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59

2026.01.22 (목)
2026.01.22 (목)
아비바, HD한국조선해양과 함께 디지털 기반 선박 설계 지원해
2026-01-22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통합 설계·자산 관리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하며 조선 부문 3사에 통합 설계·자산 정보 관리 솔루션 공급


아비바가 HD한국조선해양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디지털 기반의 선박 설계 환경 고도화 지원에 나선다.


아비바와 HD한국조선해양은 ‘아비바 마린(AVEVA Marine)’과 ‘아비바 자산 정보 관리(AVEVA Asset Information Management)’ 솔루션에 대해 HD현대 조선 부문 3사(HD한국조선해양·HD현대중공업·HD현대삼호)를 대상으로 한 통합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디지털 설계 환경의 안정적 운영과 장기적 고도화를 목표로 한다.



HD현대 조선 부문 3사는 디지털 기반의 설계·생산 효율 향상과 글로벌 조선소 간 협업 강화를 위해 지난해 말 아비바와 전략적 기술지원 계약을 완료했다. 아비바는 이를 바탕으로 기존 설계 시스템의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과 현장 중심의 기술 지원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비바는 2022년 부산에 개소한 조선·해양기술 연구소인 ‘아비바 마린 센터 오브 엑설런스(AVEVA Marine Center of Excellence)’를 중심으로, HD한국조선해양의 실제 설계·운영 요구사항을 반영한 최신 디지털 설계 환경을 개발하고 있다. 해당 기술과 솔루션은 HD현대 산하 조선사들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협력을 통해 설계 효율성과 시스템 안정성을 동시에 개선하고, 향후 조선·해양 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설계 환경 고도화 가능성에 대한 기술 검토도 병행할 계획이다.


통합 설계 환경은 기존에 분리돼 있던 조선 설계 단계들을 하나의 디지털 환경으로 연계해 설계 품질과 협업 효율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 아비바는 엔지니어링, 운영, IT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데이터 사일로를 해소하고, 설계부터 자산 운영까지 이어지는 연속적인 데이터 흐름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유영웅 HD한국조선해양 상무는 “이번 협력을 통해 설계 환경 고도화와 전체 프로세스 혁신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크리스 리 아비바 아시아태평양 총괄 수석부사장은 “아비바와 HD한국조선해양은 20년 이상 디지털 조선 혁신을 함께해온 파트너”라며, “이번 협력은 조선·해양 산업 전반의 가치 사슬에서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