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 IoT 개발 쉽게하는 저전력 와이파이6 IC와 개발키트 발표해
  • 2023-02-01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nRF7002 컴패니언 IC 및 nRF7002 개발 키트 출시

개발자들은 IoT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와이파이 6의 더 빠른 전송속도와 널리 구축된 가정 및 산업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한국지사장 최수철)는 nRF7002™ 와이파이 6(Wi-Fi 6) 컴패니언 IC와 함께 nRF7002 개발 키트(DK: Development Kit)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IC는 노르딕의 와이파이 제품군 중 첫 번째 제품으로, 원활한 듀얼 밴드(2.4GHz 및 5GHz) 연결을 제공하는 저전력 와이파이 6 컴패니언 IC이다.

IoT 애플리케이션에 안전한 저전력 와이파이 기능을 제공하는 nRF7002 컴패니언 IC(좌) 및 개발키트(우)


nRF7002 IC는 수상 경력이 있는 노르딕의 멀티프로토콜 SoC(System-on-Chip)인 nRF52® 및 nRF53® 시리즈와 셀룰러 IoT(LTE-M/NB-IoT) SiP(System-in-Package)인 nRF9160™은 물론, 노르딕 이외의 다른 호스트 디바이스들과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들은 DK를 이용해 nRF7002 기반 IoT 프로젝트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다. 

노르딕의 CTO이자 R&D 및 전략 부문 수석 부사장인 스베인-에길 닐슨(Svein-Egil Nielsen)은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nRF7002 와이파이 6 컴패니언 IC를 통해 저전력 무선 기술 분야에 대한 리더십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개발자들은 이러한 고도로 통합된 유연한 솔루션을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와이파이 6 지원 제품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nRF7002 DK 및 수상 경력이 있는 nRF Connect SDK와 노르딕의 동급 최상의 기술 지원을 통해 보다 뛰어난 와이파이 제품을 더욱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매터 스마트 홈 표준에 부합해

nRF7002는 저전력 및 안전한 와이파이 기반 IoT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듀얼 밴드 IC는 스테이션(STA)과 소프트 액세스 포인트(AP) 및 와이파이 다이렉트(Wi-Fi Direct) 동작을 준수하며, IEEE 802.11b, a, g, n(와이파이 4), ac(와이파이 5) 및 ax(와이파이 6) 표준을 충족한다.

또한 이 제품은 블루투스 LE, 스레드, 지그비(Zigbee)와의 뛰어난 공존성을 제공한다. nRF7002는 와이파이 6의 핵심 절전 기능인 TWT(Target Wake Time)를 지원하며, 호스트 프로세서와의 인터페이스는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 또는 QSPI(Quad SPI)를 통해 이뤄진다. 이 IC는 단일 공간 스트림(Spatial Stream)과 20MHz의 채널 대역폭, 64 QAM(MCS7), OFDMA, 최대 86 Mbps의 PHY 전송속도 및 BSS 컬러링(BSS Coloring)을 제공한다.

nRF7002는 일반적인 IoT 및 매터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노르딕의 nRF9160 SiP 및 nRF 클라우드 위치확인 서비스(nRF Cloud Location Services)와 함께 사용하면, 저전력 SSID 기반 와이파이 위치확인 기능을 구현하는데 매우 적합하다. SSID 기반 와이파이 위치확인 기능은 실내 및 고밀도 와이파이 액세스 포인트 환경에서도 정확한 위치를 제공함으로써 GNSS 또는 셀 기반 위치확인 서비스를 보완할 수 있다. 

nRF7002는 와이파이 6 컴패니언 IC를 위한 개발 키트인 nRF7002 DK와 함께 출시되었다. 이 DK는 nRF7002 IC가 포함되어 있으며, nRF7002를 위한 호스트 프로세서로 nRF5340 멀티프로토콜 SoC를 갖추고 있다. nRF5340은 128MHz Arm Cortex-M33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64MHz 고효율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다.

이 DK는 와이파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OFDMA, 빔포밍 및 TWT와 같은 와이파이 6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외에도 아두이노(Arduino) 커넥터와 2개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버튼, 와이파이 듀얼 밴드 안테나 및 블루투스 LE 안테나, 그리고 전류 측정 핀이 DK에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모바일   #반도체   #부품   #소프트웨어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