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TI 코리아 박중서 대표 "비용과 편의성 고려한 임베디드 프로세서 제공 약속 이어갈 것"
  • 2023-06-01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범용 32비트 범용 MCU 포트폴리오 발표, 설계 유연성 강조
 
TI(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새로운 임베디드 프로세싱 포트폴리오를 설명하면서, '범용에서 엣지 AI로' 라는 표현을 썼다. 

광범위한 컴퓨팅, 핀 아웃, 메모리 및 통합 아날로그 옵션을 제공하는 확장 가능한 Arm® Cortex®-M0+ 마이크로컨트롤러(MCU) 포트폴리오를 소개하는 자리였다.
 
박중서 대표이사, TI 코리아

이는 단순히 저가 제품에서 고가제품 포토폴리오까지 포괄한다는 의미와 함께, 범용제품에서 하이엔드 제품까지 커버하겠다는 전략으로도 읽혔다. 

TI는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Arm Cortext- M0+ MCU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범용 설계를 위한 더 많은 옵션으로 광범위한 반도체 제품을 더 확장하고 비용, 복잡성 및 설계 시간을 줄이면서 시스템의 감지와 제어 기능을 향상시켜야 하는 고객에게 유연성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TI 코리아의 박중서 대표이사에게 임베디드 프로세싱 포트폴리오 전략을 들어본다.
 
Q.  편리한 사용은 대부분의 MCU에서 나타나는 경향이다. TI가 강조하는 MCU 편의성에는 어떤 핵심 기능이 있는가.
  
TI의 새로운 Arm Cortex-M0+ 포트폴리오는 사용이 간편합니다. TI의 포트폴리오는 호환 가능한 두 가지 소프트웨어 컴퓨팅 성능 제품군(32MHz, 80HMz), 리드에서 무연 패키지 옵션에 걸쳐 핀 간에 호환 가능한 패키지 옵션, 기본 ADC에서 연산 증폭기, 비교기 및 DAC가 있는 듀얼 ADC까지 확장 가능한 아날로그를 제공합니다. 

TI의 사용하기 쉬운 에코시스템은 ‘SysConfig’과 아날로그 컨피규레이터를 사용하여 주변 장치를 구성하고 몇 분 이내에 코드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구성 도구를 제공합니다. 한번 코드를 생성하면 여러 컴퓨팅 및 아날로그 옵션을 사용하여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TI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는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다양한 드라이버, 라이브러리, 200개 이상의 코드 예제, 그리고 서브시스템 레퍼런스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Q.  이번에 발표한 제품을 보면, 편의성 못지않게 확장성도 눈에 띄는데요. 설계 엔지니어가 한 번 코딩한 내용을 다른 MSPM0 기반 설계로 확장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점도 그러한 예입니다. 이렇게 되면 고객 입장에서는 어떠한 이점들이 있나요.
 
엔지니어가 서로 다른 MCU 포트폴리오에서 작업할 때 코드를 재구축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설계에 소요될 수 있는 시간과 혁신을 한정합니다. MSPM0 MCU 포트폴리오는 개발된 장치의 구성을 간소화하는 그래픽 도구, 소프트웨어, 설계 지원 리소스, 코딩 도구를 제공하여 엔지니어가 한 번 코딩한 콘텐츠를 다른 MSPM0기반 설계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엔지니어는 MSPM0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사용하여 시스템 성능 및 메모리 활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SDK는 다양한 드라이버, 라이브러리, 200개 이상의 사용하기 쉬운 코드 예제, 그리고 서브시스템 레퍼런스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TI의 그래픽 구성 툴을 사용하면 주변 장치를 구성하고 몇 분 안에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SysConfig는 디바이스 주변 장치, 핀, 핀 멀티플렉서 데이터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기반 도구입니다. 선택한 구성에 따라 SysConfig는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C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아날로그 컨피규레이터는 SysConfig와 시각적 도면을 활용하여 제로 코드 환경에서 신속하게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GUI 기반 툴입니다. 아날로그 컨피규레이터는 ADC, OPA, DACs 비교기 및 VREF를 포함하여 MSPM0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날로그 주변 장치를 사용하여 아날로그 신호 체인을 구성하고 사용자를 지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신호 체인을 시각화하고, 수정하고, 평가를 위해 실시간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는 MSPM0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사용하여
시스템 성능 및 메모리 활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Q.  설계 엔지니어들은 연산 가속화를 탑재한 32MHz부터 80MHz에 이르는 광범위한 컴퓨팅 옵션과 다양한 구성의 통합 아날로그 신호 체인 구성 요소 중에서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어떠한 편리성이 제공하나요. 

