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굳갱랩스 안두경 대표 “캐릭터형 3D AI 아바타 통해, 사람과 AI를 잇는다”
  • 2024-07-08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3D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키키타운' 개발

코로나 시기에 줌과 같은 화상회의 솔루션을 많이 사용하였다, 사람들이 카메라를 끄고 있어 비언어적 표현(얼굴 표정, 바디 제스처)을 확인할 수 없어 답답함을 느꼈다. 이때 생각했다.

“누구나 편하게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도 이러한 비언어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자,”

안두경 대표는 3D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만들고자 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키키타운'이라는 3D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개발했다. 키키타운은 사람의 얼굴, 텍스트, 음성을 기반으로 3D 아바타를 컨트롤할 수 있는 Face, Text, Voice to Speech and Motion Avatar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졌다.

_안두경 대표, 굳갱랩스

“사람과 AI 간의 커뮤니케이션도 필연적으로 3D 아바타를 중심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확신을 갖고, 누구나 친숙하고 감정 표현에 특화된 캐릭터형 3D AI 아바타를 통해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미션인 “사람과 AI를 아바타로 연결”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굳갱랩스는 “사람과 AI를 아바타로 이어준다”라는 미션으로 메타, 라인과 같은 글로벌 탑 테크 기업 출신의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한 AI 아바타 스타트업이다. 라인, 카카오, 네이버 등 글로벌 탑 테크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고, MS, Google, NVDIA의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받고 있다. 

굳갱랩스의 안두경 대표에게 듣는다.


Q.  3D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개발하면서 확신한 점은. 

이 기술을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와중에 ChatGPT와 같은 AI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격하였고, 모바일 시대가 도래했던 것처럼 앞으로 AI 시대가 올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 사람과 AI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텍스트 기반의 챗봇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사람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텍스트에서 음성, 그리고 대면(Face2Face)으로 진화한 것처럼, 사람과 AI 간의 커뮤니케이션도 필연적으로 3D 아바타를 중심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확신을 갖고, 누구나 친숙하고 감정 표현에 특화된 캐릭터형 3D AI 아바타를 통해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미션인 “사람과 AI를 아바타로 연결”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Q.  AI 아바타 에이전트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지.

AI 아바타 에이전트 솔루션은 음성 AI 에이전트의 보완 또는 경쟁 관계입니다. 음성 AI 에이전트는 기존 전화 통화를 혁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사람이 전화 통화를 직접 할 필요성을 없애고 꼭 필요하거나 의미가 있을 경우에만 통화를 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기업 측면에서는 인력과 시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재배치하여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인간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접근성이 향상되며, 실제 사람과 매칭될 필요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음성 AI 에이전트는 예약, 주문 같은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음성을 기반으로 한 더 다양한 경험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처럼 음성 AI 에이전트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입니다.


Q.  그렇다면, 굳갱랩스만이 내세우는 경쟁력과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우리 회사의 AI 아바타 에이전트 솔루션은 음성 AI 에이전트와는 다른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음성 기반 서비스에 시각적 요소를 추가하여 더욱 친숙하고 감정 표현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3D 아바타는 단순한 음성만으로는 전달할 수 없는 비언어적 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더욱 풍부하게 만듭니다.

둘째, 우리의 3D 아바타는 사람에게 더 친숙한 캐릭터형으로 설계되어 감정 표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얼굴 표정과 제스처를 통해 사용자는 더 자연스럽고 감정적인 소통을 할 수 있으며, 이는 단순한 음성 기반 서비스와는 차별화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 회사의 AI 아바타 에이전트 솔루션은 전화 통화 기반에서 화상회의로 변화했듯이, 현재 뜨고 있는 음성 AI 에이전트 시장을 혁신하여 새로운 가치를 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제품 이외에 또 다른 경쟁력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굳갱랩스는 제품 외에도 다양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직원이 영어에 능통하고 글로벌 경험을 갖추고 있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유리합니다. 특히 창업자들은 메타(Meta)와 라인(Line) 등에서 대규모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올해 수원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초기창업패키지에 선정된 것도 주요 성과로 꼽을 수 있습니다.


Q.  지금까지 회사가 일군 성과에 대한 소개와 그 성장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 회사는 제품이 여러 번 피봇하면서 유연하게 대응해 왔습니다. 이러한 유연한 사고를 가진 팀 덕분에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 회사 구성원이 글로벌 제품을 개발하며 쌓아온 경험과 업적을 바탕으로, 우리는 뛰어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고, 이러한 노력과 역량 덕분에 카카오와 네이버로부터 동시에 투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끊임없이 혁신하며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Q.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나요. 사업 환경에서 바뀌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스타트업을 경영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드는 막대한 시간과 에너지입니다. 특히, 현행 근로기준법은 유연하고 적응력 있는 근무 시간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줍니다. 스타트업은 적합한 제품-시장 적합성을 찾을 때까지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테스트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유연한 채용 접근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고용 규제 하에서는 이러한 유연성을 달성하는 것이 다소 어렵습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이 채용 및 운영에서 미국과 같이 더 많은 유연성을 가질 수 있도록 법적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회사의 로드맵은 AI 아바타 에이전트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확장하여 사용자 경험과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앞으로 음성과 아바타 상호작용을 더욱 통합하는
기능을 출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사용자가
우리의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Q.  대표가 바라보는 ‘디지털 전환’이란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디지털 전환은 기술의 발전이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어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개발하는 AI 아바타 에이전트는 아바타를 통해 사람과 AI(또는 기계) 간의 소통을 더욱 친숙하고 흥미롭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아바타 중심의 음성 기반의 상호작용을 통해 디지털 포용성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버튼과 텍스트에 의존하는 앱(또는 키오스크)과 달리, 우리의 AI 아바타 에이전트 솔루션은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AI와 소통할 수 있게 하여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Q.  항후 기업의 로드맵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우리 회사의 로드맵은 AI 아바타 에이전트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확장하여 사용자 경험과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앞으로 음성과 아바타 상호작용을 더욱 통합하는 기능을 출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사용자가 우리의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의 비전은 기술과 일상 생활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는 포용적인 디지털 솔루션을 선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첨단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여 디지털 전환이 진정으로 사람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세상을 만드는 데 전념하겠습니다.



   우리 회사 핵심 제품은요

음성 및 텍스트로 빠르고 정확하게 주문 및 상담
AI 아바타 에이전트 솔루션 개발



회사의 핵심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아바타 표현 기술(Text to Speech and Motion Avatar): 생성형 AI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텍스트와 음성에 맞춰 아바타의 풀바디모션을 생성

2. 아바타 음성 고객 주문 및 상담 기술: 최신 LLM 및 Workflow 기술을 활용하여, 키오스크를 포함한 기기에 구매받지 않고 누구나 쉽고 빠르게, 그리고 정확하게 음성과 텍스트로 주문 및 상담을 할 수 있는 기술.

3. 3D 아바타 제작 기술: 다양한 디바이스의 적합한 파일 크기와 높은 품질을 유지하는 효율적인 아바타 제작 기술.

현재 누구나 친근한 3D 아바타(캐릭터형)를 활용하여, 디지털 약자 포함, 디바이스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키오스크 및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음성 및 텍스트로 빠르고 정확하게 주문 및 상담할 수 있는 AI 아바타 에이전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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