(warehouse automation)의 병목 지점으로 지적돼 왔다. 접촉 기반이든 유도(무선) 기반이든 기존 방식은 로봇이 작업을 멈추고 충전 스테이션에 도킹한 후 충전이 되는 동안 대기 상태로 있어야 한다. 이러한 가동 중단 시간은 곧바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짧은 대기 시간 동안 AGV 및 AMR을 충전하는 기회적 충전(opportunistic charging) 방식을 시도하는 물류창고는 여전히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대부분 솔루션은 로봇이 도킹하거나 경로에서 벗어나야 하므로 작업이 중단되고 효율성이 저하된다. 

파워인모션(Power-in-Motion)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카파우(CaPow)가 개발한 파워인모션은 기회적 충전에 대한 고정관념을 깼다. 파워인모션 기술은 로봇이 지나갈 때 충전할 수 있는 전극을 바닥이나 선반에 배치한다. 이러한 전극은 얇은 구리나 알루미늄 시트 또는 전도성 잉크일 수 있다. 이 기술을 통해 도킹, 우회, 정지 없이도 AGV와 AMR이 이동 중에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로봇은 작업을 완료하는 동안 에너지 생산 상태(energy-positive state)를 유지하면서 계속 움직인다.

정렬 불량, 오염, 전력 손실로 어려움을 겪는 기존의 무선 충전 시스템과 달리, 파워인모션은 작업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일관되고 효율적인 에너지를 제공한다. 

파워인모션 기술의 이점
파워인모션은 모듈형 바닥 안테나(modular floor antenna)를 사용하여 정확한 정렬 없이도 에너지를 전송하므로 기존 무선 충전 시스템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를 해결했다. 

ROI 영향: 더 빠른 투자 회수, 더 높은 처리량

창고 자동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처리량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AGV 및 AMR 충전 방식은 창고에서 로봇 수를 늘리고 공간을 낭비하며 가동 중단을 감수해야 한다. 
파워인모션을 통해 창고는 다음과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실제 사례: 카파우의 제네시스(Genesis) 에너지 전송 시스템 구축 사례


기존 무선 충전이 부족한 이유

AGV 및 AMR의 유도 무선 충전은 이미 있었지만, 실제 창고 환경에서는 어려움을 겪곤 한다. 정렬 불량, 먼지, 이물질, 간섭은 모두 충전을 방해하여 일관되지 않은 전원 공급과 작업 중단으로 이어진다. 

카파우의 정전식 파워인모션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한다: 
미래 지향적인 창고 자동화

창고에서 실제 ROI를 제공하는 자동화를 추진함에 따라, AGV 및 AMR의 충전을 위한 가동 중단 시간을 없애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충전으로 인해 운영 속도가 느려져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카파우의 파워인모션은 로봇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며 가동 중단 시간을 없애도록 보장한다. 단순히 무선 충전 만이 아니라 자동화 생산성을 배가시켜 준다. 

한편,카파우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배터리 크기와 무게를 줄이기 위해 무선 충전 기술을 사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 회사는 바닥에 있는 단순한 금속판이나 전도성 잉크에도 사용할 수 있는 RF 에너지 전송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발을 통해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이 500W 시스템은 배터리를 세류 충전(trickle charge)하고 슈퍼커패시터로 교체할 수도 있다. 휴머노이드 로봇의 높은 토크 모터를 구동하기 위한 배터리의 크기와 무게는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충전 플레이트 간의 정확한 정렬이 필요하지 않은 카파우 시스템은 자체 튜닝이 가능하므로 별도의 RF 통신 링크가 필요하지 않다. 또한, 이 시스템은 설정된 수준(예: 30~70%)에서만 충전되도록 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한다. 이 무선 충전 시스템은 미국에서 조기 승인을 받았으며 산업자동화를 위한 AGV를 대상으로 여러 차례 시범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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