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업그레이드 없이 적용 목표… 승인·주문 처리 등 프로세스 자동화 제시
리미니스트리트는 2월 2일, 에이전틱 AI로 ERP 프로세스 최적화 의사결정과 자동 실행을 지원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리미니 에이전틱 UX(Rimini Agentic UX™)’ 솔루션 20종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리미니스트리트는 Rimini Agentic UX 솔루션이 실제 운영 환경에 적용돼 비용 절감과 속도, 민첩성을 통해 성과를 내고 있으며, ERP 프로세스를 지원·최적화·혁신하는 방식을 재정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각 솔루션은 ERP 프로세스 전문가들이 특정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됐고, 기존 ERP 업그레이드나 마이그레이션이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리는 것과 달리 며칠에서 수주 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20종 솔루션은 영업 및 시장 진출, 조달 및 공급업체 관리, 자재 및 마스터 데이터, 물류 및 이행, 주문 및 배송 예외 처리, 유지보수 운영, 재무 및 비용 관리, 품질 및 규정 준수 등 핵심 ERP 프로세스를 자동화·최적화하도록 구성됐다.
회사 측은 솔루션이 다양한 ERP 환경에서 기존 시스템 중단 없이 통합·오케스트레이션이 가능해 로드맵과 예산 통제권을 유지하면서 프로세스를 현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고객 사례 기준으로 승인 처리 시간 5060% 단축, 주문 처리 주기 7080% 단축, 협업 소요 시간 60~70% 감소, 감사 대응 준비 100% 달성, 데이터 정확도 95% 이상 향상 등의 효과를 제시했다.
고객 활용 사례로는 멜리타 그룹이 자재 SKU 생성을 위한 솔루션을 통해 SKU 마스터 데이터 관리 간소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소개했다. 멜리타 그룹 다니엘 부오노(Daniel Buono) IT 총괄은 “Rimini Agentic UX는 SKU 생성 자동화를 실제로 구현한 모습을 명확히 보여주었으며, 그동안 수작업에 의존해 왔던 프로세스를 효율화할 수 있는 분명한 가능성을 확인했다”라고 말하며, “엔드투엔드 결과는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했으며, 향후 단계에 대한 로드맵 수립에도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리미니스트리트는 ERP 벤더들이 업그레이드·마이그레이션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비용과 리스크, 시간이 큰 반면 실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주장했다. 비전 백서 ‘The Rise of Agentic AI ERP’를 통해 에이전틱 AI ERP를 새로운 방향으로 제시한다고도 밝혔다.
비제이 쿠마르 리미니스트리트 최고혁신책임자 겸 EVP는 “기존 ERP 소프트웨어는 오늘날 급변하고 불확실한 글로벌 환경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민첩성, 유연성, 속도를 제공하지 못한다”라고 말하며, “Rimini Agentic UX가 ERP 프로세스 실행을 더 빠르고 경제적으로 만들고 자동화를 가속화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