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시청정보 측정기능의 표준화 동향

양방향 서비스 강화로 진화중

2011-12-13
편집부

브로드밴드의 보급에 따라 초고속 인터넷(IP)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IPTV가 각광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09년 1월 IPTV 상용 서비스가 시작된 지 2년 8개월 만에 가입자 수가 400만 명을 돌파했으며 내년 상반기 중에는 5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초기의 TV는 흑백 화면밖에 표시하지 못했고 화질도 조악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풀 컬러를 표현할 수 있게 됐고 화질도 풀HD(초고화질)가 등장했다. 시청 형태도 단방향에서 양방향 형태로 이미 발전한 상태다. TV에도 초고속 인터넷이 연결되면서 가능해진 일이다. 이제는 보고 싶은 방송을 보고 싶을 때 불러내서 볼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서비스 개시 초기에는 IPTV의 기본 서비스인 리니어 TV와 주문형 비디오(Video on Demand, VOD) 서비스가 제공됐다. 리니어 TV는 기존 전파를 이용하여 전송한 방송을 IP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VOD는 녹화된 방송 프로그램을 이용자가 언제라도 원하는 때에 선택해 시청할 수 있도록 IP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최근에는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다가 해당 콘텐츠를 처음부터 다시 시청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VOD 서비스인 스타트오버 서비스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의 방송시청 서비스 및 전자상거래와의 연동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IPTV가 보다 대중화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영상 콘텐츠 중에서 시청자가 보고 싶은 콘텐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청자가 어떤 콘텐츠를 시청했는지 시청정보의 활용이 필요하다. 시청정보의 활용에는 프로그램의 인기 지표로 신문 등에 게재되는 프로그램 시청률도 포함된다. 기존 방송과 달리 IPTV는 통신 기술인 IP를 이용하기 때문에, 시청자가 무엇을, 언제, 얼마 동안 시청했는지 정보를 쉽게 수집할 수 있다.

그러나, 시청자가 어떤 콘텐츠를 시청했는지는 개인정보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그것을 수집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사업자는 시청자의 동의 하에 보안을 고려해 다루어야 한다. 보안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이러한 중요한 정보를 다루는 서비스를 보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ITU-T에서는 IPTV의 시청정보 측정 기능의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시청정보의 중요성
기존 방송의 시청률 조사는 샘플이 되는 가정을 신중하게 선정해 전용의 수집 장치를 설치함으로써 이루어졌다. IPTV는 터미널이 원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수집을 위한 전용 장치를 두지 않고도 IPTV 터미널 측에 수집 및 전송 기능을 구현하여 수집이 가능하다. 여기서 IPTV의 시청정보는 프로그램에 의존하지 않는 시청자 자체에 대한 정보(이용자 정보)와 그 시청자가 콘텐츠를 시청한 정보(시청 기록)을 가리킨다. IPTV의 시청정보 수집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방대한 시청자 정보의 수집
시청정보의 수집 측에 충분한 설비를 준비하면, 모든 시청자의 정보도 수집 가능하다. 또한 수집 터미널을 시청자의 속성 등에 따라 분류하여 특정 세그먼트에 속하는 시청자의 정보 수집도 가능하다.
어떤 콘텐츠가 얼마나 시청자에 의해 시청되었는지는 서비스 사업자에게 향후 제공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정보가 된다. 또한 콘텐츠와 동시에 광고를 내보내는 경우에는 시청자의 수에 따라 광고 범위의 요금 설정을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시청자의 각 세그먼트의 시청정보도 광고 설정에 중요한 정보가 된다.

IPTV 터미널의 자세한 조작 정보의 수집
단지, 어떤 프로그램이나 콘텐츠를 시청했는지 여부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VOD의 빨리감기 기능을 사용해 시청한 여부와 프로그램 중간에 시청을 중단했는지 등의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또한 시청 터미널이 TV와 긴밀하게 연동하고 있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이 있는 곳에서 볼륨을 올렸는지, 줌업을 했는 지 등의 정보 수집도 가능하다.
이 수집한 정보는 콘텐츠(프로그램) 제작자에게 시청자가 불필요한 조작 없이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데 중요한 정보가 된다.

