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Product] 로옴 “아날로그 파워와 주변 부품을 종합…시스템 전체 최적화 솔루션 제안”
  • 2021-12-03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로옴은 종합 반도체 메이커로서, 자동차기기/산업기기를 비롯하여 민생기기/통신 등 다양한 시장에 폭넓게 대응하기 위해, 품질과 신뢰성이 우수한 LSI, 디스크리트, 모듈 등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로옴의 강점인 아날로그 파워 분야에서는 SiC를 비롯한 파워 디바이스와, 이러한 파워 디바이스의 성능을 최대화시키는 구동 IC, 그리고 트랜지스터, 다이오드, 저항기 등의 주변 부품을 종합하여, 시스템 전체를 최적화하는 솔루션 제안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www.rohm.co.kr
 


김선길 대표이사, 로옴 세미컨덕터 코리아 주식회사

 2021 Best Product 
1. SerDes IC 및 카메라용 PMIC
2. 1700V SiC MOS 내장 AC/DC 컨버터 IC

 2022 Focus Product 
1. 150V GaN HEMT
2. 충전 제어 IC & 초저소비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



BEST 1. SerDes IC 및 카메라용 PMIC
자동차 카메라 모듈 소형화, 저전력 문제 해결

ADAS의 자동차 카메라 모듈에 최적인 SerDes IC 「BU18xMxx-C」 및 카메라용 PMIC 「BD86852MUF-C」는 자동차 카메라 모듈의 소형화 및 저 소비전력화에 대한 과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방출되는 전자 노이즈가 적어 개발 공수 삭감에도 기여한다.

영상의 전송을 담당하는 SerDes IC 「BU18xMxx-C」는 해상도에 따라 전송 속도를 최적화할 수 있어, 일반품 대비 27%의 저 소비전력화가 가능하다. 또한, 전송 속도 최적화의 응용과 스펙트럼 확산 기능으로 EMI 피크치를 일반품 대비 20dB 정도 저감하였다. 그리고 영상의 프리징 상태를 검출하는 고착 검출 기능을 탑재하여, ADAS 시스템 전체의 신뢰성 향상도 실현할 수 있다.

카메라용 PMIC 「BD86852MUF-C」는 주요 메이커의 각 CMOS 이미지 센서에 최적인 전원 계통을 관리할 수 있다. IC 단품으로 전압 설정 및 시퀀스 제어가 가능하므로, 실장 면적을 기존품 대비 약 41% 삭감할 수 있어 자동차 카메라 모듈의 소형화에 기여한다.



BEST 2. 1700V SiC MOS 내장 AC/DC 컨버터 IC
업계 최초로 소형 면실장 패키지에 내장

 

범용 인버터 및 AC 서보 등의 산업기기용으로 개발한 1700V 내압 SiC MOSFET 내장 AC/DC 컨버터 IC 「BM2SC12xFP2-LBZ」는 압도적인 저전력 성능을 자랑하는 SiC MOSFET와 산업기기의 보조 전원에 최적화된 제어 회로를, 업계 최초로 소형 면실장 패키지(TO263)에 내장한 IC이다.

저전력 AC/DC 컨버터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는 이 제품은 면실장 패키지로, 기판에 대한 자동 실장이 가능하다. 이와 동시에 교류 400V, 48W 출력까지의 보조 전원에 채용하는 경우, 일반 제품을 채용한 구성에 비해 극적인 부품수 삭감(12개 제품과 방열판을 1개의 제품으로 대체)을 실현함으로써 부품 고장 리스크도 저감되었으며, SiC MOSFET를 통해 최대 5%의 전력 고효율화를 달성하였다.



FOCUS 1. 150V GaN HEMT
업계 최고 8V까지의 게이트 내압 기술

 

150V 내압 GaN HEMT(이하, GaN 디바이스)는 산업기기 및 통신기기를 비롯한 각종 전원 회로용으로 개발됐다. 일반적으로 GaN 디바이스는 GaN 디바이스 게이트?소스 정격전압이 낮아, 스위칭 시에 정격을 초과하는 오버슈트 전압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디바이스의 신뢰성에 큰 과제가 있었다.

이 GaN 디바이스의 높은 게이트 내압(게이트?소스 정격전압) 기술에서는, 독자적인 구조를 통해 게이트?소스 정격전압을 일반적인 6V에서 업계 최고인 8V까지 높이는데 성공하였다. 이에 따라, 고효율이 요구되는 GaN 디바이스 채용 전원 회로의 설계 마진 향상 및 고신뢰성화가 가능해졌다.

또한, 낮은 기생 인덕턴스로 디바이스의 성능을 최대화시킴과 동시에, 기판 실장이 용이하고 방열성이 우수한 전용 패키지를 개발함으로써, 기존의 실리콘 디바이스의 대체 사용 및 실장 공정에서의 핸들링이 용이하다. 로옴은 이 기술을 채용한 GaN 디바이스의 개발을 가속화하여, 2022년 제품 샘플 출하를 예정하고 있다.



FOCUS 2. 충전 제어 IC 및 초저소비 배터리 매니지먼트 솔루션

로옴의 충전 제어 IC 「BD71631QWZ」는 2차 전지를 탑재하는 웨어러블 기기 및 스마트 디스플레이 등의 소형/박형 IoT 기기용으로 개발됐다.

2.0V에서 4.7V까지의 폭넓은 충전 전압 범위를 실현하여, 리튬이온 배터리 등 기존의 2차 전지뿐만 아니라, 최근 개발이 추진되는 전고체/반고체 등 저전압 충전이 필요한 신형 2차전지의 충전에도 대응한다. 일반적인 충전 제어 IC는 충전 전압이 고정되어 있는 반면, 이 IC는 외장 저항기의 변경만으로 충전 전압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어, 배터리 변경 시 설계 공수 삭감에 기여한다.

또한, 독자적인 패키지 기술을 채용하여, 0.4mm 두께의 박형 패키지를 실현함으로써 기기를 소형/박형화할 수 있다. CCCV 충전 시 각 충전 특성의 설정이 가능하므로, 신형 2차 전지를 탑재하는 웨어러블 기기 및 소형/박형 IoT 기기에 최적인 충전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자동차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