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
- 기사보기
AMD, 글로벌 슈퍼컴퓨팅 부문 최신 Top500에서 또다시 1위 차지
- 2025-11-19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상위 10대 슈퍼컴퓨터 중 40%가 AMD 기술로 구동
AMD는 글로벌 슈퍼컴퓨팅 부문 최신 Top500에서 다시 한 번 1위를 차지하며 고성능 컴퓨팅(HPC) 분야에서의 기술 리더십을 입증했다.
미국 현지 시간 기준 11월 17일, AMD는 자사 기술이 적용된 엘 캐피탄(El Capitan) 시스템이 최신 Top500 리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AMD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 엘 캐피탄과 최초의 엑사스케일 시스템인 프론티어(Frontier) 를 포함해, 상위 10대 슈퍼컴퓨터 중 40%가 자사 기술을 기반으로 구동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Top500 리스트 전체 중 177개 시스템이 AMD 기술을 탑재했으며, 이는 세계 최고 성능 시스템의 35%를 차지하는 규모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에너지 효율성 기준 상위 50개 슈퍼컴퓨터 중 26개, 즉 3분의 1 이상이 AMD 기반 시스템이며, 20PF 이상의 성능을 기록했다.
AMD는 최근 발표한 럭스(Lux) 및 디스커버리(Discovery) 시스템을 통해 엑사스케일 컴퓨팅의 규모와 차세대 AI 워크로드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국가·산업 분야의 연구 및 민간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 AI 워크로드를 개발·배포·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기업용 AI 스위트 ‘AMD Enterprise AI Suite’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