IPTV를 위한 다른 서비스의 정보 수집이 가능
통신 경로에서 오류가 발생한 시간과 그 시간에 시청자의 정보에 의해 어느 정도의 시청자가 그 오류로 인해 채널과 콘텐츠를 변경했는지 오류의 영향도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시청자의 콘텐츠 선택 정보는 그 중 하나의 콘텐츠를 시청한 시청자에게 다른 콘텐츠를 추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전자는 네트워크 서비스 사업자에게 중요한 정보가 된다. 후자는 IPTV 서비스 사업자에 의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

시청정보 수집의 표준화 대상
여러 가지 용도가 예상되는 IPTV의 시청정보를 IPTV 시스템으로 취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청정보를 측정하기 위한 기능과 측정된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위해 가공하는 기능 등이 필요하다.
전자를 시청 측정 기능, 후자를 수집 기능이라고 부른다. IPTV의 시청자, 시청정보 수집을 위한 두 가지 기능 및 수집 결과를 이용하는 이용자 사이의 관계를 그림 1에 나타낸다. 수집 기능은 여러 가지 용도로 이용되는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 용도마다 표준화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현재 시청 측정 기능과 수집 기능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IPTV 시청정보의 표준화 대상으로 하고 있다.

시청정보 수집을 포함한 IPTV 아키텍처
IPTV 아키텍처는 이미 ITU-T에서 표준화한 문서 Y,1910에 기재돼 있다. IPTV 시청정보 수집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시청 측정 기능과 수집 기능의 두 가지 기능이 필요하다. IPTV 시청자가 선택한 콘텐츠나 채널 정보는 IPTV 터미널(셋톱박스나 셋톱박스 기능을 갖춘 텔레비전)로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가능하다. 다양한 장소에 IPTV 시청정보 측정 기능을 둔 IPTV 아키텍처를 그림 2에 나타낸다. 그림 2에서 수집 기능과 점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XX-AMF(XX는, TD 등)라고 기재된 바가 시청 측정 기능(Audience Measure
ment Function, AMF)이다. 이하, IPTV 터미널 기능 이외의 기능에 위치한 시청 측정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멀티캐스트 기술을 이용해서 수행되는 리니어 TV의 채널 선택 정보는 멀티캐스트 프로토콜로 홈 게이트웨이나 라우터에서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시 말해, 시청 측정 기능은 홈 게이트웨이 기능과 네트워크 기능에 둘 수 있다. VOD 콘텐츠의 시청은 IPTV 터미널에서 콘텐츠 송신 기능의 일부인 VOD 서버로 보내지고, VOD 서버에서 콘텐츠가 송신됨으로써 이루어진다. 따라서 VOD 콘텐츠 시청정보는 콘텐츠 송신 기능 측에서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서비스 제어 기능에서는 IPTV 터미널에서 각종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선택 결과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시청정보 수집의 허가
IPTV의 시청정보를 수집하는 데 있어서 모든 채널, 모든 VOD 시청 이력의 수집을 허용하지 않는 유일한 선택은 시청자의 허락을 얻기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면, 아이가 중심으로 채널을 선택하는 시간대는 시청정보의 수집은 상관없지만, 그 이외에는 수집되고 싶지 않다고 한 것 같이, 측정되는 시간을 제한하고 싶을 경우가 생각된다. 이러한 고찰에서 시청정보 수집의 허가를 나타내는 데이터 사양에 대한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개인정보의 이용 레벨과 제공되는 서비스의 관계
IPTV의 시청정보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양한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는 개인정보이며, 각국의 개인정보보호 법률에 따라 운용될 필요가 있다. IPTV 시청정보의 표준화는 개인정보의 중요도 레벨을 구분하고, 각 레벨에서 제공 가능한 서비스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실제 시청정보를 다루는 서비스를 실현할 경우에, 필요 이상으로 중요한 개인정보를 다루지 않도록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표 1에 레벨 구분을 나타낸다.
표 1에서, 레벨 1은 시청정보 중 시청 이력만을 취급하고, 이용자 정보는 다루지 않는 레벨이다. 이 레벨에서 수집할 수 있는 것은 익명의 정보이지만, 콘텐츠의 인기도를 헤아리기 위한 시청률 수집이 가능할 것이다. 레벨 2는 시청자의 속성까지 취급하는 레벨이다. 속성이란, 예를 들면 성별, 연령, 가족 구성, 지역 등이다. 이러한 정보와 콘텐츠의 시청 이력에 의해 한 프로그램의 시청자는 여성이 많다는 것을 알면 여성을 위한 광고를 동시에 방송함으로써 세그먼트 광고가 가능해진다. 레벨 3은 시청자의 개인 식별 정보까지 취급하는 레벨이다. 예를 들면, 이름이나 메일 주소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이 레벨의 이용자 정보와 시청 이력을 다루는 것으로, 그 시청자를 대상으로 직접 광고를 제공하는 다이렉트 광고가 가능해진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레벨 3의 정보를 다루지 않더라도 레벨 1에서도 기존 TV의 시청률과 비교해 IPTV의 시청정보를 이용하여 정확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레벨 1이라고 해도 개인정보에 해당하므로,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각국의 법률에 따라 이용자의 허가를 얻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시청정보 수집의 메시지 송신 타이밍
시청정보 수집의 메시지는 어떤 정보를 측정한다거나 하는 측량 설정 메시지와 실제로 측량 결과를 수집 기능에 송신할 때의 측량 결과 메시지의 두 가지로 구성된다. 측량 설정 메시지는 (a) 어떤 서비스의 시청을 측정하는지, (b) 언제 측정하는지, (c) 어떤 조작을 측정하는지, (d) 측정 결과를 언제 수집 기능에 보내는지, (e) 어떻게 수집 결과를 보내는지, (f) 장해발생 시 어떻게 행동하는지 등의 정보가 포함된다.
측량 결과 메시지는 측량 설정 메시지에 따라 작성되어 수집 기능에 전달된다. 터미널 상의 측정 기능에서 시청정보의 수집 시 네트워크의 정보량이나 수집 기능의 부하 저감을 위해서는 측량 기능에서 송신 타이밍이 동시에 되지 않도록 하는 조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송신 타이밍은 터미널마다 달라야 한다.

