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TI DLP “최소형 디스플레이 컨트롤러로 초고화질 프로젝터 구현”
  • 2024-08-29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게임용 프로젝터, 증강현실 안경 등 컴팩트한 설계 가능

25년이 넘도록 사람들의 콘텐츠 경험 방식에 큰 영향을 미쳐왔던 TI DLP 기술이 다시 새로운 모습을 선보인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가 역대 가장 작고 빠르며 저전력의 4K UHD(초고화질) 프로젝터를 구현하는 새로운 디스플레이 컨트롤러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TI의 DLPC8445 디스플레이 컨트롤러는 9mm x 9mm 크기로 동급 제품 중 가장 작으면서도 초저지연으로 동작하며, 100인치 이상의 대형 디스플레이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

이 새로운 컨트롤러는 호환 가능한 디지털 마이크로미러 디바이스(DMD) DLP472TP 및 LED 드라이버가 포함된 전력 관리 집적 회로(PMIC) DLPA3085와 결합되어, 엔지니어들이 소형 프로젝터로도 하이엔드 TV와 게이밍 모니터 수준의 디스플레이 경험을 재현할 수 있게 해준다.

1ms 미만 초저지연, 최대 240Hz 프레임 속도

TI DLP 디스플레이 제품 마케팅의 제시 리추소(Jesse Richuso) 엔지니어는 최근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에서 “DLP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컨트롤러이다. 브레인이자 심장이다. 프로세서는 물론 카메라 등과도 인터페이스해야 하는 컨트롤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디스플레이 지연속도도 매우 개선되어 게임 경험을 향상시키는 현존 게임모니터의 최고 수준을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제시 리추소(Jesse Richuso) 엔지니어
TI DLP 디스플레이 제품 마케팅

 
“프로젝터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매우 크다. TI의 DLP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많이 쓰이는데 자동차 헤드업디스플레이에도 사용된다. 앞으로도 다양한 용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TI DLP 제품 담당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제프 마시(Jeff Marsh)는 “이제 몰입형 디스플레이 엔터테인먼트는 영화 애호가나 게이머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까지도 선호하는 추세다.”라며, “그동안 소비자들은 선명하고 깨끗한 디스플레이를 위해 대형 TV나 모니터를 필요로 했지만, 이제는 라이프스타일 또는 게임용 프로젝터를 통해 벽면을 원하는 크기의 4K UHD 화면으로 바꿀 수 있다. TI의 새로운 컨트롤러는 엔지니어들이 어디서든 멋진 엔터테인먼트용 디스플레이를 개발할 수 있도록 TI DLP 기술이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보여주는 최신 사례다”라고 말했다.

영화, 게임,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에 몰입하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라이프스타일 및 게이밍 프로젝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TI의 새로운 DLPC8445 컨트롤러와 DLP472TP DMD를 사용하면 설계자들은 지연 시간이 밀리초(ms) 단위로 짧고, 세계 최고 수준의 게이밍 모니터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를 구현해 게이머의 지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유연하고 원활한 설계를 위한 DLP 칩셋


DLP 칩셋 최초로 가변 주사율(VRR) 지원을 통합하여 설계자들이 프레임 속도를 쉽게 동기화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지연, 화면 깨짐, 끊김 현상이 사라져 게이머에게 더 나은 디스플레이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고급 이미지 보정 기능이 표면의 결함을 동적으로 조정하여 소비자가 어디서나 편리하게 게임을 즐기거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레이저 조명 기반 배터리 구동 프로젝터를 위한 최초의 DLP 컨트롤러다.

새로운 컨트롤러는 호환 가능한 디지털 마이크로미러 디바이스(DMD) DLP472TP 및 LED 드라이버가 포함된 전력 관리 집적 회로(PMIC) DLPA3085와 결합한다.


DLPC8445 컨트롤러, DLP472TP DMD 및 DLPA3085 PMIC의 사전 생산 수량은 현재 TI.com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DLPC8445 컨트롤러는 이 제품군의 첫 번째 디바이스다. 새로운 컨트롤러 기술을 사용하는 향후 칩셋은 증강 현실 안경과 같은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크기와 해상도의 DMD를 제공할 예정이다. 새로운 DLPC8445 컨트롤러의 가격은 1,000개 단위로 60달러부터며, 다양한 결제 및 배송 옵션을 제공한다.

제시 리추소(Jesse Richuso) 엔지니어는 “프로젝터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매우 크다. TI의 DLP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많이 쓰이는데 자동차 헤드업디스플레이에도 사용된다. 앞으로도 다양한 용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디스플레이   #반도체   #부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