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일~4일 킨텍스 개최, 기업 및 참관객 프로그램 풍성해
세계 산업과 환경의 핵심 이슈가된 탄소중립, 순환경제 관련 행사에 바쁜 조직이 하나 있다. 바로 한국산업지 능화협회(KOIIA) 전시기획팀이다.
이 기획팀은 국내 공급수요 기업간 비즈니스 활성화 촉진 및 홍보기회를 제공하고자 산업 트렌드를 리딩하는 엑스포를 기획,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협회 회원사 및 우수 기업의 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한 글로벌 판로 구축 지원 및 수출 촉진을 도모하고자 조직되었다. 현재는 이상진 본부장의 지휘 하에 김태희 팀장, 위진경 과장, 정이진 주임, 노어진 사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 전시기획팀 이상진 본부장,노어진 사원, 김태희 팀장, 정이진 주임, 위진경 과장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전시기획팀은 산업부와 함께 탄소중립엑 스포(11월 2일~4일, 킨텍스), 순환경제산업대전(12월 22일~23 일, 코엑스)을 개최하여 정부, 기업, 국민이 한곳에서 탄소중립, 순환경제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 급변하는 듀얼 트랜스포메이션 대전환속에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탄소중립과 순환경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이 기획팀에 더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Q. 탄소중립엑스포와 순환경제산업 대전의 기획 배경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산업과 기업 측면에서 왜 탄소중립과 순환경제가 중요한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대규모 산불, 태풍 등 전세계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가 심화되면서 16년 파리협정 발효, EU, 중국, 일본 등주요국의 탄소중립 선언이 가속화되었 으며 글로벌 신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도 2050 탄소중립 선언을 시작으로 관계부처 합동 추진 전략을 발표하였으며, 2021년 8월 31일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탄소중립 사회로 가는 첫 입법적 성과’라고 의미를 설명할 만큼 정부, 기업, 국민들에게까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중심에 한국 산업지능화협회 전시기획팀은 산업부와 함께 탄소중립엑스포(11월 2일~4일, 킨텍스), 순환경제산업대전(12월 22일~23 일, 코엑스)을 개최하여 정부, 기업, 국민이 한곳에서 탄소중립, 순환경제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 급변하는 듀얼 트랜스포메이션 대전환속에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Q. 그렇다면 이번 탄소중립엑스포와 순환경제산업대전은 각각 어떤 면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는지요. 그리고 주요 행사 및 특별 프로그 램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탄소중립엑스포 및 순환경제산업대전은 작년에 이어 올해 2회로 개최됩니다. 작년에 성공적인 데뷔를 했다면 올해는 더욱 내실을 다지는 한해입니다. 탄소중립엑스포의 경우,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국제 포럼 기후 WEEK와 동시 개최가 확정되면서 킨텍스 제2전시장 6, 7, 8홀 전체를 사용하는 대형 국제 행사가 되었습니다. 또한 탄소중립 선도 기업, 신산업, 에너지효율, 미래모빌리티, 자원순환, 글로벌 선도기업들이 참가를 확정하였으며 특히 탄소중립선도플랜트 관, 다배출업종 공정전환 지원 사업관등 산업계 저탄소 전환 촉진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혁신 기술 및 제품, 최신 기술 및 제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순환경제산업대전 역시 올해 2회째 개최되는 행사로 단일행사였던 작년에 비해 올해는 양일에 걸쳐 경제 산업발전과 협력을 위한 정책, 기술 교류 및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비즈니스 장을 개최하여 볼거리가 더욱 풍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참여 기업 규모와 참여 기업들의 제품, 기술 및 서비 스는 어떠한가요. 그리고 참여 기준은 무엇인지요?
탄소중립엑스포의 경우, 약 100 개 기업, 350개 부스 참가가 확정 되어 성황리에 참가 모집이 종료되 었습니다. 최근 탄소중립이 화두에 오르다보니 많은 기업들의 참가 문의가 있었습니다만, 협회 및 산업 부에서 참가 기업 및 출품 품목의 적합성 검토를 진행한 후에 참가를 확정하고 있습니다.
출품 품목으로는 철강, 정유, CCUS, 그린수소, 빅데이터·AI기반 에너지 효율화 제품, 수소·전 기차, 재제조, 재자원화 등으로 산업계 탄소중립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순환경제산업대전의 경우, 약 100개 부스 규모로 참가 기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순환경제 정책 관, R&D 지원관, 순환경제 산업관을 구성하였으며, 정부/지자체 정책 및 제도, 사업 및 기술개발, 기술이전 및 판로개척, 재생원료, 친환경설계, 순환형 제품, 재자원화, 신사업 모델 등이 출품될 예정입니다.
"탄소중립 선도 기업, 신산업, 에너지효율, 미래모빌리 티, 자원순환, 글로벌 선도기업들이 참가를 확정하였으며 특히 탄소중립선도플랜트관, 다배출업종 공정전환 지원 사업관 등 산업계 저탄소 전환 촉진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혁신 기술 및 제품, 최신 기술 및 제품들을 볼수 있습니다."
Q. 관람객들은 어떤 면을 중점적으로 살피고 중점을 두면 좋을지 관람 포인트를 알려주세요.
탄소중립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엑스포 참관 전에 우리 기업은 탄소중립을 준비하고 있는지, 준비하 면서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 미리 점검 해보고, 엑스포에 참여해서 참여 기업들은 어떻게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있는지 를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업계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다양한 이벤트도 관람객을 위해 준비하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이번 순환경제산업대전에서는 순환경제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기술 정보 교류 뿐만 아니라 올해 진행 되었던 ‘순환경제 신사업 공모전’의 수상 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Q. 준비 과정에서 어려움이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전시회 참가 관련해서 연락해보면 아직 탄소중립이나 순환경제에 대해 생소해 하시는 경우도 많고 전시회 참가에 대해 검토를 하지 않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우리 기업에 새로운 사업 기회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이러한 트렌드는 열린 마음으로 검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전시회에는 많은 참관객이 참석 하시기도 하지만, 참가기업간의 네트워 킹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산업을 리딩하는 기업들과의 네트워킹 및 교류를 위해 전시회 참가를 검토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Q. 행사 후나 차 후년도 계획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저희 전시기획팀은 탄소중립 엑스포, 순환경제 산업대전을 준비하면서 2023 년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도 준비, 해외전시 한국관 공동수행 등을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엑스포를 개최하면서 산업계의 현재와 미래를 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