표준화 로드맵
IPTV의 시청정보 측정과 수집은 모든 IPTV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이다. ITU-T에서는 IPTV 서비스의 범위로 리니어 TV나 VOD 등의 기본적인 콘텐츠 송신 서비스의 시청뿐만 아니라, 개인용 녹화기의 시청, 핸드폰에서의 시청 같은 콘텐츠 시청 형태나 TV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다양한 정보제공 서비스, 교육 서비스, 의료 서비스 같은 것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중에는 의료 서비스 등, 아직 충분한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은 것도 있어, 그것들 위에서의 시청정보의 취급에 관한 표준화를 현재 할 수 없다. 따라서 ITU-T에서는 측량 대상이 되는 IPTV 서비스의 진화에 맞춰 IPTV 시청정보의 표준화를 진행시킬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첫 번째 대상으로 IPTV의 기본 서비스인 리니어 TV용 시청정보를 셋톱박스나 TV 같은 IPTV 터미널에서 측정하는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최초의 버전은 2012년 종료의 ITU 회기에서 완성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IPTV 시청정보의 이용이 진행되면, 인기 콘텐츠의 제공이나 시청자의 취향에 맞게 콘텐츠의 추천 등 시청자가 보다 쉽게 보고 싶은 콘텐츠에 도달하는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보급에 따라 TV의 시청 이력을 시청자 스스로 공개하여 여러 시청자 사이에서 시청을 즐기는 등의 이용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향후 SNS 서비스와 IPTV 시청정보의 이용 기술을 연계시킴으로써 보다 IPTV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시청자의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도 커질 것이다.

한편, 최근 들어 스마트 TV가 주목받으면서 IPTV 사업과 경쟁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IPTV를 스마트 IPTV로 계승 발전시키려는 전략도 나오고 있다.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보면, 스마트 IPTV와 스마트 TV는 다르다. 스마트 TV는 셋톱박스와 TV가 일체형이지만 스마트 IPTV는 기존 셋톱박스를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사용한다. 셋톱박스가 여전히 외장형인 것이다. 하지만,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풀브라우저 지원, 앱스토어 사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재생 가능 등의 형태는 동일하다.  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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