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 로옴, 최고 수준의 저 ON 저항 실현한 최신 세대 듀얼 MOSFET
  • 2021-07-01

산업기기 및 기지국의 모터 구동에 최적인 40V와 60V 내압의 12개 제품 라인업

로옴(ROHM) 주식회사는 FA 기기 등의 산업기기 및 기지국 (냉각용 팬)에 탑재되는 모터의 구동에 최적이며, 24V 입력에 대응하는 ±40V / ±60V 내압의 MOSFET를 2개 탑재한 듀얼 제품 「QH8Mx5 / SH8Mx5 시리즈 (Nch+Pch)」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로옴의 최신 프로세스를 채용함으로써 업계 최고 수준의 저 ON 저항을 실현하여, ±40V 내압 제품의 경우 일반품 대비 61%의 ON 저항 저감 (듀얼 제품 Pch 부분 비교)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각종 기기의 저소비전력화에 크게 기여한다.

또한, 2개의 디바이스를 1개의 패키지에 탑재함으로써, 실장 면적 삭감을 통한 기기의 소형화와, 디바이스 선정 (Nch과 Pch 조합) 시의 공수 삭감에도 기여한다.



이 제품은 2021년 3월부터 월 10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 (샘플 가격 250엔 / 개, 세금 불포함)을 개시했다. 또한, 온라인 판매도 개시하여, Chip 1 Stop, CoreStaff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어떻게 만들게 됐나

최근 산업기기 및 기지국용 모터에 사용되는 24V 입력에 대응하기 위해, 구동용 디바이스인 MOSFET에는 전압 변동 마진을 고려한 40V, 60V 내압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모터의 한차원 높은 고효율화 및 소형화를 위해, MOSFET에는 저 ON 저항화와 고속 스위칭 동작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로옴은 2020년도 말에 발표한 최신세대 Pch MOSFET※2에 이어, 새롭게 Nch로 최신 미세 프로세스를 채용한 제6세대의 40V, 60V 내압 MOSFET를 개발하고, 이를 조합하여, 24V 입력에 필요한 ±40V / ±60V 내압으로는 업계 최고 수준의 Nch+Pch 듀얼 MOSFET를 구비했다. 또한, 폭넓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40V / +60V 내압 「QH8Kxx / SH8Kxx 시리즈 (Nch+Nch)」도 개발하여, 총 12개의 제품을 라인업했다.

로옴은 본 시리즈의 라인업 확충으로서, 더욱 높은 내압이 요구되는 산업기기용으로 100V, 150V 내압 제품의 개발도 추진하고 있으며, 폭넓은 어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와 소형화에 기여함으로써, 환경 보호 등의 사회 과제 해결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어떤 특징이 있나

1. 업계 최고 수준의 저 ON 저항 실현


최신 프로세스를 채용하여, ±40V 내압 제품의 경우 일반품 대비 Pch 부분은 최대 61%, Nch 부분은 최대 39%의 ON 저항 저감을 실현한 업계 최고 수준의 듀얼 MOSFET로, 각종 기기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한다.

2. 듀얼 제품으로 기기의 소형화와 설계 공수 저감에 기여

2개의 디바이스를 1개의 패키지에 탑재함으로써, 기기의 소형화와 디바이스 선정 시의 설계 공수 삭감에 기여한다. 소형화에 있어서는 Nch+Pch 듀얼 기존품 (SOP8)을 신제품 (TSMT8)으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경우, 실장 면적을 75% 삭감할 수 있다.



프리 드라이버 IC와의 조합으로, 최적의 모터 구동 솔루션 제공

이 제품은, 풍부한 채용 실적을 자랑하는 로옴의 단상 / 3상 Brushless 모터용 프리 드라이버 IC와 조합하여 사용하면, 한층 더 모터의 소형화, 저소비전력화, 정음 구동이 가능해진다. 듀얼 MOSFET 시리즈와 프리 드라이버 IC를 조합한 주변 회로 설계의 토탈 서포트를 통해,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최적의 모터 구동 솔루션을 제공한다.

조합 예
■ QH8MC5 (±60V 내압 Nch+Pch 듀얼 MOSFET)와 BD63001AMUV (3상 Brushless 모터 프리 드라이버 IC)
■ SH8KB6 (+40V 내압 Nch+Nch 듀얼 MOSFET)과 BM62300MUV (3상 Brushless 모터 프리 드라이버 IC)
■ SH8KB6 (+40V 내압 Nch+Nch 듀얼 MOSFET)과 BD63002AMUV (3상 Brushless 모터 프리 드라이버 IC)


<제품 라인업>




어디에 쓰이는가

■FA 기기, 로봇 등의 산업기기 및 기지국용 FAN 모터
■대형 민생기기용 FAN 모터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