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부터 프레임워크까지 통합 제공하며 라이젠·라데온 기반 AI 개발 환경 구축 지원
AMD가 윈도우 환경에서 로컬 인공지능(AI) 개발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Adrenalin) 에디션 26.1.1’을 출시하고, 선택형 설치 패키지인 ‘아드레날린 AI 번들’을 새롭게 선보였다.
아드레날린 AI 번들은 기존 윈도우 환경에서 AI 개발을 시작할 때 필요했던 드라이버 설치, 파이썬 환경 구성,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 의존성 설정 등의 복잡한 과정을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는 단일 설치 과정만으로 AMD 기반 시스템에서 로컬 AI 워크로드를 바로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다.
번들에는 윈도우용 파이토치(PyTorch)를 비롯해 이미지 생성용 비주얼 워크플로우 도구인 컴피UI(ComfyUI), 로컬 대규모 언어 모델(LLM) 실행을 위한 올라마(Ollama), LLM 설치와 매개변수 튜닝을 지원하는 LM 스튜디오(LM Studio), AMD 하드웨어에 최적화된 텍스트·이미지 생성 도구 어뮤즈(Amuse) 등이 포함됐다. 이들 도구는 ROCm 기반 가속을 활용해 AMD GPU 및 AI 프로세서에서 효율적인 연산을 지원한다.
아드레날린 AI 번들은 라데온 RX 9000 시리즈와 RX 7000 시리즈 GPU(RX 7700 이상), 그리고 라이젠 AI 맥스, AI 400, AI 300 시리즈 프로세서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호환 시스템에서는 별도의 클라우드 인프라나 추가 비용 없이 로컬 환경에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함께 공개된 아드레날린 에디션 26.1.1 드라이버는 신규 라이젠 AI 프로세서 지원도 확대했다. 라이젠 AI 9 HX 475와 HX 470, AI 9 465, AI 7 450·445, AI 5 435·430 등이 새롭게 지원 목록에 포함됐다. 이와 함께 ‘스타샌드 아일랜드’와 ‘아바타: 프론티어 오브 판도라 ? 타오르는 잿불 에디션’ 등 최신 게임에 대한 최적화도 추가됐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