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59

2026.01.15 (목)
2026.01.15 (목)
마크라인즈, 일본 최초로 데이터와 분석 결합 답변을 생성형 AI 통해 원스톱으로 제공
2026-01-14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B2B 분야서 자동차 업계를 위한 ‘생성형 AI 베타판’ 제공 개시


마크라인즈 주식회사(사장 사카이 마코토)가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B2B 이용자를 대상으로, 신규 기능인 ‘마크라인즈 생성형 AI 베타판’의 제공을 1월 13일 개시했다.


이 기능은 마크라인즈가 보유한 자동차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자연어로 질문하는 것만으로도 필요한 고신뢰도의 ‘데이터’를 제시하고, 더 나아가 당사 사이트 내에 축적된 풍부한 정보를 활용해 ‘분석’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문장 형태로 생성해 제공하는 AI 기능이다.



B2B 분야에서 ‘데이터’와 ‘분석’을 결합한 답변을 생성형 AI를 통해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일본 최초이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사례가 매우 제한적이다. 이 기능은 마크라인즈 정보 플랫폼 회원이라면 원칙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분석 결과는 ‘데이터 편’과 ‘분석 편’으로 구성된다. 데이터 편에서는 마크라인즈 콘텐츠 내에서 가장 적합한 데이터를 안내하며, 분석 편에서는 뉴스 및 리포트 등 마크라인즈의 최신 전문 정보를 검색해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답변을 문장으로 생성한다. 예를 들어 ‘EV 시장은 향후 어느 지역에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가?’라는 질문을 입력하면, 마크라인즈가 보유한 데이터 중 질문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추출해 데이터 편으로 제공한다. 


더 나아가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를 활용해, 일반적인 생성형 AI로는 다룰 수 없는 마크라인즈 고유의 정보와 최신 뉴스 및 리포트를 결합, 최신 동향을 반영한 분석 결과를 문장으로 생성해 분석 편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지식이나 복잡한 검색 조작 없이도, 자연어만으로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생성형 AI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기능은 베타판으로 제공되며, 이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거쳐 정식 버전 출시로 연결할 계획이다. 또한 ‘마크라인즈 생성형 AI’의 기능 확장을 통해 정확도를 더욱 향상시키고, 보다 전문성이 높은 답변 제공을 지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