설계자는 MCU 업계 최초로 제로 드리프트 연산 증폭기와 정밀도 12 비트, 4-MSPS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를 포함하여 연산 가속 및 통합된 아날로그 신호 체인 부품의 여러 구성과 함께 32 MHz에서 80 MHz까지 광범위한 컴퓨팅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설계자가 동일한 MCU 포트폴리오 내에서 현재 설계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향후 설계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업계 최초의 제로 드리프트 초퍼 안정화 연산 증폭기가 MCU에 통합되어 이제 성능 저하 없이 아날로그 신호 체인을 MCU로 가져와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어 보드 공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80MHz MSPM0G MCU 제품군은 더 빠른 컴퓨팅 시간을 가능하게 하는 연산 가속, 내부 하드웨어 평균화 기능을 갖춘 이중 실시간 샘플링 4-Msps 12 비트 SAR ADC를 제공하여 전압 및 전류의 더 높은 정밀도 모니터링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14 비트 250ksps 샘플링을 지원하므로 설계를 최적화하기 위해 개별 ADC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Q.  MSPM0 MCU 안에 OP 앰프를 내장한 제품과 그렇지 않은 타사 제품과의 차이는 무엇인지.
 
일반적으로 OP 증폭기에는 제로 드리프트가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TI는 제로 드리프트 OP 증폭기와 아날로그를 통합한 제품을 만들어 왔습니다. 제품을 설계할 때는 OP 증폭기를 튜닝하기 위해 회로를 변경할 필요가 있고, OP 증폭기가 내장되어 있으면 몇 줄의 코드만 바꿔도 충분한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설계 편의성이 높아진 결과이기도 합니다. 또한 설계 크기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OP증폭기를 별도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캡을 부착하고 파워 레일을 반드시 삽입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BMO 크기도 같이 줄어듭니다. 

MSPM0의 MCU는 -40 ºC에서 125 ºC까지의 작동 범위에서 <±0.5 mV의 입력 오프셋 드리프트를 제공하여 오프셋, 드리프트, 1/f 잡음을 크게 줄이는 업계 최초의 제로 드리프트 초퍼 안전화 연산 증폭기를 제공합니다. 인퍼팅/비인버팅 증폭기, 버퍼, PGA (1X 부터 32X 이득까지), 차동 또는 종속 증폭기 토폴로지를 포함한 다양한 아날로그 회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Q.  이번 제품과 관련해, 달라지는 고객 지원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MSPM0 MCU는 소프트웨어, 설계 지원 리소스, E2E 및 그래픽 도구, 장치 구성을 간소화하는 그래픽 툴(MSPM0 SDK, SysConfig, 아날로그 컨피규레이터)를 포함한 코딩 툴을 통해 설계 시간을 수개월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며, 모두 설계자가 한 번 코딩한 다음 향후 MSPM0 기반 설계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설계자들은 관련 웹사이트(www.ti.com/mspm0)를 방문하여 이러한 MCU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MSPM0 아카데미 및 TI Precision Labs를 통해 교육 자료, 기술 영상, 시범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Q.  향후, 제품의 프로모션과 추가 출시 계획이 있다면. 

출시중인 수십 개의 MCU와 2023년에 100개의 MCU가 출시될 예정인 TI는 MSPM0 포트폴리오를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Arm Cortex-M0+MCU 제품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설계자에게 모든 설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용 효과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많은 옵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빅데이터   #센서   #임베디드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